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2호

2020년 6월호

쇼핑앱의 차별화 승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일본 '교무슈퍼'의 성장동력 2020년 6월호 | 편집부

    가성비 갑 PB
    일본의 코스트코로 돌풍

    2000년 1호점을 개점하며 시작된 고베물산의 교무슈퍼. 처음에는 직관적인 상호 그대로 단순히 업소용 대용량 제품을 저가에 판매하는 점포였다. 하지만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독창적인 PB와 직수입 상품을 대거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SNS 및 미디어를 달구는 화제의 점포가 됐다.

    음식점 등에 식자재를 도매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영국 오카도의 글로벌 영토 확장 2020년 5월호 | 편집부

    각국에서 러브콜 쇄도
    수익 올리는 온라인사업 전파

    글로벌 유수의 유통업체들이 너도나도 영국의 온라인슈퍼 기업 ‘오카도’를 찾고 있다. 시장은 이커머스로 전환되고 있지만 온라인슈퍼는 남는 것이 없는 사업이다. 하지만 오카도는 수익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갖고 있다. 본 무대인 영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으로 활동무대를 넓히고 있는 오카도의 글로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코로나19로 바뀐 미국 소비시장 2020년 5월호 | 손대홍·미국 그랜와이즈 대표

    외출 않는 소비자에
    온라인 마케팅 기회 열리다

    미국 유통업계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전환이 발생했다. 대형마트, 멤버십 홀세일클럽 실적이 악화됐고 외출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쇼핑을 활용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체들은 갑자기 늘어난 주문 처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미국 소비자들은 바깥 활동을 하지 않으면서 정보 수집 역시 온라인으로 한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3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4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안갯속 도쿄 올림픽
    올림픽 특수 분위기는?

    도쿄 올림픽 개최 유무는 안갯속이지만, 유통업계는 아직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 매장을 만국기로 장식하거나, 올림픽 티켓을 내건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들을 볼 수 있었다.
    한편에서는 벚꽃으로 옷을 갈아입은 상품 패키지들이 봄이 왔음을 알렸다. 벚꽃으로 화려하게 치장한 매장들은 코로나19로 처진 소비욕구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이즈미야의 GMS 부활 사례 2020년 4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부진에 빠진 GMS
    근린형 쇼핑센터로 재건

    많은 유통업체가 영업 부진에 빠진 점포를 어떻게 재건할지 고민한다. 이즈미야는 기존 대형마트 점포를 근린형 쇼핑센터로 리뉴얼했다. 그 과정에서 자사 슈퍼마켓인 데일리카나토를 입점시켰다. 데일리카나토는 기네스북에 등재된 고로케, 비밀 육수를 넣은 계란말이 등 차별화된 즉석조리식품을 전면에 내세워 집객력을 높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독일 - 드럭스토어 시장 현황 2020년 4월호 | 조성선·독일 NEMO GmbH 대표

    일상 속 드럭스토어
    지역 밀착 업태로 인식

    미국 드럭스토어 업계가 의약품으로 성장세를 이끌었다면, 독일 드럭스토어는 취급 카테고리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화장품, 건강기능식품뿐 아니라 유아용품, 주방용품, 소형가전, 주류 등 신선식품을 제외한 대부분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의약품 위주의 약국 채널과 차별화된 업태로서 라이프스타일숍을 지향하며 도심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의 디스카운트 SM '로피아' 2020년 4월호 | 편집부

    일본의 알디로 부상 중인
    ‘로피아’는 누구인가

    7년 만에 매출 3배를 기록한 슈퍼마켓 ‘로피아’의 성장세에는 그야말로 파죽지세라는 말이 딱 어울린다. 현재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업체이지만 현지 미디어 노출을 꺼려 그 실체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로피아는 어떤 기업이며, 어떻게 경이로운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지 집중 해부해보겠다.

    2020...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2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3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한발 앞선 계절감
    매장에 봄 기운 만발

    일본에서는 매년 3월 3일 여자 어린이의 행복을 기원하며 ‘히나단’이라고 불리는 단상에 인형을 장식하는 민속 축제를 연다. 여자 어린이들의 축제를 맞아 각 유통업체들은 히나단을 연상시키는 단상에 인형을 비롯해 관련 상품들을 진열했다.
    성수기를 앞두고 신상품이 쏟아지고 있는 맥주와 주스매대 등은 봄을 상징하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편의점의 단축영업 및 가맹점 지원책 2020년 3월호 | 편집부

    인력 부족 비상에
    24시간 영업, 카운터 어묵도 철회

    일본 편의점 업계가 인력부족, 인건비 및 운영비 상승 등으로 고심하는 가맹점을 지원하기 위해 24시간 영업을 포기하기로 했다. 국내 편의점 업계도 지난해부터 계약만료 점포를 포섭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전방위적으로 가맹점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는 일본 편의점 업계가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핫 스팟 매장 4선 2020년 3월호 | 편집부

    ‘공간 체험의 힘’
    고객이 열광하는 오프라인 스토어

    최근 미국에서는 기존에 단독 매장을 운영하지 않던 제조업체들의 오프라인 진출이 이어지고 있다. 과거 유통매장 입점을 통해 고객 접점을 강화했다면 지금은 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하고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D2C 전략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특색 있는 매장 구성으로 고객 발길을 모으고 있는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