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4호

2018년 12월호

2019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해외동향
2018년 7월호
중국 유통시장의 파괴적 미래 혁신 ① 사회 변화에 따른 유통시장의 현재와 미래
몰려든 이주민, 고령화로
근린형 쇼핑 수요 확대


중국 소비자들은 핵가족화와 고령화로 인해 근린형 업태와 소포장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도시화에 따라 점포 접근성이 높아졌고, 구매력 있는 소비층 유입도 빨라졌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인 도시 이주민도 늘어나며 양극화가 심화되는 상황이라 소득수준이나 각 소수민족의 특성을 고려한 상품개발에 나서고 있다.





중국시장의 규모나 역동성에 대해서는 누구도 무시하기 어렵다. 중국은 2009년부터 세계 최대의 식품시장이 됐다.
글로벌 유통컨설팅기관 플래닛리테일(Planet Retail)에 따르면 중국 유통시장은 향후 5년간 연간 9% 이상 성장해,
2017년 3.8조 달러에서, 2022년 5.6조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2019년이면 중국의 유통시장 규모는 미국을 따라잡고 세계 1위로 올라서게 될 것이다. 이처럼 중국의 유통시장은 세계 여타 시장 대비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현지를 가면 알리바바와 징동닷컴 등 중국의 온라인 거대기업들이 얼마나 급속하게 글로벌 유통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다. 전도유망한 중국 유통시장에 대해 플래닛리테일은 ‘중국 유통시장의 미래 예측’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STEIP’ 분석법에 기초해 5개의 환경요소 관점에서 작성됐다. STEIP 접근방법은 ‘S(Society; 사회)’, ‘T(Technology; 기술)’, ‘E(Economy; 경제)’, ‘I(Industry; 산업)’, ‘P(Policy; 정책)’의 다섯 가지 요인을 의미한다. 중국 유통시장에서 성공을 모색하는 유통기업들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연재를 기획했다. 그 첫번째로 사회 변화에 따른 중국 유통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본다.


트렌드 변화 1 고령화
늘어난 실버층… 특화 서비스 필요
최근 중국의 인구성장률이 정체되고 있기는 하지만 중국은 여전히 세계 최대의 인구를 가진 시장이다.
중국 유통시장 규모는 5년간 58% 성장해 5.4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2022년까지 향후 5년간 중국 인구는 약 3%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도시화가 진전되고 디지털 비즈니스가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은 중국 유통시장 성장에 이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한편 중국 사회에는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60세 이상 인구 비중은 21세기 중반이면 35.1% 수준으로 늘어 현재 수준의 2배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 수치는 2000년 대비 3배에 해당한다. 가구 구성, 부동산 가격 같은 요인들을 고려한다면 중국 내 인구 증가 요인들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고령화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최근 수십 년간 중국 전자상거래 성장은 중국 노동 인구 성장에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고령화 영향으로 1인당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소득 양극화는 심화될 예정이다. 이러한 인구통계적 변화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시장 세분화와 타깃 재설정이 필요하다.
전자상거래 등에 익숙지 않은 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