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9호

2021년 1월호

2021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년 온라인 유통교육 일정 안내 2021년 1월호 | 편집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유통 애널리스트의 2021년 소매시장 전망 - 신한금융투자 박희진 연... 2021년 1월호 | 장소형 기자

    신년특집 INTERVIEW - 유통 애널리스트의 2021년 소매시장 전망

    차별화 경쟁 돌입한 이커머스,
    생존-도태기업 나뉠 터

    신한금융투자 박희진 연구원은 지난해 이슈화된 배송, 물류 인프라 강화 움직임이 올해도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전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배송, 물류뿐 아니라 유통과 커머스의 핵심역량인 상품구성, 콘텐츠에 대한 투자 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문화공연 2021년 1월호 | 이제만 기자

    새 역사를 시작하는
    ‘명성황후’ 25주년 공연

    명성황후
    1866년 봄 어린 고종을 대신해 섭정을 펼치던 흥선대원군은 여흥 민씨 가문의 민자영을 고종과 혼인시킨다. 고종은 세자 탄생 후 친정을 선포하고, 개화정책으로 심화된 당쟁과 어지러운 민심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지만 신식 군대와 차별에 불만은 품은 구식군이 임오군란을 일으킨다. 임오군란으로 충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신간도서 2021년 1월호 | 이제만 기자

    ‘중국 제대로 알기’
    글로벌 경쟁의 첫걸음

    차이나 인사이트 2021
    한우덕 외 4명 지음ㅣ320쪽ㅣ1만 8천 원ㅣ올림ㅣ02-720-3131

    ‘중국은 우리 기업의 무덤’이라는 말이 나온 지 오래다.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정치 리스크가 한국 기업의 중국 비즈니스 실패를 이끌기도 한다. 그러나 수출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은 경제뿐 아니라 여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기자 추천도서 2021년 1월호 | 이제만 기자

    현재진행형 팬데믹
    새로운 기회를 잡아라

    2021 세계경제대전망

    도서명 2021 세계경제대전망
    출간일 2020년 12월 15일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지은이 영국 이코노미스트
    페이지 432쪽
    가 격 2만 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19 사태 속 2020년은 그야말로 혼돈 그 자체였다. 코로나19는 전세계인을 고통에 빠져들게 만들었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달의 신상품 2021년 1월호 | 편집부

    국내산 100% 재료 본연의 맛 전하는 ‘모과유자차’
    샘표의 차 전문 브랜드 순작에서 ‘모과유자차’를 출시했다. 100% 국내산 모과와 유자만을 이용해 만든 제품으로, 직접 방문해 엄선한 농가에서 수확한 양질의 모과와 유자를 자사만의 마일드로스팅 기법으로 덖어 원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최대한 살렸다. 설탕에 절이지 않고 원물만을 담아 물 대신 수시로 마시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HDS에게 배우는 코로나19 극복 전략 2021년 1월호 | 편집부

    디스카운터도
    코로나발 DX 본격 가동

    철저한 저비용 운영체제로 압도적인 저가격을 실현하는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HDS)가 코로나19 상황에서 더욱 주가를 높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알디와 리들의 코로나19 대응방안과 신규 주자로 부상 중인 페니와 네토의 독자적인 HDS 운영전략을 소개한다.

    저비용 운영 시스템과 EDLP 전략으로 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비용 혁신ㅣ일본 저비용 구조 실천 사례 2021년 1월호 | 편집부

    특명! 매장 내
    불필요한 작업을 없애라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되면서 고객들은 가격에 더욱 민감해졌다. 이러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서 가성비를 높여야 하는 것이 유통업체의 현실이다. 하지만 근시안적 단기 할인판촉은 출혈경쟁만 불러올 뿐이다. 대량매입과 공동구매, 물류 효율화, 프로세스센터 활용 등 저비용 운영체제를 구축해 원천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테일 스타트업ㅣ파라바라 2021년 1월호 | 정재학 경제경영 전문 작가

    얼굴 안 봐도 믿고 사는
    비대면 중고거래 뜬다

    신개념 중고거래 플랫폼 파라바라는 기존 중고거래 플랫폼과 달리 거래 당사자들이 서로 연락을 주고받거나 만나지 않고 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매개체가 바로 바로 ‘파라박스’라고 불리는 보관 공간이다.

    파라바라의 김길준 대표는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21년 1월호 | 편집부

    박재군(농협유통 양재하나로클럽 과일팀 과장)
    코로나19 장기화 중 맞는 설 명절. 선물세트 비중과 저렴한 일상소비 품목 매출 안정화 등 고민이 많아진다. 대표 저장품목인 사과, 배, 감귤, 샤인머스캣의 시세동향과 동절기 대표품목 딸기의 출하동향을 주시해 물량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Theme 1 손꼽아 기다려온 대저 짭짤이 토마토
    주력상품 대저 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