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1호

2021년 3월호

이커머스 주도권 경쟁

인더스트리
2021년 2월호
데이터 사업ㅣ롯데마트 · 홈플러스 POS 분석 사업 개시
POS에 고객 구매행태 결합해
통합 인사이트 제공

지난해 11월 롯데마트와 홈플러스가 POS 데이터 분석 사업을 시작하며, 본 사업의 대행 사업자로 마켓링크가 선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소식은 두 업체의 협업 사업에 대한 기대는 물론, 대행 사업자인 마켓링크에 대한 궁금증도 유발했다. 마켓링크 김종근 상무를 만나 향후 사업 계획 및 포부를 들었다.

바야흐로 데이터의 시대, 지난 1월 월마트의 더그 맥밀런(Doug McMillon) CEO는 ‘CES 2021’ 기조연설에서 “수요 예측, 고객관계 개선을 위해 데이터 분석 기술이 중요하다.”며 “전통기업도 데이터 경제에 동참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마존이나 알리바바가 데이터 기반으로 독자적인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마켓링크 빅데이터사업부·유통컨설팅팀 김종근 상무는 “국내 유통업계에서도 2~3년 전부터 데이터를 통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려는 니즈가 부상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롯데마트와 홈플러스가 발표한 POS 데이터 분석 사업도 그러한 분위기에서 발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유통업체들은 자사의 POS 데이터에 근거해 상품개발, 선반할당, 고객 마케팅 등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양사는 이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통합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새로운 수익 사업으로까지 발전시키기 위해 데이터 사업 협업이라는 전격적 결정을 내리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입찰을 통해 본 사업을 진행할 파트너로 마켓링크가 선정됐다.

마켓링크는 어떤 기업?
업계에서는 대형 리서치회사들을 제치고 대행 사업자로 선정된 마켓링크에 대한 관심이 모아졌다. 2011년에 설립된 마켓링크는 유통, 소비재 시장 및 공공 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데이터 솔루션,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업체다. 특히 110만 명에 이르는 패널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강점인데, 그동안 리서치회사들에 패널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다가 온라인 구매패널을 구축해 온라인쇼핑 구매행태 등을 분석하는 빅데이터 사업부, 정부 및 산하기관의 사업을 진행하는 공공 컨설팅 사업부 및 유통컨설팅 사업부로 조직을 재편하며 사업 분야를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그중 지난해 론칭한 유통컨설팅 사업부는 그동안 축적해온 패널조사의 고객분석기법, 빅데이터 사업부의 온라인유통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옴니채널 환경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리테일 컨설팅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예를 들면 버즈 분석 솔루션, 프랜차이즈 매출 인덱스를 개발하며, 지난해에는 소상공인진흥공단의 나들가게 부실점포 현장 컨설팅을 실시했고 이어서 동네슈퍼의 스마트슈퍼 표준 모델 수립 사업도 수행하고 있다.
김종근 상무는 “자체 패널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과 모바일 로그 데이터와 융합해 통합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 그동안 다수의 공공 컨설팅 사업을 수행해 다양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는 점 등이 높은 점수를 얻어 롯데마트와 홈플러스의 POS 데이터 분석 사업을 수행하게 됐다.”고 말했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