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7호

2019년 3월호

글로벌 온·오프 혁신 기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2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3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시즌 한정판' 상품

    분홍빛 봄 패키지로 갈아입다

    지난 2월 중순 도쿄의 슈퍼마켓매장 곳곳에는 벚꽃이 한발 빨리 얼굴을 내밀었다. 분홍색 벚꽃이 매장에 얼굴을 내밀며 계절이 바뀌고 왔음을 알렸다. 3월 3일 '여자어린이의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분호액 소품들도 벚꽃 장식과 어울려 매장 분위기를 띄웠다.

    상품들도 '봄 한정'이라는 이름을 걸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중국 - 위챗의 커머스 플랫폼 2019년 3월호 | 편집부

    SNS 메신저를 넘어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한 위챗

    중국에서는 ‘거지도 위챗페이로 구걸을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모바일 결제가 보편화됐다. 특히, 위챗페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위챗은 모바일 메신저로 시작해 결제를 넘어 이제는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사용자는 위챗 안에서 모든 일을 할 수 있는데, 소매업도 포함된다. 중국 진출을 노리는 유통, 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계소식ㅣ중국 '씨스타 2019' 개최 2019년 3월호 | 이제만 기자

    유로숍 중국 전시회
    리테일 테크 특별관 설치

    오는 4월, 중국 상해 유통산업 전시회 ‘씨스타(C-star) 2019’가 개최된다. 올해로 5주년을 맞는 이번 전시회에는 유통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기획과 더불어 리테일 포럼, 디자인 어워드 등 풍성한 부대행사로 정보와 비즈니스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

    중국 유통산업 전시회 ‘씨스타(C-s...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이온스타일의 새로운 도전 2019년 2월호 | 김창주·리츠메이칸 대학 교수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뉴 포맷
    '시니어', '간편 한끼 식사' 공략


    일본 종합슈퍼 업태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혹독한 환경 속에서 업계 선두주자 이온리테일은 과감한 변화와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는 시니어와 자녀를 둔 젊은층 부부를 타깃으로 설정, 상품과 서비스면에서 대대적인 혁신을 전개하고 있다. 시니어 맞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일본판 수능 판촉전
    합격 기원 행사 눈길






    일본에서 1월은 여러 가지 행사가 많은 달이다. 신년 행사가 끝나면 대학 입시 합격 기원전이 열린다. 1월 19~20일 일본 전역에서 대학 입시가 치러지기 때문이다. 이에 각 매장별로 합격 기원 행사들이 풍성하게 열렸다. 합격을 기원하는 다양한 먹을거리와 소품을 설치하고, 수험생을 응...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시장재편 전망 2019년 2월호 | 편집부

    신 3자 구도 탄생
    업태 초월한 재편 가능성 예고


    유통업계를 둘러싼 환경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그에 따라 주요 업체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업태를 초월한 합종연횡이 이뤄지면서 시장재편의 양상도 과거와 달라졌다. 향후 일본 유통업계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시장재편 의 방향성을 전망해본다.





    지난해 10월, 일본 유통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2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산타로 변신한 호빵맨
    크리스마스 분위기 돋우다





    한국에서 설날이 되면 떡국을 먹는 것과 같이 일본에서는 새해가 되면 떡을 장식하는 풍습이 있다.
    일본인들은 새해를 앞두고 둥근 찹쌀떡 두 덩이를 집안에 쌓아 두고, 가정의 원만함과 길함을 빈다. 12월 중순부터 슈퍼마켓 매장에는 새해의 행운을 비는 찹쌀떡이 등장했다.
    한편, 크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샘스클럽의 무인화 실험 '샘스클럽 나우' 2019년 1월호 | 편집부

    창고형 매장의 무인화 도전
    대용량 상품도 '스캔 앤 고' 쇼핑


    월마트가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 샘스클럽에서 '스캔 앤 고' 기술을 재시험하며, 무인화 매장에 가까이 다가섰다. 지난해 11월 개점한 샘스클럽 나우는 계산원이 없는 대신 모바일 스캔으로 쇼핑을 마무리하고, 매장 내 설치된 700대 이상의 카메라가 고객 움직임과 재고를 파악하는 것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최신점으로 살펴보는 쇼핑센터의 변화 2019년 1월호 | 편집부

    패션 대신 체험공간 확대
    도시 재생형 쇼핑센터 부상


    일본쇼핑센터협회에 의하면 지난해 일본 쇼핑센터의 신규 출점 수는 35~40개로 최근 6년 중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도시형 쇼핑센터는 증가 추세이며, 패션 비중이 줄어들면서 테넌트 구성에 큰 변화가 일고 있다. 최신 매장들을 중심으로 일본 쇼핑센터의 진화 방향을 알아본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영국 - 테스코가 론칭한 하드 디스카운터 2018년 12월호 | 김샛별 · 영국 통신원

    유니폼∙클럽카드 없앤 테스코 ‘잭스’
    초저가 전략으로 승부


    테스코가 선보인 초저가 슈퍼마켓 ‘잭스’는 독일 알디와 닮은 듯 하지만 다르다. 영국산을 강조하고, 영국 국기를 매장에 내걸며 영국 소비자의 ‘애국심’에 불을 지핀 데다,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직원 유니폼도 없앴다.






    영국 최대 슈퍼마켓 테스코(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