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2호

2019년 8월호

점포 경계 허무는 팝업스토어

인더스트리
2013년 9월호
리테일 테크 | (주)패스트스퀘어의 매장관리 솔루션
경쟁사는 뭐하지? 실시간 현장 보는 ‘마켓온’

직접 가보지 않고도 현장을 한눈에 파악하는 애플리케이션, ‘마켓온’이 출시됐다. 매장 상황과 고객 반응, 경쟁사 동향까지 글과 사진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이미 유니레버코리아는 신제품 판촉에 마켓온을 활용, 론칭 한 달 만에 매출 초과 달성이라는 실적을 올리고 있다.

업체명: ㈜패스트스퀘어
대표이사: 김상균
주소: 서울 영등포구 도림동 820 쌍용플래티넘시티 101-1205
문의: 070-4024-5352

이제 본사 사무실에 앉아서도 전국 매장의 상황과 경쟁사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올해 4월, ㈜패스트스퀘어가 SNS 형태의 현장 관리 솔루션 ‘마켓온’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패스트스퀘어는 유통업체를 위한 비즈니스 IT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해주는 기업으로, 시장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손쉬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본사와 현장을 하나로 이어주는 마켓온
지금까지 현장 관리는 주로 정기 교육과 영업사원 순회 같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이뤄져 왔다. 본사와 직접 소통하는 게 아니다보니 본사는 현장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웠고, 판촉사원은 본사의 지원이 늘 부족하다고 판단, 1분 1초가 아쉬운 매장에서 빠르게 대응하기가 어려웠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업마다 인터넷 게시판 형태의 자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지만, 컴퓨터 앞에 앉아 있기 힘든 현장의 특성상 활용도가 낮았다. 이러한 유통업계 상황을 파악, 본사 관리자와 현장 직원을 하나로 연결하고, 서로 간의 막힘없는 소통을 돕기 위해 마켓온이 출시됐다.
실시간 SNS 형태의 마켓온은 스마트 기기에 설치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안드로이드와 애플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마켓온의 주요 기능은 글과 사진 올리는 ‘현장 보고 기능’, 각종 교육 정보를 열람하는 ‘교육 기능’이다(도표 1 참조). 인기 앱인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와 유사하게 구축돼 있어, 처음 접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다룰 수 있다. ㈜패스트스퀘어 SI사업부 마케팅팀 정진호 차장은 “40~50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친숙한 디자인으로 구성했다.”며 “대부분 사람이 스마트폰을 보유한 만큼, 스마트폰을 통해 현장 정보를 본사와 빠르게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실시간 올라오는 글과 사진에 매장이 훤히 보여
매장에서 마켓온은 어떻게 활용될까. 판촉사원은 마켓온에 접속, 그 날의 매장 상황을 사진으로 찍어 올리거나, 효과적이었던 판촉 기법, 매장에 필요한 사항이나 개선점 등을 적어 올린다. 경쟁사는 어떤 판촉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고객 반응을 첨부하기도 한다. 이 모든 내용들은 본사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보고되며, 관리자는 이에 대한 피드백을 즉각 제공한다.
그 결과 본사는 현장에서의 고객 반응과 매출 동향, 경쟁사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판매사원은 판촉활동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적시에 제공받을 수 있어, 서로 간에 원활한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일정 주기로 이뤄졌던 직원 교...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