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2호

2019년 8월호

점포 경계 허무는 팝업스토어

시장동향
2019년 7월호
지난 6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7가지 뉴스
1 우리은행 퇴직자, 가맹점주로 모십니다
GS리테일과 우리은행이 지난달 19일 우리은행 퇴직자와 퇴직 예정자를 대상으로 GS25 창업을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GS25는 이번 제휴를 통해 3단계에 걸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우선 우리은행 창업 프로그램 대상자에게 설명회를 진행한다. 이후 창업을 구체적으로 희망하는 퇴직 예정자를 대상으로 편의점 개발 전문가를 1대1로 매칭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최종적으로 GS25를 창업할 경우 일부 혜택도 제공한다. GS25는 이번 협약이 새로운 채널의 예비 경영주 수급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며 우리은행은 퇴직 후 안정적인 창업 통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2 신세계의 동서울 입성 움직임
한진중공업이 서울 광진구 동서울터미널 부지를 신세계프라퍼티와 KT&G 컨소시엄이 만든 특수목적법인(SPC)에 매각하는 안에 대해 협상 중이다. 신세계와 KT&G가 각각 3천억 원과 5천억 원을 재무적투자자로부터 대출 및 투자 받아 동서울터미널 부지 매입과 개발을 진행한다고 알려졌다. 총 투자 규모는 1조 원이 넘으며 KT&G가 부동산 개발을 맡고 신세계가 자사 유통업체를 입점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신세계는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사업을 검토하고 있으나 개발 방향과 투자 규모가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3 가맹점주 복지 강화하는 CU
CU가 지난달 11일 가맹점주와 가족을 대상으로 복지혜택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웨딩 플랜 서비스, 산후 도우미 서비스, 요양 보호서비스가 신설됐다. 웨딩 플랜 서비스는 웨딩홀 특별 혜택부터 예물, 예복, 신혼여행 등 현금 환급 혜택도 제공한다. 청첩장, 식전 영상 등 추가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전국 40여 개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교육기관에서 산후조리, 가사지원, 아이돌봄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 및 주야간 시니어 케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종합건강검진 검진처를 전국 100여 곳으로 늘리고 선택지도 확대했다.

4 가상 전시관 둘러보고 쇼핑하는 ‘잇구’
지난달 18일 이베이코리아가 모바일 전용 AR 앱 ‘잇구(it9)’를 출시했다. 잇구는 ‘가상과 현실을 이어 쇼핑 편의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이 앱은 실제 공간을 스마트폰 후면 카메라로 비춰보며 가구를 가상으로 배치하거나, 전면 카메라를 통해 선글라스를 착용해볼 수 있다. 이외에도 상품을 360도 회전해 세부 모양새를 볼 수 있는 ‘3D 뷰어’ 기능과 모션 베드 등 움직임이 중요한 일부 제품에는 애니메이션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잇구 앱의 6가지 테마 쇼룸은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직접 둘러보고 쇼핑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5 K뷰티, 올리브영이 이끈다
올리브영이 지난달 10일 ‘올리브영 글로벌몰’을 론칭했다. 올리브영 글로벌몰은 해외 소비자가 현지에서 한국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역직구 플랫폼이다. 현재 영어를 지원하며 다양한 언어를 단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올리브영이 가장 먼저 공략하는 지역은 미국이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