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1호

2021년 3월호

이커머스 주도권 경쟁

핫 이슈
2021년 2월호
글로벌 리테일 뉴스 & 국내 7대 뉴스
글로벌 리테일 뉴스

월마트, 온도관리 가능한 스마트박스 시범 운영 발표
월마트가 올해 1분기 내 인터넷과 연결된 스마트박스를 고객 집 앞에 설치하고 이곳에서 주문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월마트는 스타트업 홈배럿과 협력해 스마트박스를 개발했다. IoT센서를 장착, 냉동·냉장·상온 범위에서 온도관리가 가능해 언제든 신선식품 배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먼저 본사가 있는 아칸소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을 실시한다. 스마트박스는 무상 대여로 소비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월그린, 의약품 도매사업 매각
미국 드럭스토어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가 의약품 도매사업을 아메리소스 버진에 65억 달러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의약 품 도매사업에서 철수하고 드럭스토어 사업에 경영 자원을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월그린은 얼라이언스 헬스케어를 통해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의약품 도매사업을 전개해왔다. 앞으로는 의료 서비스 기업 빌리지MD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고 드럭스토어 내 병설 클리닉 출점 계획을 앞당길 예정이다.

일본 무인양품, 가구 및 인테리어용품 렌탈 서비스 시행
무인양품이 지난달 일본 내 182개 매장에서 침대, 책상, 의자, 수납용품 등의 임대 서비스를 시작했다. 코로나19 감염 확대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이 늘어나자 관련 가구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 이를 공략해 저렴한 가격에 가구를 렌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 것이다. 계약은 연간 단위로 체결하며 제품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계약이 만료되면 취소 및 반환, 계약 연장 외 구매도 가능하다.

이케아, 뉴욕 퀸즈에 소형 매장 오픈
이케아가 지난달 11일 뉴욕 퀸즈에 새로운 포맷의 소형 매장을 오픈했다. 이케아의 대형 매장 대비 3분의 1 수준인 10만 6천㎡ 규모이며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뛰어나다. 이 매장은 이케아 브루클린과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의 중간 다리역할을 한다. 소형 매장이지만 가구는 물론 조명, 베개, 주방 도구 등 홈퍼니싱 상품을 판매한다.

오피스디포, 스테이플스의 인수 제안 거절
지난달 미국 사무용품 전문점 스테이플스가 오피스디포에 인수를 제안했다. 스테이플스는 인수 금액으로 21억 달러를 제안했는데, 오피스디포의 모회사 ODP 코퍼레이션이 인수 제안을 거절했다. 하지만 일부 사업 부문 매각 또는 합작 투자 가능성은 열어뒀다. 한편 스테이플스는 1996년과 2015년에도 오피스디포 인수를 제안한 바 있다. 당시 미국 연방거래위원회의 제재로 실현되지 못했다.

국내 7대 뉴스

배송 차별화 노리는 롯데
지난달 18일 롯데쇼핑 이커머스사업부가 롯데액셀러레이터, 피엘지(PLZ)와 3자 업무협약을 맺고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 구축에 나섰다. 롯데쇼핑 이커머스사업부가 롯데온 론칭 이후 지속 추진해왔던 스타트업 상생을 위한 협업의 일환이다. 마이크로 물류서비스 플랫폼 스타트업인 피엘지와 롯데쇼핑 이커머스사업부는 빠른 배송 서비스 운영 및 확대, 차별화된 ...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