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4호

2020년 8월호

언택트 기술의 진보

컬처
2020년 8월호
기자 추천도서
혁신 플랫폼 갖춘 중국
전세계를 겨냥하다

차이나 플랫폼이 온다

도서명 차이나 플랫폼이 온다
출간일 2020년 7월 6일
출판사 미래의창
지은이 윤재웅
페이지 264쪽
가 격 1만 6천 원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 미국 기업들이 21세기 첨단산업을 주도하게 된 배경에 플랫폼이 있다. 각종 산업, 사회, 정치, 일상에 파고든 플랫폼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이러한 가운데 코로나19가 발생하며 세계 경제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의 구매 방식, 교육, 의료, 근무 형태 등 생활의 많은 부분이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되는 상황에 중국이 빠르게 디지털 경제 사회로 진입하며 전세계에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물론 중국에서도 제조업과 오프라인 매장들은 타격을 입었지만 디지털 플랫폼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그리고 글로벌 IT 산업의 선두로 올라섰다.
화웨이는 거래 제한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는 등 적극적인 미국의 제재 속에서도 2019년 기준 세계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이처럼 거대한 내수 시장과 철저한 인터넷 감시 시스템을 갖춘 중국 경제는 본격적으로 양적 성장과 질적 혁신을 결합해 진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간 경계는 갈수록 모호해지는데 이때 플랫폼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수많은 이들을 연결해 상호작용하게 돕는다.
플랫폼 서비스의 경쟁력은 인공지능에서 갈린다. 중국 1세대 IT 기업인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는 이 분야에 세계 최대 규모로 투자하고 있다. 또한 틱톡을 선보인 바이트댄스, 앤트파이낸셜, 메이롼뎬핑 같은 2세대 플랫폼 기업들은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위챗페이와 알리페이 같은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현금 없는 사회’로 진입한 중국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간 경계를 허물고 결합하는 데 능숙하다.
한편 차이나 플랫폼은 적극적으로 해외에 진출하며 한국 경제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틱톡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가격경쟁력이 우수하고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은 알리바바를 통해 상품을 구입하는 국내 소비자가 늘고 있다. 반대로 국내 업체들은 중국 시장에서 철수한 바 있다.
이처럼 중국을 넘어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차이나 플랫폼의 특징과 실질적인 위치 그리고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파악해야 한다. 중국의 혁신에 분명 거대한 사각지대가 있을 것이다. 이를 제대로 간파하고 대중국 전략을 구상해야 할 때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