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5호

2020년 9월호

콜라보 마케팅

커버스토리
2020년 9월호
콜라보 마케팅ㅣ② 컨버전스 매장·콜라보 상품 사레
콜라보 마케팅

협업 넘은 창조
‘뭉치면 흥한다’

언택트 리테일은 이미 다가온 미래로, 고객과 직원의 소통을 최소화하는 유통환경이 현실화되고 있다. 셀프 체크아웃이나 무인 키오스크부터 로봇·드론 등을 활용해 상품을 주고받는 비대면 배송, 스마트 물류 등 밸류 체인 전분야에서 기술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꼽히는 AI, 클라우드 컴퓨팅, IoT, 빅데이터, 지능형 로봇, 드론 등 언택트 기술이 급성장하는 모양새다.
소비자들도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해져 가고 있기 때문에, 언택트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용도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셀프주문·계산·픽업 등 비대면 서비스를 통한 무인화는 유통업계에게 이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비용 관리와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라도 국내외 소매업계는 한층 진화된 언택트 기술을 더 적극 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콜라보 마케팅ㅣ② 컨버전스 매장·콜라보 상품 사레

형식 파괴한 융합 트렌드
‘의외성의 즐거움’ 주다

지난 몇 년 간 매장, 상품 차별화 전략 중 하나로 활용되던 콜라보레이션 전략이 이업종 간 협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일례로 가전전문점과 홈퍼니싱 브랜드가 만나 주거 관련 소비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형 콜라보 매장을 선보였다. 편의점 역시 렌탈 전문업체, 창고 공유 스타트업 등과 협업을 통해 미니 PC방, 짐 보관 서비스까지 흡수하며 단순 소비 공간을 뛰어넘는 생활권 매장으로 진화하고 있다.

최근 콜라보 전략은 업태, 업종을 가리지 않고 전개되며 심지어 경쟁사 간 협업 사례도 볼 수 있다. 이처럼 유통시장에서 콜라보레이션 사례가 끊임 없이 창출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업 입장에서 콜라보 전략의 강점을 꼽자면 먼저 비용 절감 효과를 들 수 있다. 하나의 전략에 대한 개발, 마케팅 비용을 협력업체와 나눌 수 있어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는 것이다.
둘째로 브랜드 역량 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의외성의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트렌디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셋째, 신규 고객을 획득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자사와 다른 타깃층을 주요 소비자로 두고 있는 기업과 콜라보 전략을 진행하며 보다 폭넓은 고객 수용이 가능해진다.
마지막으로 기업과 관련 인력의 역량 확대 효과를 볼 수 있다. 콜라보 기획, 시행 등 진행 과정에서 협력 기업과 자사 다른 부서와의 정보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업무 관련 경험을 확대하는 기회를 얻는다. 기존 조직, 지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강점을 필두로 경계 없는 콜라보 전략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 유통시장에서 어떤 협업 전략이 전개되고 있는지 유형과 트렌드를 분석해본다.

컨버전스 매장 확장
기업들은 성과가 창출된 유효한 전략에 대해 더욱 세밀하게 확장, 진화시키며 시장 선점에 나선다. 콜라보 매장 전략 역시 진화를 거...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