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5호

2019년 1월호

2019 유통산업 보고서

컬처
2019년 1월호
기자 추천도서
트렌드 진화의 핵심
밀레니얼과 Z세대





도서명 트렌드 MZ 2019
출간일 2018년 11월 20일
출판사 한빛비즈
지은이 대학내일20대연구소
페이지 344쪽
가 격 1만 7천 원


밀레니얼 세대는 어릴 때부터 인터넷에 익숙해 모바일, SNS 등 정보기술(IT)에 능통하다. 이들은 정보를 찾고 검증하는 데 능숙해 전통적인 마케팅이 통하지 않는다. 자기 위주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미 제네레이션(Me Generation)’이라고도 불린다. Z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온라인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다. 이전 세대와 모든 방식에서 다른 행태를 보여 ‘신인류’라는 평을 듣는다. 이 두 세대가 현시대의 트렌드 세터로 급부상하고 있다. 밀레니얼과 Z세대의 소비 스타일, 가치관, 관계, 사회 인식은 1년 안에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주류 트렌드가 된다.
국내 유일의 20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2011년부터 20대가 선도하는 트렌드를 분석해왔다. 그리고 지난 8년간의 트렌드 변화를 정리하고 2019년을 주도할 대표 트렌드 키워드 5개를 제시했다.
이 책은 총 4파트로 구성됐다. 첫 장은 ‘MZ 트렌드 키워드 히스토리’로 지난 8년간의 트렌드 변화를 가치관, 사회 인식, 관계, 소비, 콘텐츠 등 5개 카테고리로 나눠 살펴본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밀레니얼과 Z세대의 변화를 탐구하면 이후의 흐름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장은 ‘2019 MZ 트렌드 키워드5’다. 다양한 설문조사와 사례를 수집해 연구한 결과를 5개 키워드로 정리했다. 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는 ‘마이사이더’, 오감을 만족시키는 현실 같은 감각에 끌리는 ‘실감세대’, 검색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르는 ‘팔로인’, 가볍게 취향을 중심으로 모인다는 ‘가취관’, 소신을 거리낌 없이 말하는 ‘소피커’가 대표 키워드다. 2019년을 주도할 트렌드가 발생한 원인과 앞으로를 예측해 얻을 수 있게 했다.
세 번째 장은 ‘MZ 컨슈머리포트’로 밀레니얼과 Z세대의 소비생활을 키워드별로 나눠 정리했다. 여가와 라이프스타일을 뜻하는 즐기는 것, 먹는 것, 뷰티·패션·건강을 뜻하는 더하는 것 그리고 디지털한 것까지 이들의 소비생활 보고서를 읽어야 마케팅 전략을 제대로 짤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장은 ‘MZ 게임 체인저’다. 밀레니얼 세대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소개하고 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브랜드 가치를 소구하는지, 앞으로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알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신조어를 정리해 이들의 문화를 이해하도록 했다.
밀레니얼과 Z세대는 지금 이 순간에도 트렌드를 바꾸고 이끌며 진화하고 있다. 단기간에 빠르게 트렌드를 변화시키는 이들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밀레니얼과 Z세대의 언어, 행동, 사고 유형을 포착해 나가야 한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집대성한 이 책을 통해서라면 트렌드 핵심 세대를 잡을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