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3호

2020년 7월호

서비스형 리테일 확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년 6월 뉴스브리핑 2020년 7월호 | 편집부

    상생으로 경제 살리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회원사들이 적극 참여한다. 판촉 행사를 통한 매출 증대로 납품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할 뿐 아니라,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 소비자 만족도도 높인다. 특히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납품업체 상생을 강화했다. 현행 판매수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문화공연 2020년 7월호 | 이제만 기자

    기괴하지만 철학적인
    퍼핏 애니메이션의 향연

    퀘이 형제: 도미토리움으로의 초대展
    퍼핏 애니메이션의 거장 퀘이 형제의 작품세계를 다각도로 조명한다. 부조리와 인간의 실존, 에로티시즘과 나르시시즘 같은 담론을 직관적으로 제시하고 풀어낸 이들의 애니메이션 작품은 철학적 사유에 기반한 복합예술이다.
    이번 전시에는 애니메이션, 도미토리움, 확대경, 일러스트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신간소개 2020년 7월호 | 이제만 기자

    ‘유연함과 빠른 전환’
    사람 모이는 플랫폼의 역량

    플랫폼 승자의 법칙
    홍영기 지음ㅣ284쪽ㅣ1만 8천 원ㅣ매경출판ㅣ02-2000-2642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즈니스 모델은 세 가지 트렌드로 변화할 전망이다. 첫째, 디지털 전환이다. 언택트 기술 발전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둘째, 제조업 비즈니스 모델의 플랫폼화다.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기자 추천도서 2020년 7월호 | 이제만 기자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직면한 목표부터 해결하라

    애자일 마케팅으로 돌파하라

    도서명 애자일 마케팅으로 돌파하라
    출간일 2020년 5월 25일
    출판사 피플밸류HS
    지은이 이건호, 조수호, 최문성, 손민지
    페이지 256쪽

    가 격 1만 5천 원

    경쟁에 한 발 앞서면 시장을 장악해 전체 환경의 흐름도 바꿔 놓을 수 있다. 하지만 경쟁에 뒤처졌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달의 신상품 2020년 7월호 | 편집부

    베이킹소다가 함유된 칫솔모 ‘암앤해머 칫솔’
    유한양행이 174년 역사를 지닌 미국 베이킹소다 브랜드 암앤해머 이름으로 칫솔을 출시했다. 초극세모로 잇몸에 무리 없이 부드러운 양치를 도와주는 ‘검케어(Gum Care)’, 2단 미세모로 치아 표면과 사이사이를 닦아 구취 및 충치 제거에 도움을 주는 ‘프레쉬케어(Fresh Care)’, 4가지 각기 다른 칫솔모...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7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스테이 홈’ 테마로
    지역 특산물전 개최

    5~6월이 되면 일본 소비자들은 매실을 비롯한 각종 과일을 넣고 술을 담근다. 그래서 유통업체들은 용기, 설탕, 시럽 등을 매장 초입에 배치해 계절감을 소구했다.
    집에만 있기에 지친 사람들이 멀리 떠나지 못해 슈퍼마켓 매장을 찾고 있다. 유통업체들은 ‘스테이 홈(stay home)’을 내걸고 여행을 가고 싶...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백화점 줄도산 배경 2020년 7월호 | 편집부

    온라인에 치인 미국 백화점
    코로나19로 마침표 찍다

    미국 유통업계에서는 백기를 들며 파산 신청을 한 기업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코로나19 사태 전부터 온라인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실적 악화를 겪어왔다는 점이다. 미국 백화점들이 구조조정 후 재건을 위해서는 기술을 받아들여 디지털 전환을 이룩해야만 한다.

    미국의 ‘자택대기(Saf...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일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운영 동향 2020년 7월호 | 편집부

    정가에 구입하면 손해?
    오프프라이스로 고객 대이동

    미국에서는 잉여재고를 할인판매하는 오프프라이스 스토어가 대형업체만 700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일본에도 다점포화를 추진하는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체인 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오프프라이스 스토어는 잉여재고 해결 방안인 한편, 새로운 소비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미국과 일본 의류 업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플랫폼ㅣ쇼공 2020년 7월호 | 정재학 경제경영 전문 작가

    ‘쇼핑을 공장에서’
    공장과 소비자 잇는 온라인 플랫폼

    ‘쇼핑을 공장에서’. 공장과 소비자의 직거래를 모토로 하는 ‘쇼공’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대기업 납품에 의존하는 제조공장들에게는 소비자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소비자들에게는 좋은 상품을 싸게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도다. 공장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유통 플랫폼의 등장이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비즈니스 혁신ㅣ신규사업 개발 전략 2020년 7월호 | 편집부

    신규사업 성패,
    명확한 목표 설정으로 좌우

    이론과 전략도 필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신규사업 성공을 확신할 수 없다. 실패의 원인이 신규사업에 착수하는 목적과 의의가 명확하지 않은 것에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규사업 목적이 분명하지 않을 경우 경영진과 현장 간 인식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이는 기업 내 불화를 야기하거나 의사결정 속도, 품질 저하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