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7호

2021년 9월호

유통업계 콘텐츠 강화 전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 기업이 한자리에! 2021년 9월호 | 편집부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 기업이 한자리에!

    - SCM FAIR 2021,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 특별관 운영한다. -




    ㈜제이앤씨메쎄(대표 : 주지웅) 오는 10월 6일(수)부터 8일(금)까지 3일간,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되는 SCM FAIR 2021에서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 특별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 특별관(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뉴스 브리핑] 2021년 8월 주요 뉴스 2021년 9월호 | 편집부

    롯데백화점 동탄점 오픈

    지난달 20일 롯데백화점이 7년 만의 신규 매장 동탄점을 오픈했다. 동탄점은 야외 스트리트 쇼핑몰과 백화점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공간으로 연면적 24만 6천㎡ 규모다. 머물고 싶은 ‘스테이플렉스(stay+ complex)’를 지향하는 복합문화공간이며, 지하 2층부터 지상 6층까지 총 8개 층으로 구성돼 있다. 2030 세대 고객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달의 신제품] 2021년 8월 신제품 2021년 9월호 | 편집부

    프리미엄 피자의 진수 ‘치즈폭포 시카고 피자 2종’

    풀무원식품이 바삭한 비스킷 도우 위에 치즈를 듬뿍 올린 ‘치즈폭포 시카고 피자 2종’을 출시했다. ‘치즈폭포 시카고 10가지 치즈 스위트 갈릭 피자’는 몬테레이젝, 파마지아노 레지아노 등 10가지 고품질 치즈를 사용해 풍미가 좋고 폭포처럼 흐르는 비주얼이 특징이다. 풍성한 치즈와 스위트 갈릭, 버터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알디의 미국 진격 2021년 9월호 | 편집부

    변화무쌍한 알디
    미국 풀라인 스토어 안 두렵다

    미국 현지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한 알디는 미국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가성비와 품질로 무장한 PB를 확대해가고 있다. 패키징뿐 아니라 에너지, 상품 소싱에도 지속가능 전략을 더해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공격적인 출점과 함께 클릭앤콜렉트, 배송 서비스에 대대적인 투자를 이어가며 온라인 역량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일본 소매업 2021 브랜드 파워 랭킹 2021년 9월호 | 편집부

    이온, 3년 연속 1위 고수
    순위 첫 진입한 돈키호테는 2위

    일본 소매업계 2021 브랜드 순위를 보면, SM·GMS와 편의점 업태에서는 기존 1위 업체들이 굳건한 위상을 과시한 반면, 코로나19로 존재감이 커진 드럭스토어 업태에서는 순위 변동이 일어났다. 한편, 세 업태 공히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브랜드 이미지 항목 순위에 변화가 발생했는데, 이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미국 편의점 푸드 서비스 현황 2021년 9월호 | 편집부

    푸드 서비스도 픽업, 배송
    코로나에 진화하는 미국 편의점

    지난해 미국 편의점들은 팬데믹으로 인해 푸드 서비스 매출과 이익 감소를 겪었다. 고객 방문율이 떨어진 결과다. 하지만 올해는 제 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2021 편의점 푸드 서비스 연구에 따르면 올해 1~5월 푸드 서비스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한 편의점 업체가 전체 74%에 달했다. 미국 편의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장 쇄신] 슈퍼마켓 매장 리뉴얼 전략 2021년 9월호 | 편집부

    무리한 신규 출점보다
    똘똘한 기존점 쇄신이 실속

    슈퍼마켓 업태는 역사가 오래됐기 때문에 노후 점포 비중이 타 업태에 비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전점 리뉴얼을 시행해 점포의 연령을 낮춰야 한다. 신규점 개발이 어려운 요즘, 악조건 속에서 무리하게 출점을 단행하기보다 객수가 안정적인 기존점을 리뉴얼하는 것이 실적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길이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테일 스타트업] 뉴빌리티 2021년 9월호 | 정재학 경제경영 전문 작가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비’
    매장의 ‘문턱’을 넘다

    배달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며 점포와 고객들 사이의 비용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 문제를 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자율주행 배달 로봇까지 등장했다. 스타트업 뉴빌리티가 개발한 자율주행 배달 로봇 뉴비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시범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의 투자와 함께 제품과 서비스가 만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운영] 비대면 접객 도구 POP 활용법 2021년 9월호 | 편집부

    안내문에서 탈피해
    구매행동 스위치를 켜라

    POP는 유통매장에서 고객에게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해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언택트 소비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현재, 대면 접촉이 필요 없는 판촉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소비자가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전달해 구매로 연결하는 POP 활용 전략을 살펴본다.

    전자가격표시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코로나 시대의 서비스 진화 2021년 9월호 | 편집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서비스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나

    코로나19로 고객들의 구매행동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의 서비스는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우선 고객이 바라는 사전 기대의 대상이 무엇이며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진화하는 서비스의 개념을 알아보고 방향성을 모색해보자.

    코로나19로 소비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