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5호

2020년 9월호

콜라보 마케팅

신제품
2020년 9월호
글로벌 신제품 트렌드ㅣ프리미엄 PB
프리미엄 PB 혁신
스토리텔링으로 차별화

전세계가 경기 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품질과 가성비 모두를 충족시키는 PB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NB상품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프리미엄 PB에 대한 니즈가 늘고 있다. 프리미엄 PB는 지역 상품, 셰프 협업 제품, 다양한 맛 등 카테고리를 확장해 고객에게 소구할 수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전세계 소매경기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심각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기 당시 소비자들은 불확실성이 만연하자 식품 구매 습관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실제로 많은 소비자들이 가성비를 따지는 쇼핑 패턴을 보였다.
이때 유통업체에게는 PB제품 카테고리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경제 위기에 따라 발생하는 가성비 트렌드를 이용해 반전을 이룰 수 있다. 특히 프리미엄 PB 제품을 확대해 새로운 수요를 만족시켜야 한다.

카테고리 확장하는 프리미엄 PB
지난 몇 년 간 소비자들은 NB 대비 프리미엄 PB상품군의 높은 가성비를 경험했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외식을 줄이면서 가정에서도 식당에서 먹는 것 같은 맛있는 식사를 추구하면서 미국과 영국 등 일부 국가에서 프리미엄 PB가 큰 인기를 끌었다. 경기 회복 이후에도 PB 소비는 줄지 않았다. 품질과 가성비에 대한 니즈가 충족됐기 때문이다. 일부 NB제품을 PB제품보다 높은 금액에 구입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된 것이다.
현재 또 한 번의 경기 침체기를 맞이하고 있다. 프리미엄 PB 카테고리는 여전히 높은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따라서 지금이 프리미엄 PB 혁신을 구현할 때다. 대표적으로 웨이트로즈의 ‘이센셜즈(Essentials)’가 있다.
유통업체들은 PB제품에 다양한 변화를 시도해왔다. 품질을 기준으로 저가형, 일반형, 고급형을 나눠 고객들에게 제시했으며,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성분을 배제한 비건용, 다이어트용 제품 등으로 카테고리를 넓혔다. 이전에는 ‘테스코밸류(Tesco Value)’처럼 가성비 높은 품목에 대해 유통업체의 이름을 붙였다. 하지만 여러 유통업체들은 자사명을 제외한 PB를 만들고 타사와 경쟁에 나섰다.
한편 보다 많은 고객니즈가 충족될 수 있도록 기존 상품을 변형해 재출시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여러 유럽 유통업체들은 가성비에 집중한 품목을 재출시해 큰 성공을 거뒀다. 단, 가성비 위주 PB 재출시에는 무엇보다 혁신적인 전략이 뒷받침돼야 한다. 프리미엄 라인을 출시했을 때 전략을 참고해 새로운 고객을 유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전문가와 협업해 PB 고급화
소비자들이 식품을 구입하기 위해 어느 매장으로 갈지 결정할 때 PB상품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유럽 소비자 중 절반가량은 상대적으로 다양한 PB상품을 보유한 매장을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따라서 구매 장소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원산지, 품질, 맛을 다양화한 프리미엄 PB 확보 여부가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원산지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차별화를 이룰 수 있...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