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6호

2019년 12월호

2020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커버스토리
2019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0년 소매경기ㅣPart 1. 업계설문 - 성장률 예측 및 소매경기 전망
미리 보는 2020년 소매경기

성장 절벽 시대
유통 DNA를 바꿔라

본지는 창간기념호를 맞아 올해 소매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내년도 시장을 예측하는 차원에서 ‘미리 보는 2020년 소매경기’라는 주제로 설문을 진행하고, 온·오프라인 유통 전문가들을 만나 내년도 소매경기 전망 인터뷰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70% 이상의 응답자가 내년도 소매경기 회복세를 2∼3%대로 전망해 소매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치는 여전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 이상의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기 어려운 저성장 고착기에 업계 종사자들은 ‘오프라인 기업의 부진 지속’을 우려했지만, 이커머스 성장률은 16∼20%로 예측해 온라인쇼핑이 시장 주도권을 쥘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었다.
다만, 온·오프 유통 전문가 모두 수익 악화에 시달리는 이커머스 업계도 오프라인 기업과 같이 경영 효율을 개선하는 등 내년도를 실적 개선의 해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온·오프라인 채널 구분 없이 사업구조 재편 등이 예상되는 2020년 기존의 유통 DNA를 어떻게 바꾸며 생존 해법을 찾아야 하는지 모색해본다.

Part 1. 업계 설문 - 성장률 예측 및 소매경기 전망

플랫폼 커머스의 두각,
네이버쇼핑 등 돌풍 예고

리테일매거진이 창간 44주년을 맞이해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내년도 소매경기 전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소매시장의 예상 성장률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6.2%가 2%대 성장에 그칠 것이라고 답하며 저성장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이커머스 시장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는 가운데 네이버쇼핑 등 플랫폼 사업자들의 존재감이 커지며 온라인쇼핑 업계에서 돌풍의 핵으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내년에도 주요 업태별로 고군분투가 예상되는 가운데 업계 종사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의 체험 쇼핑 강화’와 ‘이커머스 역량 확보’ 등을 주요 사업 과제로 꼽았다.

유통업계 종사자들이 체감한 올해 소매시장 현황은 어떠했으며, 내년도 가장 주목하고 있는 유통 이슈와 전략은 무엇일까. 리테일매거진은 이번 창간기념호에서 ‘내년도 성장률 예측’, ‘사업 역량 확대를 위한 전략’, ‘주목 받는 리테일 스타트업’ 등 다양한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0일부터 20일까지 국내 유통, 제조, 연구·컨설팅 등 관련 업계 종사자 27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업계 종사자들이 관심 있게 봐야할 이슈를 4가지 테마로 나눠 정리했다.

테마 1 내년도 성장률 예측과 반등 가능성ㅣ소매경기 회복세, 2~3%대 전망
이번 설문에서는 가장 먼저 전년과 비교해 올해 소매경기 체감도에 대해 물어본 후 내년도 소매시장의 예측 성장률을 조사했다. 그 결과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체감하는 소매경기는 전년보다 나아지지 않았다는 답변이 지배적이었고, 내년도 성장률에 대한 반등 기대감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세히 살펴보면 올해 소매경기 체감을 묻는 질문에 지난해보다 ‘약간 안 좋다’는 의견이 39.3%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훨씬 안...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