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4호

2020년 8월호

언택트 기술의 진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년 7월 뉴스 브리핑 2020년 8월호 | 편집부

    이마트 신촌점 오픈
    지난달 16일 이마트 신촌점이 문을 열었다. 신촌 그랜드플라자 건물 지하 1층부터 지하 3층까지 3개층으로 영업면적 1,884㎡ 규모다. 이마트는 신촌지역의 20~30대 인구 비중이 40%로 높고, 1~2인 가구가 많은 점을 반영해 소량 그로서리 MD를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한다. 신선식품, 가공식품 등 식품매장이 1,570㎡ 규모로 전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올가홀푸드 MD운영팀 선준현 과장 2020년 8월호 | 장소형 기자

    지속가능 수산물 분야
    선도적 입지 다질 것

    석준현 과장은 2009년 첫 직장으로 올가홀푸드에 입사해 고객과의 최접점인 매장 매니저로 5년 간 근무하며 친환경 상품에 대한 고객니즈와 상품 정보를 익혔다. 이후 상품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는 일념으로 2015년 MD 직무에 지원, 5년째 수산 부문 MD 경력을 쌓아가고 있다. 다른 유통업체보다 발 빠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위기대응 시나리오ㅣ코로나19 우려지수 분석 2020년 8월호 | 권태영 던험비 코리아 대표

    뉴노멀 시대 진입
    ‘고객 퍼스트 전략’ 취하라

    뉴노멀 시대에 진입하면서 전세계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이 변화된 구매행동 징조를 보이고 있다. 유통업계는 앞으로 닥칠 위기에 대비해 ‘재고 유지, PB 정비, 온라인 채널 강화, 고객 데이터 적극 활용’을 통해 ‘고객 우선 전략’을 취할 필요가 있다.

    던험비는 지난 3~5월 세 번에 걸쳐 코로나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⑭ 반전의 기술 2020년 8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기업과 개인의 턴어라운드,
    목표 달성의 절실함이 바탕

    저성장 시대, 많은 기업들이 턴어라운드해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하지만 기업의 부진한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절실함을 만들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개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남들과 다른 관점을 가지고 주변의 걱정에도 용기를 잃지 않아야 반전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② 2020 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의 생... 2020년 8월호 | 박지혁 전무·닐슨코리아 소매유통 사업부장

    구매액·충성도 높은 5060,
    온라인 맞춤형 환경 개선해야

    감염병에 취약한 5060세대가 외출을 자제하면서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채널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쇼핑몰 선택부터 상품 구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준이 젊은층과 새로운 특징을 보인다. 5060세대의 이커머스는 이제 시작인데 유통업계 준비는 아직 미흡하다. 새로운 관점으로 온라인쇼핑 환경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소비재·유통기업들의 인수합병 기회 2020년 8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포스트 코로나 기회,
    인수합병 전략 꺼내들다

    최근 사회적 혼란 속에서도 소비재·유통기업들의 인수합병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탄탄한 역량을 갖췄거나, 잠재 반등할 것으로 기대되는 저평가 자산을 찾는 인수자들의 움직임이 보이기 때문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기업들은 인수합병 시장에서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은 투자처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연대 상남경영원 '미래 리테일 경영자 과정' 개설 2020년 8월호 | 이제만 기자

    급변하는 리테일 비즈니스
    불확실한 미래 대응 전략 찾는다

    연세대학교 상남경영원이 ‘미래 리테일 경영자 과정’을 개설한다. 급변하는 유통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배우는 이번 과정은 유통, 금융, 통신, 서비스, 제조업 등의 임원과 대표를 대상으로 한다. 유통관련 유관기관의 임원과 기관장도 참여할 수 있다. 교육기간은 9월 2일부터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SPECIAL REPORTㅣ비건 시장 트렌드 2020년 8월호 | 장소형 기자

    식품 넘어 화장품, 의류까지
    ‘비거니즘’ 열풍

    단순 ‘콩고기’로 대표되던 비건 시대는 지나갔다. 현재는 대체육은 물론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김치, 베이커리, 마요네즈 등 채식주의자의 기호에 맞춘 다양한 비건 식품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 식품뿐 아니라 화장품, 패션 등 비식품 영역으로도 비건 시장이 확대되면서 메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언택트 기술의 진보ㅣ⑥ 유럽 사례 2020년 8월호 | 편집부

    언택트 기술의 진보

    이미 다가온 언택트 리테일
    디지털 전환 속도 올려라

    언택트 리테일은 이미 다가온 미래로, 고객과 직원의 소통을 최소화하는 유통환경이 현실화되고 있다. 셀프 체크아웃이나 무인 키오스크부터 로봇·드론 등을 활용해 상품을 주고받는 비대면 배송, 스마트 물류 등 밸류 체인 전분야에서 기술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언택트 기술의 진보ㅣ⑤ 중국 사례 2020년 8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언택트 기술의 진보

    이미 다가온 언택트 리테일
    디지털 전환 속도 올려라

    언택트 리테일은 이미 다가온 미래로, 고객과 직원의 소통을 최소화하는 유통환경이 현실화되고 있다. 셀프 체크아웃이나 무인 키오스크부터 로봇·드론 등을 활용해 상품을 주고받는 비대면 배송, 스마트 물류 등 밸류 체인 전분야에서 기술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