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1호

2019년 7월호

퓨처스토어 주역, IT 유망주

시장동향
2019년 5월호
글로벌 신제품 트렌드ㅣ바디케어 제품
샤워 중 바르는 바디로션?
효과에 재미까지 더하다

과거 얼굴 피부 관리에는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소비자들이 바디케어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인종,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른 바디케어 니즈를 반영한 제품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관련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광택 필링 제품에서 버블 마스크 팩에 이르기까지, 최근 기존 스킨케어 방식에서 더 나아가 관리하며 힐링까지 할 수 있는 새로운 스킨케어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실제로 미국 스킨케어 이용자 중 39%는 스트레스를 풀고 긴장을 완화하는 수단으로 마스크 팩을 꼽았고, 31%는 페이셜 마스크 팩을 하는 것이 즐겁다고 대답했다.
이 같은 소비자 취향을 공략하고 더 많은 수요를 이끌기 위해 최근 바디케어 제품에도 비슷한 요소가 적용되기 시작했다. 이때, 페이셜 마스크 팩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나 성분을 바디케어에 접목할 경우, 소비자 관심을 모을 수 있을 것이다.

샤워와 보습을 한번에
페이셜 스킨케어에 시간을 투자하는 소비자는 많지만, 바디케어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프랑스 성인 중 34%가 바디케어에는 하루 평균 5분 미만의 시간을 할애한다고 답했다.
바디케어가 번거롭게 느껴지지 않도록 편의성을 높인다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샤워를 하면서 사용하는 인샤워 바디 마스크 팩 경우 몸에 바른 후 머리를 감거나 세수를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샤워를 마친 후 몸에 남은 잔여물은 헹궈내거나 체내에 흡수되도록 두드려주면 되기 때문에 후처리도 간편하다. 이처럼 시간에 쫓기는 현대 소비자에게 소구할 수 있는 편의성과 재미를 더한 바디케어 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소비자 니즈에 따라 맞춤형 제품 제시
민텔의 ‘맞춤형 제품을 만들어주세요(Make It Mine)’라는 제목의 트렌드 보고서는 소비자들이 맞춤형 제품에 대해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은 맞춤형 제품을 부가 혜택이 아닌 하나의 권리로 받아들이고 있다.
따라서 바디 마스크 팩 제품을 확대해 다양한 소비자들의 퍼스널케어 니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해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은 여드름, 잡티, 피부 트러블, 지성피부를 고민하고, 성인은 수분 강화와 안티 에이징에 대한 니즈가 높다.

청소년용 바디 마스크 제품은 어릴 때부터 바디케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꾸준히 관리하도록 돕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장기적 충성도로 이어지게 된다.
한편, 미국의 인구 분포도를 보면 젊은층에서 히스패닉계와 흑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겨냥한 바디케어 제품도 향후 성장 기회가 충분하다.
흑인, 히스패닉계 소비자들은 현재 자신들이 사용할 수 있는 퍼스널케어 제품이 제한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이들의 아쉬움을 달랠 만한 바디 마스크 팩의 성장 잠재력이 높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실제로 민텔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흑인 성인 중 19%가 유색인종을 위해 제조된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효과가 높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