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9호

2019년 5월호

유통업계 물류 플랫폼 혁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ㅣ식품관으로 재탄생한 이토요카도 1호점 2019년 5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지역민 특화 식품관’으로
    GMS 부진 타파

    이토요카도의 대형마트 1호점이 식품 슈퍼마켓 업태인 식품관 센쥬점으로 재탄생했다. 이곳은 센쥬 지역 명물을 매장 내부에 배치한 것 외에, 주고객인 시니어와 맞벌이 가정을 공략한 간편조리식품을 구색했다. 또한 지역밀착을 강화하기 위해 센쥬점 한정 상품도 선보였다. 이토요카도는 대형마트의 실적 부진으로 깊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4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5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봄과 여름이 공존한 4월,
    각종 이벤트 활발

    ‘수국이 활짝 핀 매장’, ‘시원한 음료를 홍보한 음료 매장’, ‘분홍빛 봄철 미각을 강조한 매장’….
    지난 4월 일본 소매매장은 봄과 여름, 화창한 4월과 장마철인 6월이 공존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4월 21일 부활절을 앞두고, 새로운 이벤트 데이를 만들기 위한 유통업체들의 노력들도 엿볼 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영국ㅣ디스카운터·온라인유통 대응전략 2019년 5월호 | 편집부

    프라임 나우 vs 테스코 나우,
    알디·리들 vs 잭스 맞붙다

    현재 영국의 전통 소매업체들은 두 개의 신흥세력에 맞서야 한다는 공통의 과제를 안고 있다. 첫 번째 세력은 알디, 리들로 대표되는 하드 디스카운터이고, 두 번째 세력은 아마존을 위시한 온라인유통이다. 이에 대해 영국 유통업체들도 몸집 불리기와 신규 포맷으로 맞대응하고 있다.

    영국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ㅣ미·일 주요 업태별 최신 동향 - 하 2019년 5월호 | 편집부

    미·일 드럭스토어는
    지역사회 인프라로 진화 중

    미국과 일본의 주요 업태별 최신 동향을 살펴보는 마지막 회에서는 미국의 드럭스토어와 식품 디스카운터 및 일본의 슈퍼마켓과 드럭스토어 시장을 다룬다. 이들 업태는 환경 변화에 따라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기에 소비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업태로서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미국인들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ㅣ모바일 게임을 활용한 월마트의 직원 교육 2019년 4월호 | 편집부

    재고관리부터 고객응대까지
    손가락 터치로 배우는 월마트 업무

    지난해 10월 월마트는 매장 업무를 체험해보는 모바일 게임 ‘스파크 시티(Spark City)’를 선보였다.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은 자신의 일과를 잘 표현한다고 게임에 높은 점수를 주기도 했다. 결국 지난 2월, 월마트 아카데미는 교육 과정에 스파크 시티를 도입하기로 결정하며 직원 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일본 워크웨어 전문점 '워크맨'의 시장 확대 전략 2019년 4월호 | 편집부

    가성비 끝판왕 작업복 전문점,
    기능성 무기로 아웃도어 시장 진출

    워크맨은 워크웨어, 일명 ‘작업복’ 전문 브랜드로, 기능성이 뛰어난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성장을 이어왔다. 지난해에는 브랜드 정체성인 ‘기능성’, ‘저가’의 강점에 패션 요소까지 더한 패션 아웃도어 전문점 ‘워크맨 플러스’ 포맷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주요 타깃도 일반 소비자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3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4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벚꽃 만개한 매장에서
    봄 한정상품 판촉

    3월 졸업식과 4월 입학식이 있는 일본에서는 벚꽃이 만개하는 3월 하순과 4월 초순에 새로운 출발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 벚꽃이 ‘시작’과 ‘출발’을 상징한다.
    일본 유통업계에서 봄이 왔다는 것을 가장 먼저 실감할 수 있는 곳은 슈퍼마켓이다. 화려한 벚꽃으로 옷을 갈아입은 슈퍼마켓 매장은 계절보다 한 박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ㅣ미·일 주요 업태별 최신 동향 - 상 2019년 4월호 | 편집부

    기로에 선 왕년의 일인자들
    선택과 도전으로 활로 모색 중

    국가별로 유통산업을 주도하는 업태는 다르다. 미국과 일본 유통업계를 대표하는 업태들은 최근 어떠한 과제에 직면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움직이고 있을까. 이들의 최신 동향을 2회에 걸쳐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다. 먼저 첫 회에서는 미국은 디스카운트 스토어와 슈퍼마켓을, 일본은 GMS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2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3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시즌 한정판' 상품

    분홍빛 봄 패키지로 갈아입다

    지난 2월 중순 도쿄의 슈퍼마켓매장 곳곳에는 벚꽃이 한발 빨리 얼굴을 내밀었다. 분홍색 벚꽃이 매장에 얼굴을 내밀며 계절이 바뀌고 왔음을 알렸다. 3월 3일 '여자어린이의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분호액 소품들도 벚꽃 장식과 어울려 매장 분위기를 띄웠다.

    상품들도 '봄 한정'이라는 이름을 걸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중국 - 위챗의 커머스 플랫폼 2019년 3월호 | 편집부

    SNS 메신저를 넘어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한 위챗

    중국에서는 ‘거지도 위챗페이로 구걸을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모바일 결제가 보편화됐다. 특히, 위챗페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위챗은 모바일 메신저로 시작해 결제를 넘어 이제는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사용자는 위챗 안에서 모든 일을 할 수 있는데, 소매업도 포함된다. 중국 진출을 노리는 유통,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