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4호

2020년 8월호

언택트 기술의 진보

핫 이슈
2020년 7월호
2020년 6월 뉴스브리핑
상생으로 경제 살리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개최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회원사들이 적극 참여한다. 판촉 행사를 통한 매출 증대로 납품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할 뿐 아니라,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 소비자 만족도도 높인다. 특히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납품업체 상생을 강화했다. 현행 판매수수료 대비 최대 5%p 인하하고 상품대금을 조기에 지급한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대형마트뿐 아니라 납품업체의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 상생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유통업체와 납품업체 모두의 위기 극복을 위해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
리퍼브 전문매장 ‘올랜드’ 오픈
지난달 5일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에 중고 리퍼브 전문 매장 ‘올랜드’가 오픈했다. 국내외 가전과 가구, 생활용품 등 다양한 리퍼브 상품을 판매한다. 이곳은 1,157㎡ 규모로 정상가 대비 30~7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취급하는 상품은 모델하우스 전시상품, 박스 파손 상품, 인터넷 반품 등의 이유로 정상 판매가 어려울 뿐 외관상 문제가 없는 상품들이다. 한편 올랜드 매장내 하이리퍼브숍 ‘올소’도 선보였다. ‘올바른 소비를 지향하다’를 모토로 탄생한 이 매장은 생활, 가전, 식품, 패션, 스포츠 상품을 판매하며 국내 최저가를 목표로 한다.

자주, 멤버십 전용 카페형 매장 오픈
지난달 5일 자주가 신논현점을 카페형 매장으로 오픈했다. 단독 매장이며 2층에 멤버십 회원 전용 무료 카페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백화점 회원 전용 서비스인 멤버스바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자주 클럽 회원에게 혜택을 적용해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려는 것이다. 매장 한 켠에 바 형태로 마련했으며 회원이면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자주올굿카페(JAJU All Good Cafe)’라 이름을 정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자주 클럽에 가입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블랙 회원은 하루 2잔, 그레이 회원은 하루 1잔, 화이트 회원은 일주일에 1잔의 무료 음료가 제공되며 전문 바리스타가 상주해 최고의 커피와 차를 선사한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배송 서비스 전국 확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지난달 11일부터 ‘요기요 장보기 즉시배송 서비스’를 기존 125개점에서 전국 주요 지역 226개점으로 확대 시행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장 인근 1.5㎞ 이내 위치한 고객이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요기요 앱을 통해 주문하면 한 시간 이내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요기요 앱 내 ‘편의점·마트’ 카테고리에서 가까운 매장을 선택할 수 있으며 신선식품, 간편식과 가공식품 등 500여 종 상품이 대상이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코로나19로 외출을 꺼리는 사회적 분위기와 모바일 쇼핑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소비행태에 맞춰 서비스 확대를 결정했다. 수도권을 넘어 전국구 서비스가 된 만큼 고객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롯데멤버스, 빅데이터 마케팅 플...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