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5호

2020년 9월호

콜라보 마케팅

컬처
2020년 9월호
기자 추천도서
라이프스타일 팔려면
고객 경험을 자극하라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4시간을 줄 서서 마시는 블루보틀 성수 카페, 전세계 홈퍼니싱을 이끈 이케아, 미니멀라이프 열풍을 일으킨 무인양품, 책이 아닌 경험을 판매한 츠타야 서점.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은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사실 어디서나 커피를 마실 수 있고, 수많은 곳에서 가구와 생활용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라이프스타일을 판매한다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남들과 다른 일상을 SNS에 올리고 ‘좋아요’와 ‘댓글’ 받는 것에 즐거움을 느낀다. 그리고 내일은 어떤 사진을 올릴까 생각해본다. 이렇게 SNS에 ‘일상’ 해시태그가 달린 게시물은 무려 2억 개가 넘는다. 이처럼 남들에게 자신의 삶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남들이 내 삶을 좀 더 멋지게 봐주길 바라는 마음이 생기면서, 나만의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 싶어 한다. 기업은 이러한 소비자 심리를 읽고 부합한 마케팅 방법이 무엇인지 기획해야 한다.
이 책은 4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왜 잘되는 기업은 라이프스타일을 판매할까’에서는 라이프스타일 기획이 돈, 사람, 관심을 끌어 모으는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무엇보다 라이프스타일에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이유, 그리고 기업에서 라이프스타일 마케팅을 기획해야 하는 이유를 정리했다.
2장 ‘자랑하고 싶게 하라’와 3장 ‘경험을 자극하라’에서는 자랑하고 싶게 하는 라이프스타일 기획 사례와 이색적이고 자극받는 트렌드세터의 라이프스타일 기획 사례를 모았다.
4장 ‘퍼스널 라이프스타일을 기획하라’에서는 실제로 우리 생활 곳곳에 파고든 퍼스널 라이프스타일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기획해야 하는지 정리했다. 새로운 비즈니스나 제품, 서비스를 기획할 때 참고할 수 있으며, 라이프스타일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실었다.
남들과 차별화된 일상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이색적인 트렌드로 작용한다. 따라서 라이프스타일 기획과 마케팅은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어당긴다. 이제 일반적인 제품만 판매해서 성공할 수 없다.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라이프스타일 기획이 필요하며 다가오는 미래에 어떤 라이프스타일이 가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