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5호

2019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0년 소매경기

핫 이슈
2014년 5월호
온라인 시장 현안 분석 2. 사례 인터뷰 | 옥션 마케팅실 여민수 실장
퍼스널 쇼퍼 취향 분석해
'맞춤형 추천' 강화해야


여민수 실장은 온라인 쇼핑객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업체들이 플랫폼 개선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옥션은 ‘마이스타일’, ‘남들은 뭘 살까’ 같은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개별 고객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RM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외형 성장을 이룬 오픈마켓 업체들이 어디서 신 성장동력을 찾고 있나요.
최근 온라인 쇼핑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모바일 커머스로, 최근 3년간 국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300배 이상 급등하는 등 시장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 업체들도 각기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내세우며 모바일 시장에서 선두자리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옥션 역시 지난해 모바일 쇼핑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모바일 화면에 적합한 UI 변경 및 타임 세일 마케팅을 전개한 결과, 지난해 5월 5%에 그쳤던 모바일 쇼핑 매출 비중은 현재 20%까지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모바일 등 다양한 쇼핑채널을 마련해 고객들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RM_ 그렇다면 모바일 커머스 역량은 어떻게 강화하고 있나요.
모바일 쇼핑은 언제 어디서나 신속히 쇼핑할 수 있는 채널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이 같은 강점을 극대화화기 위해 목적구매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구현했습니다. 실제로 모바일 플랫폼에 오픈마켓의 풍부한 DB를 비교할 수 있는 ‘카탈로그’ 검색 기능을 탑재해 카테고리별로 대표 상품의 최저가격과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연령 및 성별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등 개인화 맞춤 상품 추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해 모바일 고객의 영감구매와 목적구매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결제시 복잡한 프로그램 설치 없이 최초에 카드번호를 한 번만 입력하면 휴대폰 인증 등으로 신속하고 편리한 결제가 가능한 ‘스마일페이’ 서비스도 론칭했습니다. 스마일페이는 현재 현대, 삼성카드 고객이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적용 카드사를 점차 늘려갈 계획입니다.



RM 온라인에서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역경매 방식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이색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한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작년 11월 시작한 ‘잭팟7’은 최신 IT기기, 브랜드 패션 상품, 고가 생활용품 등에서 엄선한 상품을 3분마다 1%씩 자동 할인되는 역경매로 판매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상품이 원하는 가격에 도달하는 시점에 낙찰 받을 수 있습니다.
역경매 방식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쿠폰이나 프로모션을 통해 싸게 구입했던 기존 오픈마켓 방식과 차별화되며, 기존 온라인 업계에서 할인 판매하지 않는 유니크한 명품을 파격가에 구입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잭팟7은 서비스 론칭 이후 현재까지 전 품목이 매진되는 등 고객 호응이 매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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