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2호

2019년 8월호

점포 경계 허무는 팝업스토어

비즈 인사이트
2013년 5월호
PL 실전 전략 | Ⅲ.상품개발 - 1. PL상품 선정
NB대비 매출 기여도로 PL 후보군 선정


PL상품의 개발 목적은 단순히 하나의 상품을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카테고리의 매출 효율을 높이는 데 있다. 유통업체는 카테고리 매니지먼트를 통해 자체 브랜드 상품의 재고 효율 및 자금 유동성을 고려한 후 PL 개발 품목을 선별해야 할 것이다.




PL상품 개발을 준비하는 유통업체 바이어들이 수없이 고민하는 문제 가운데 하나가 바로 ‘도대체 어떤 상품을 PL로 개발해야 하는가’이다. 불특정 다수의 카테고리에서 어떤 상품을 PL로 선별할 것인가 혹은 어떤 틈새시장을 겨냥해 PL상품을 신규 개발할 것인가는 결코 쉬운 과제가 아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인 PL상품 개발에 앞서 바이어의 ‘상품 선정’은 어떻게 이뤄지며, 이를 통한 PL 개발 프로세스는 어떤 단계를 거치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연간 계획 하에 입점부터 퇴점 진행
<도표 1>은 선진 유통업체들이 채택하고 있는 ‘PL 개발 프로세스’를 도식화한 것으로, PL 개발에 참여한 담당자들이 각자의 업무 영역에서 단계별로 추진해야 할 사항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여기서 보는 바와 같이 PL상품 개발시에는 각 단계별 담당 업무를 명확히 구분해야 원활한 상품개발 과정을 거칠 수 있다.


전반적인 PL 개발 프로세스를 요약하면 먼저, 중장기 또는 연간 계획 하에 시장조사를 실시하고 자사 상품 정보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얻어진 상품개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1단계 상품을 선정하며, 2단계에서는 선정된 상품을 검증한 후 생산하는 과정으로 넘어간다. 이후 마지막 3단계는 PL로 생산된 상품을 전개 및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3단계의 프로세스는 연간 상품개발 및 프로모션 계획을 중심으로 실행되는 것이며, 단계별 업무 추진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Step1 - 상품 선정 단계
PL 개발 품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성을 검토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해당 카테고리 속성 및 PL상품 성공 가능성을 타진하고 타깃 고객 및 시장 규모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적용 브랜드를 선정한다.
다음으로 상품개발 목적에 부합하는 기능과 원가, 판매가, 마진율 및 협력업체 경쟁력 등을 분석한다. 이어서 PL 제조업체를 선정, 샘플 개발을 요청하고 유통업체 내부 협의체나 고객 모니터링을 통해 상품개발 여부를 확정한 다음 최종적으로 PL상품을 선정한다. 이 과정에서 PL 개발 담당 바이어를 중심으로 브랜드 매니저와 고객기획팀 등이 업무를 지원하면 효율적이다.


󰋼 Step2 - 상품 검증 및 생산 단계
제2단계로 유통업체는 QA(Quality Assurance ; 품질관리)와 QC(Quality Control ; 품질보증)를 통해 PL 제조업체의 생산시설을 검증하고 품질을 테스트하며 상품 관련 법적사항을 검토하게 된다.
그런 다음 브랜드 가이드라인에 의거해 PL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하고 내부 조직에서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PL 계약조건과 일정 등을 확...기사전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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