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7호

2020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1 소매경기

핫 이슈
2020년 11월호
글로벌 리테일 뉴스 & 국내 7대 뉴스
글로벌 리테일 뉴스

월마트, 영국 아스다 주식 대부분 매각
월마트가 지난달 영국 자회사 아스다의 주식 대부분을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아스다의 기업가치는 68억 파운드로 평가되고 있다. 매각된 주식은 편의점 기업 EG그룹의 경영진과 사모펀드 TDR캐피탈이 취득했다. 월마트는 1999년 아스다를 완전 자회사화하며 영국 시장에 진출했다. 아스다는 테스코, 세인즈베리에 이은 영국 내 점유율 3위의 슈퍼마켓이지만 최근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와의 경쟁 격화 등으로 실적이 부진했다.

아마존, 배송용 전기자동차 공개
아마존이 지난 10월 전기자동차(EV) 스타트업 ‘리비안(Rivian)’과 공동 개발한 EV배송차를 공개했다. 아마존은 크기가 다른 3종류의 전기배송차 10만 대를 주문한 상태로 이번에는 그중 한 종류만 공개했다. 아마존은 배송 기사의 안전과 작업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리비안에 자사 직원을 파견해 공동 개발을 진행해왔다. 이번에 공개된 차량은 미니밴을 확대한 듯한 외관에 LED 라이트와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 크게 장착된 정면 유리창이 특징이다.

달러제너럴, 비식품 중심 신업태 ‘팝셸프’ 론칭
미국 달러제너럴이 비식품 위주의 새로운 포맷 ‘팝셸프(PopShelf)’를 선보였다. 도시 교외권에서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매장으로 트렌디한 디자인 상품을 주로 취급한다. 기존 달러제너럴과는 타깃층과 가격대가 다른 새로운 업태다. 표준 매장면적은 840㎡ 규모로 인테리어용품, 주방용품, 청소용품, 소형가전 등을 취급한다. 상품의 95%가 5달러 이하이며 NB, PB제품 모두 취급한다. 테네시 내시빌 지역에 매장 2곳을 출점했으며 2022년 1월 말까지 30개 매장을 추가 출점할 계획이다.

알리바바, 가오신리테일 경영권 확보
알리바바가 지난달 19일 홍콩 증권거래소 공시를 통해 280 억 홍콩달러를 투입해 오샹의 중국 법인 가오신리테일 지분을 77.02%로 늘려 경영권을 확보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알리바바는 가오신리테일이 중국 내 운영하는 매장 481곳을 확보해 온·오프라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한편 가오신리테일은 알리바바 이커머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숍라이트, 밀솔루션 센터 파일럿 운영
숍라이트가 뉴저지주 그리니치와 벌링턴, 뉴욕주 먼로까지 총 3곳의 매장에 밀솔루션 센터 ‘프레시투테이블(Fresh to Table)’을 파일럿 운영한다. 프레시투테이블에서는 RTC, RTH, RTE 등 간편식을 판매하며 셰프가 추천하는 레시피를 QR코드를 스캔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앱을 통한 주문, 배송, 픽업 등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로써 매장 내 식사와 디지털 경험을 함께 제공한다.

국내 7대 뉴스

이마트와 SSG닷컴의 시너지
신세계그룹이 지난달 15일 2021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마트 부문만 인사를 앞당겼다. 이번 인사 핵심은 강희석 이마트 대표의 SSG닷컴 겸직이다. 온라인 사업비중이 커지면서 ...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