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5호

2020년 9월호

콜라보 마케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뉴스 브리핑 2020년 9월호 | 편집부

    홈플러스, 커뮤니티몰 ‘코너스’ 오픈
    홈플러스가 지난달 25일 홈플러스 아시아드점에 새로운 콘셉트의 쇼핑몰 ‘코너스(CORNERS)’를 오픈했다. 코너스는 홈플러스와 차별화되고 독립적인 공간으로 조성됐으며 지역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지역밀착형 패밀리 커뮤니티몰’이다. 홈플러스는 ‘집 앞 골목을 돌면 만나는, 소소하고 특별한 일상’이라는 의미를 지닌 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⑨ 오프라인 유통매장의 미래 2020년 9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언택트만이 답?
    현장 인재는 여전히 중요하다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서 미래 예측은 과거보다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이후 예상되는 소비환경 변화 가운데 분명한 것은 온라인 구매 니즈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한편, 매장 방문 수요 또한 돌아올 것이라는 점이다. 다만 이러한 재방문 수요는 언택트, 즉 비접촉 쇼핑으로 풍부한 경험을 제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신제품 소개 2020년 9월호 | 편집부

    깊고 진한 국물을 맛보고 싶다면 ‘자연은 맛있다 정면·백면·홍면’
    풀무원 건면 브랜드 ‘자연은 맛있다’가 신제품 ‘정면·백면·홍면’ 3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자연 원료를 HTT(High Temperature Touch-down) 로스팅 공법으로 가공해 더욱 깊고 진한 국물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정면’은 12가지 채소로 구현한 순식물성 탕면으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문화공연 2020년 9월호 | 이제만 기자

    전쟁과 시련 속
    성장하는 젊은 영혼

    그레이트 코멧
    러시아 백작의 서자 피에르는 막대한 재산을 상속받지만 삶에 대한 회의감으로 무기력한 나날을 보낸다. 한편 나타샤는 전쟁터에 나간 약혼자 안드레이가 돌아오길 기다리며 모스크바에 도착한다. 그러던 중 나타샤는 젊은 군인 아나톨을 만나고 그의 유혹에 빠져든다. 두 남녀는 도주를 시도하지만, 이들의 계획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신간소개 2020년 9월호 | 이제만 기자

    4차 산업혁명의 역설
    인간관계가 성장 이끈다

    다시, 사람에 집중하라
    댄 쇼벨 지음ㅣ남명성 옮김ㅣ368쪽ㅣ1만 7천 원ㅣ예문아카이브ㅣ02-2038-3372

    새로운 기술은 업무 효율성을 높였으나 직장 내 인간관계는 달라졌다. 언제 어디서나 연결되지만 인간성이 무시되고 교감이 끊겼다. 사람 사이에서 이뤄지던 작업은 이제 온라인으로만 행해진다. 이처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기자 추천도서 2020년 9월호 | 이제만 기자

    라이프스타일 팔려면
    고객 경험을 자극하라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4시간을 줄 서서 마시는 블루보틀 성수 카페, 전세계 홈퍼니싱을 이끈 이케아, 미니멀라이프 열풍을 일으킨 무인양품, 책이 아닌 경험을 판매한 츠타야 서점.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은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사실 어디서나 커피를 마실 수 있고, 수많은 곳에서 가구와 생활용품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 전략ㅣ월마트의 디지털 시프트 2020년 9월호 | 편집부

    디지털 투자·인력 확대
    고객 구매 경험 향상 목표

    월마트는 최근 적극적으로 진행해 온 디지털 투자를 실적으로 연결시키는 데 성공하며 실적 호조세를 이어갔다. 월마트는 이미 소매기업이 아닌 디지털 기업이라 말할 수 있을 만큼 규모 면에서 이커머스 사업 확대, 점포 디지털화를 통한 고객 구매 경험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 월마트 최신 결산을 통해 디지털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최신 매장으로 살펴본 일본 유통업계 변화 ① 웰시아 · 요쿠푸드 2020년 9월호 | 편집부

    식품 강화한 드럭스토어
    슈퍼마켓에 밀리지 않다

    일본에서는 신선식품 판매를 강화한 드럭스토어가 업계 내 존재감을 높여가고 있다. 최근 웰시아홀딩스 산하의 웰시아약국이 식품을 강화한 대형 모델 점포를 오픈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세븐앤아이홀딩스의 완전자회사 요쿠마트는 상호를 변경하며 신규 회사 요쿠를 발족했다. 이어서 그룹의 식품 관련 모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테일 스타트업ㅣ랩투마켓 2020년 9월호 | 정재학 경제경영 전문 작가

    레고 블록 맞추듯
    모듈식 셔틀을 ‘꼈다, 뺐다’

    랩투마켓은 물류 자동화 시스템 개발 회사다. 물류창고 내에서 셔틀, 포장장비, 컨베이어, 무인자동로봇(AGV) 등 다양한 장비를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하는 일을 주로 한다. ‘연구실과 시장을 연결한다’는 회사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학교 실험실에서 창업한 회사다. 항공대 항공물류학부 교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서비스 혁신ㅣ비대면 서비스 2020년 9월호 | 편집부

    비접촉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 불안감 해소

    팬데믹 시대에 접어들면서 고객과 우호적인 관계성을 유지하기 위해 유통업계는 서비스 제공 가치 및 모델을 재구축해야 할 상황에 처해 있다. 그 변혁의 포인트 중 하나가 ‘비접촉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것인데, 갑작스러운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기란 쉽지 않다. 변화하는 고객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매장 서비스 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