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2호

2019년 8월호

점포 경계 허무는 팝업스토어

커버스토리
2019년 4월호
유통업계 리뉴얼 트렌드ㅣ② 리뉴얼 성공 사례 - HDC 아이파크몰
점포 개혁 시대
‘리뉴얼 = 리노베이션’

매장 리뉴얼로 활기를 되찾으려는 유통업계가 기존점의 효율성 진단을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신규 출점이 어려워진 현 시점에서 오프라인 매장들에게 리뉴얼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최근 리뉴얼의 트렌드는 ‘쇄신’, ‘혁신’ 등을 뜻하는 리노베이션(renovation)으로 점포를 개혁하는 것이다. 실제로 리뉴얼을 통해 유통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매장들을 보면, 단순히 겉모습만 바꾸는 ‘물리적 변화’가 아니라 기존 점포의 콘셉트와 가치를 바꾸는 ‘혁신적 변화’를 택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요구 – 현재 점포의 현상 = 틈’이라는 생각으로 그 틈새를 줄여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매장을 재창조하는 데 리뉴얼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노베이션에 가까운 리뉴얼 혁신으로 오프라인의 미래 비전을 찾아낸 국내·외 유통업계 리뉴얼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유통업계 리뉴얼 트렌드ㅣ② 리뉴얼 성공 사례 - HDC 아이파크몰

‘브랜드’보다 중요한 ‘체험’
글로벌 어뮤즈먼트몰로 재탄생

아이파크몰이 다시 한 번 진화했다. 지난해 리뉴얼을 마무리하고 ‘글로벌 어뮤즈먼트몰(Global Amusement Mall)’로 발돋움했다. 아이파크몰은 쇼핑 이외의 즐거움을 고객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추가했다. 그리고 쇼핑몰에서 누릴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자 한다.

서울 용산역에 위치한 HDC 아이파크몰이 지난해 6월 29일 리뉴얼 오픈했다. 증축과 내부 변화를 거쳐 새롭게 태어났다. 아이파크몰은 2015년 시내 면세점 사업권을 따내면서 리뉴얼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했다. 면세점 유치로 발생하는 글로벌 고객과 더불어 신분당선 연장, 용산역 주변 지역 개발로 생기는 새로운 고객층에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오픈한 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노후화된 시설과 신규 테넌트 유치에 대한 고민도 시작됐다.
이런 고민을 안고 아이파크몰은 리뉴얼에 나섰다. 대단위 리뉴얼은 현재 완료된 상태로 개선이 필요한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내년 초까지 조정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아이파크몰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체험과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어뮤즈먼트몰(Global Amusement Mall)’로 변화했다. 체험과 경험을 강조하고 쇼핑몰 전체를 놀이동산 같은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자 했다.

리뉴얼 효과는 바로 나타났다. 지난해 하반기 매출이 전년 대비 리빙파크 경우 150%, 패션파크 경우 50% 증가했다(직영 테넌트 기준). 아이파크몰은 리뉴얼이 긍정적이라 평가하고 앞으로도 변화에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다음에서 아이파크몰의 리뉴얼 포인트를 짚어본다.

1 고객 체험 혁신ㅣ쇼핑몰에 테마파크까지 들이다
글로벌 어뮤즈먼트몰을 실현하기 위해 아이파크몰이 잡은 콘셉트는 ‘도시 생활 속 즐거움(Amusement for Urban Life)’이다. 아이파크몰을 현대인의 도심 속 놀이공간으로 만들어 체험과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것이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