리테일매거진
통권 527호

2020년 1월호

2020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신년특집ㅣ유통 애널리스트의 2020년 소매시장 전망 ② 메리츠종금증권... 2020년 1월호 | 이제만 기자

    2020년 불안심리 버리고,
    개혁에 힘 실어라

    리테일매거진은 2020년 신년호를 맞아 올해 소매경기 진단을 위해 유통 애널리스트들을 만나 유통업계 주요업태별 전망 및 관전 포인트에 대해 들어봤다. 올해 소매경기 기상도 역시 ‘흐림’으로, 전문가들은 소매업태 대부분이 저성장 또는 마이너스 성장세 국면에 접어든 만큼 효율적인 비용 절감에 집중하고 이를 투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문화공연 2020년 1월호 | 이제만 기자

    격동의 10년, 세 사람의 엇갈린 운명

    여명의 눈동자
    일제 지배가 막바지에 이른 1944년, 조선인 학도병 대치와 일본군 위안부 여옥은 아픔을 공유하며 사랑을 키워 나간다. 하지만 여옥은 임신한 몸으로 사이판까지 끌려가고 그곳에서 만난 하림의 보살핌을 받는다. 해방 후 세 사람은 다시 만나지만 또 다시 찾아온 전쟁으로 인해 비극은 반복된다.
    199...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신간소개 2020년 1월호 | 이제만 기자

    베조스 편지로 보는
    아마존 혁신의 비결

    베조스 레터
    스티브 앤더슨 지음ㅣ한정훈 옮김ㅣ312쪽ㅣ1만 8,500원ㅣ리더스북ㅣ031-956-7377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1년에 한 번 주주들에게 주주 서한을 보낸다. 일명 ‘베조스 레터’라 불리는 편지에는 지난 1년간 아마존의 성공과 실패 분석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과 결심이 쉽고 간결하게 담겨...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기자 추천도서 2020년 1월호 | 이제만 기자

    전례 없는 공급 불황
    2020년 뒤흔든다

    2020 세계경제대전망

    도서명 2020 세계경제대전망
    출간일 2019년 12월 12일
    출판사 한경BP
    지은이 영국 이코노미스트
    페이지 452쪽
    가 격 2만 원

    2020년 세계경제 주요 이슈 두 가지는 ‘미국 대통령 선거’와 ‘세계 경제 약세’다. 두 요소는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시민들 사이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달의 신상품 2020년 1월호 | 편집부

    간편하게 즐기는 ‘OK COOK 바삭탱글 크림·칠리 새우 2종’
    농협하나로유통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오케이쿡 바삭탱글 크림·칠리 새우 2종’을 출시했다. ‘오케이쿡’은 하나로마트의 프리미엄 HMR 브랜드다. 이 제품은 통통한 새우만을 골라 튀김옷을 입혀 바삭하게 튀겨냈다. 상큼한 레몬크림소스와 매콤달콤한 칠리소스 등 2가지 맛의 소스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프랑스 - 스낵킹 강화 트렌드 2020년 1월호 | 배혜진·프랑스 통신원

    샐러드 바에 자판기까지 등장
    ‘간식’ 강화하는 도심 점포들

    유럽에서는 건강을 고려한 가벼운 식사라는 뜻의 ‘스낵킹(Snacking)’ 트렌드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프랑스에서도 가볍고 건강한 스낵 제품으로 식사를 해결하려는 소비자 니즈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각 유통업체는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도심형 소형매장 내 스낵 코너를 확대하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테일 테크ㅣ미국 소매업 기술 트렌드 2020년 1월호 | 편집부

    유통업 디지털 기술 경쟁
    ‘옴니채널’ 쇼핑으로 귀결

    미국 유통업체 대부분은 첨단 디지털 전략 강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이들은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옴니채널 환경을 구축해 소비자를 유인한다. 또한 상품 품질과 가격 경쟁력 같은 유통업 핵심적인 측면에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미국 유통업체 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일 개인 맞춤형 마케팅 2020년 1월호 | 편집부

    개인 컨디션별 맞춤 마케팅,
    샴푸 향까지 선택

    유통 시장에서 개인화 물결이 거세지고 있다. 와인, 샴푸 하나도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소비자 니즈에 맞춰 미국, 일본 유통업계는 다양한 퍼스널라이제이션(personalization)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커머스, SNS 등 디지털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미·일 실패 기업에서 배우는 교훈 2020년 1월호 | 편집부

    포에버21, 조조타운
    그들은 왜 실패했는가

    지난해 글로벌 유통업계에서는 폐점 및 사업 철수, 인수 소식이 끊이지 않았다. 한때 우량기업으로 꼽히던 기업들도 불미스러운 사건과 실적 부진, 경영 파탄 등으로 쓰러지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실제 사례를 통해 실패의 본질을 찾고,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 실패 기업으로부터 배울 점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패키징 트렌드ㅣ중국 상해 국제포장전시회 현장 취재 2020년 1월호 | 장소형 기자

    친환경·자동화에 주목
    포장산업의 신 트렌드 제안

    지난해 11월 열린 ‘중국 상해 국제포장전시회’는 포장 분야의 혁신적인 미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글로벌 전시회로 700여 개 기업이 참가해 포장 산업 관련 최신 기술과 기기를 선보였다. 전시회를 살펴보며 글로벌 포장산업의 현주소를 짚어본다.

    지난해 11월 25일부터 28일까지 사흘에 걸쳐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