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5호

2019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0년 소매경기

비즈 인사이트
2013년 12월호
유통업계 서비스 경쟁시대 돌입│2.국내 디지털 월렛 시장 변화에 따른 유통업계 대응
모바일 결제시장 둘러싼 주도권 싸움 본격화

모바일 기기에 신용카드, 멤버십, 쿠폰, 상품권 등의 기능을 모두 담은 디지털 월렛은 휴대성, 편의성, 보안성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차세대 결제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향후 빠른 속도로 실물 지갑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월렛 시장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관련업계가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뉴욕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30대 여성 사만다. 아침 출근길 그녀는 스마트폰으로 주변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을 검색한 후 평소 즐겨 마시는 아메리카노 한 잔을 미리 주문한다. 조금 후 매장에 도착한 사만다는 스마트폰 화면에 나타난 바코드를 스캔한 뒤 주문한 음료를 기다림 없이 바로 받을 수 있었다.

현재 미국에서 제공되는 ‘스퀘어 월렛(Square Wallet)’ 서비스 이야기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국내외를 막론하고 ‘모바일 결제수단 시장 확대에 따른 시장 경쟁구도의 재편’과 ‘스마트•모바일•NFC 차세대 인프라 구축’ 등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아직까지 시장에서 모바일 결제수단이 차지하는 비중 자체는 높지 않지만, 최근 결제금액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다양한 기술 영역에 걸친 모바일 결제 관련 특허출원 건수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신용카드 업계는 모바일 신용카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모바일 신용카드를 내장한 전자지갑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심(USIM) 방식과 애플리케이션(APP) 방식을 필두로 주도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모바일 결제시장의 기술 표준은 통신과 금융업계, 그리고 모바일 결제시장의 점유율을 나눠 갖고자 하는 그외 관련업계가 경쟁을 펼치는 시장 상황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대중화로 모바일 결제시장 급진전
스마트폰의 등장은 단순한 통신매체였던 모바일 기기를 커뮤니케이션, 쇼핑, 인터넷, 결제 등 다양한 기능이 가능한 멀티기기로 진화시킴으로써 사회, 문화, 금융, 유통산업 분야 전반에 걸친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지급 결제분야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결제의 확산은 현금에서 플라스틱 카드로 이행해 왔던 결제수단의 중심축에 새로운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모바일 결제서비스(Mobile Payment Servic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와 재화 구매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대금을 지불하는 결제서비스’로 정의된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결제서비스 현황과 다양한 모바일 결제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는 디지털 월렛, 그리고 급변하는 결제시장에 대응하는 유통업의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실물 지갑 필요없는 디지털 월렛의 등장
디지털 월렛(digital wallet ; 전자지갑)은 스마트폰에 멤버십카드, 쿠폰, 상품권, 신용카드 등의 기능을 담은 일종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당 많게는 10여 개에 이르는 실물카드를 소지할 필요가 없어 휴대성 및 편의성, 보안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스마트폰 하나에 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