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5호

2019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0년 소매경기

컬처
2014년 5월호
기자 추천도서
고수익 PB에서 매출 해답을 찾아라




<도서 안내>
도서명 프라이빗 브랜드(PRIVATE BRAND)-유통업체 최대의 기회이자 제조업체 최악의 위기
출간일 2014년 3월 19일
출판사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출판부
지은이 최영
페이지 160쪽
가격 9,000원

소비자는 어떤 상품을 좋아할까. ‘가격대비 품질 좋은 상품’이다. 이러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유통업체에서 내놓은 것이 바로 PB상품이다. 그러나 유통업계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존재와 효용가치를 알고 있을 법한 PB 혹은 PL은 불행하게도 기획부터 개발, 유지, 관리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하고 있는 유통업체가 그리 많지 않다.
한국형 PB를 국내 최초로 론칭시켰으며, 다수의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컨설팅해 온 투미코리아 최영 대표가 ‘프라이빗 브랜드(PRIVATE BRAND)-유통업체 최대의 기회이자 제조업체 최악의 위기’를 펴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더 이상 유명 제조업체가 생산한 NB상품을 앞세워 가격 경쟁으로 매출을 올리는 시대는 끝났다고 말한다.
과거 유통업체들은 어떻게 하면 NB상품을 남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매장을 전개해왔다. 그러나 2010년 이후 급속히 성장한 온라인 업체들이 공격적인 NB가격정책을 전개하면서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이들과의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제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업체들은 유명 브랜드 상품을 하나라도 더 판매하기 위해 인터넷쇼핑몰, TV홈쇼핑, M-커머스 등과 가격 출혈경쟁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처하게 된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고객 로열티와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오늘날 유통업체들은 고품질과 저가격을 무기로 한 PB상품 개발에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저자는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동시에 당면한 문제인 상품 품질 및 패키지 디자인 및 기능의 독창성, 부서간 유동적인 커뮤니케이션 부족 등에 대한 해결 방향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조언한다. 또한 PB상품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매출 결과에 책임질 수 있는가’라는 한마디에 PB 개발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오늘날 국내 유통업계 현실을 지적하며, PB상품이 매출액의 40~60%를 차지하는 해외 선진 유통업체의 PB 개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PB에 대한 정의와 계층 구분은 물론 왜 PB상품을 개발해야 하는지와 같은 근본적인 이야기에 대해 다룬 ‘PB 이해’부터 ‘PB 전략’, ‘PB상품 개발’, ‘PB 실전’, ‘PB 위상과 관점의 변화’총 다섯 개 파트로 구성됐다.
PB에 대한 이론적 해석은 물론 PB 전략수립부터 아키텍처 구축, 상품 선정과 운영정책 등 PB 운영 전 과정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담아내 실무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기존 유통업체가 PB상품을 개발하면서 간과해왔던 품질관리와 마케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상세한 설명까지 담고 있어 ‘PB 개발 교과서’라는 수식이 아깝지 않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