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1호

2019년 7월호

퓨처스토어 주역, IT 유망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7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초밥, 스테이크의 공통점?
    아버지의 날 인기상품

    일본에서는 6월 셋째 주 일요일이 아버지의 날이다. 슈퍼마켓 라이프는 어머니의 날에 준비한 ‘어머니 얼굴 그리기 대회’를 아버지의 날에도 열었다. 이토요카도에서는 아버지가 좋아하는 음식 설문 조사를 실시헤 1~4위까지 매장에 진열했다. 아버지가 좋아하는 음식 1위는 ‘초밥’, 2위는 ‘스테이크’, 3...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ㅣ파르코의 온·오프 융합 전략 2019년 7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24시간 옴니채널 서비스
    테넌트별 맞춤형 상품 제안

    파르코는 고객과 테넌트 점포 직원이 24시간 언제 어디서라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옴니채널 플랫폼 ‘24시간 파르코’를 운영한다. 또한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고객이 걸은 걸음 수 많큼 포인트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얻은 고객 정보는 개별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을 제안하는 데 사용되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월마트 IRL 네이버후드 마켓 2019년 7월호 | 편집부

    아마존고 대항마?
    AI 스토어로 변신한 월마트

    수많은 카메라와 센서, 언뜻 보면 아마존고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곳에는 4천㎡가 넘는 규모에 3만 가지 상품이 있다. 카메라 역시 고객이 어떤 상품을 집고 나가는지 파악하는 데 사용되지 않는다. 재고 파악, 상품 관리 같은 매장 운영을 위해 투입된다. 월마트는 자사 네이버후드 마켓에 신기술이 적용된 매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일본 쇼핑약자 대응 서비스 2019년 7월호 | 편집부

    쇼핑대행·이동판매로
    쇼핑 사각지대 불편 해소

    쇼핑약자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일본에서는 몇몇 기업과 단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쇼핑약자를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고령사회로 진입한 만큼 일본의 쇼핑약자 대응 전략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쇼핑약자란 주거지 근처에 쇼핑할 곳이 마땅치 않거나 교통수단 미비로 식료품 등 일상의 쇼핑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ㅣ미·일 SM의 혁신 방향 - ② 일본 ‘세... 2019년 7월호 | 편집부

    고부가가치형 신선식품 전문매장
    온라인의 빈틈 파고들다

    온라인의 공습이 매서운 현재, 그럼에도 빈틈은 있기 마련이다. 미국의 씨타렐라와 일본의 세이조이시이는 온라인이 시도하기 어려운 상품 경쟁력을 내세워 소비자 지지를 받고 있다. 미국의 씨타렐라는 도심 상권에서 사이즈를 줄인 미니멀 슈퍼마켓을 운영한다.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한 매장에서 고부가가치형 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ㅣ미·일 SM의 혁신 방향 - ① 미국 '씨... 2019년 7월호 | 손대홍 미국 그랜와이즈 대표

    고부가가치형 신선식품 전문매장
    온라인의 빈틈 파고들다

    온라인의 공습이 매서운 현재, 그럼에도 빈틈은 있기 마련이다. 미국의 씨타렐라와 일본의 세이조이시이는 온라인이 시도하기 어려운 상품 경쟁력을 내세워 소비자 지지를 받고 있다. 미국의 씨타렐라는 도심 상권에서 사이즈를 줄인 미니멀 슈퍼마켓을 운영한다.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한 매장에서 고부가가치형 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ㅣ중국에서 철수하는 글로벌 기업들 2019년 6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난공불락 중국 이커머스
    아마존도 예외없다

    최근 몇 년 동안 테스코, 메이시스 백화점 같은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철수했다. 지난 4월에는 아마존도 철수를 발표하며 큰 충격을 안겼다. 이처럼 중국시장 정착에 실패한 기업들에는 공통점이 있다.

    중국의 온라인 시장 규모가 1조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소비 경향이 다원화되면서 오프라인 매장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동향ㅣ일본 화제의 매장 10선 2019년 6월호 | 편집부

    가깝거나 다채롭거나…
    그로서란트·도심형 소형점에 주목

    지난해 일본 유통업계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신규 매장은 어디일까. 업태의 근간을 뛰어넘는 경쟁 격화 속에 일본 유통업계에서는 지금까지 이상의 가치를 제안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주목받았다. 분명한 점은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매장은 해당 매장만의 차별점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식품 관련 다양한 니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5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6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가정의달 나들이 제안
    바비큐 매장 북적

    초여름 날씨가 이어지는 5월은 일본에서도 어린이날을 비롯해 어머니날 등 각종 행사가 많은 달이다.
    특히 올해는 10일간의 골든 위크까지 겹치면서 유통업체들은 각종 이벤트 준비와 야외 활동을 제안하는 매장을 꾸미느라 바쁜 시기를 보냈다.
    5월부터 본격적인 바비큐 시즌을 맞아 슈퍼마켓 이온에서는 바비큐와 어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일본 디스카운터 업계 동향 2019년 6월호 | 편집부

    EDLP에 IT 기술 장착하는
    일본 디스카운터 4인방

    일본의 근대 소매업 역사는 강력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시장을 확장해온 저가 업체들의 도전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저가 포맷은 경쟁에 매우 유리하다. 현재도 돈키호테를 위시한 저가 업체들이 맹활약하고 있다. 이에 일본의 대표적인 저가 업체들의 최근 행보를 살펴본다.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