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5호

2019년 1월호

2019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2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산타로 변신한 호빵맨
    크리스마스 분위기 돋우다





    한국에서 설날이 되면 떡국을 먹는 것과 같이 일본에서는 새해가 되면 떡을 장식하는 풍습이 있다.
    일본인들은 새해를 앞두고 둥근 찹쌀떡 두 덩이를 집안에 쌓아 두고, 가정의 원만함과 길함을 빈다. 12월 중순부터 슈퍼마켓 매장에는 새해의 행운을 비는 찹쌀떡이 등장했다.
    한편, 크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샘스클럽의 무인화 실험 '샘스클럽 나우' 2019년 1월호 | 편집부

    창고형 매장의 무인화 도전
    대용량 상품도 '스캔 앤 고' 쇼핑


    월마트가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 샘스클럽에서 '스캔 앤 고' 기술을 재시험하며, 무인화 매장에 가까이 다가섰다. 지난해 11월 개점한 샘스클럽 나우는 계산원이 없는 대신 모바일 스캔으로 쇼핑을 마무리하고, 매장 내 설치된 700대 이상의 카메라가 고객 움직임과 재고를 파악하는 것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최신점으로 살펴보는 쇼핑센터의 변화 2019년 1월호 | 편집부

    패션 대신 체험공간 확대
    도시 재생형 쇼핑센터 부상


    일본쇼핑센터협회에 의하면 지난해 일본 쇼핑센터의 신규 출점 수는 35~40개로 최근 6년 중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도시형 쇼핑센터는 증가 추세이며, 패션 비중이 줄어들면서 테넌트 구성에 큰 변화가 일고 있다. 최신 매장들을 중심으로 일본 쇼핑센터의 진화 방향을 알아본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영국 - 테스코가 론칭한 하드 디스카운터 2018년 12월호 | 김샛별 · 영국 통신원

    유니폼∙클럽카드 없앤 테스코 ‘잭스’
    초저가 전략으로 승부


    테스코가 선보인 초저가 슈퍼마켓 ‘잭스’는 독일 알디와 닮은 듯 하지만 다르다. 영국산을 강조하고, 영국 국기를 매장에 내걸며 영국 소비자의 ‘애국심’에 불을 지핀 데다,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직원 유니폼도 없앴다.






    영국 최대 슈퍼마켓 테스코(Te...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1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12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보졸레누보 인기 시들
    와인 대신 등장한 요리는?








    매월 11월 셋째 주 목요일은 와인으로 세계가 하나가 되는 날이다. 보졸레누보가 전세계에 동시 출시되기 때문이다.
    예년에 비해 인기가 시들기는 했지만, 보졸레누보 출시일을 기념한 이벤트는 주류 매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행사다.
    2~3년 전만해도 비교 시음 행사, 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유통업계 오토메이션 매장 관리 2018년 12월호 | 편집부

    농산품 신선도 관리까지?
    유통업계의 자동화 기술 활용법


    미국 선도 유통업체들이 자동화와 로봇 기술을 매장에 적용하는 것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은 다른 업체와 제휴 또는 협력하거나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매장, 상품, 배송 등에 기술 테스트를 진행한다. 월마트부터 크로거, 아마존, 어홀드 델하이즈 그리고 하이비까지 유통업계에서 자동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시어즈 파산 의미와 전문가 견해 2018년 12월호 | 편집부

    시대역행 기업의 오점
    회생 모델조차 없다


    미국 도시마다 쇼핑몰 한쪽을 버티고 서왔던 시어즈가 결국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한때 미국 쇼핑의 상징처럼 군림하던 시어즈는 혁신을 주저하는 사이 시장 주도권을 빼앗겼고 이커머스의 공세에 속절없이 무너지고 말았다. 법정관리 이후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을 도모하겠지만, 아마존의 제물이 돼 언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무인양품의 본격적인 영역 확장 2018년 11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식품 매장으로 변신한 무인양품
    슈퍼마켓을 통째로 구현

    무인양품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3월 리뉴얼 오픈한 무인양품 사카이키타하나다점은 식품 매장을 과감하게 도입함으로써 앞으로의 방향성을 직접적으로 보여줬다. 식품 소매업계에 대한 무인양품의 야심찬 도전이 시작된 것이다.

    2010년 개점한 무인양품 이온몰 사카이키타하나다점이 대변신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유통 격변기 호조 기업의 성장 비결ㅣ마지막 야오코·웰시아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인구감소 및 고령사회를
    맞는 우수 기업의 자세

    업계 전반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증수증익을 달성하고 있는 슈퍼마켓 야오코와 드럭스토어 웰시아홀딩스. 야오코는 인구감소 시대에 맞서 소상권 고빈도 내점 전략과 도심형 매장을 추진하고, 웰시아는 고령사회에 대응해 조제병설형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인건비 상승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0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11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따뜻한 국물요리에 제격
    맥주 제친 신개념 술은?

    쌀쌀해진 날씨에 어울리는 따뜻한 국물요리를 제안하는 매장이 늘었다. 라이프 슈퍼마켓은 따뜻한 나베(한국으로 치면 찌개)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는 라면, 그리고 따뜻한 국물요리와 궁합이 좋은 맥주를 연관제안했다. 요쿠베니마루, 세이유도 나베에 들어가는 고기, 버섯, 당면 등을 확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