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6호

2020년 10월호

밀레니얼·Z세대 확보 방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뉴스 브리핑 2020년 10월호 | 편집부

    CU, 발달장애인 운영 매장 오픈
    지난달 8일 CU가 NHN과 손잡고 발달장애인 직원과 함께하는 CU굿프렌즈마트점을 열었다. 이곳은 판교테크노밸리 플레이뮤지엄 사옥 내 마련된 편의 공간으로 NHN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NHN 굿프렌즈’가 정규직으로 채용한 6명의 발달장애인이 직원으로 근무한다. CU굿프렌즈마트의 가장 큰 특징은 100% 셀프결제 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리테일 뉴스&국내 7대 뉴스 2020년 10월호 | 편집부

    글로벌 리테일 뉴스

    세븐일레븐, 인스타카트와 제휴
    미국 세븐일레븐이 인스타카트와 제휴하고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일부터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판매하는 식품과 주류 배송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텍사스주 댈러스,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워싱턴D.C. 등의 750여 개 세븐일레븐 매장에 주문한 상품을 30분 이내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디지털 고객 경험 향상 전략 2020년 10월호 | 권태영·던험비 코리아 대표

    데이터 기반 디지털 경험으로
    이커머스 충성고객 확보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소비 트렌드로 ‘이커머스의 확대’를 꼽을 수 있다. 비대면 시대에 변화하는 고객 수요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려면 온라인 고객 경험 향상에 집중해야 한다. 이커머스는 사업 특성상 고객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해 고객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고 최적화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16 절실함은 어떻게 키우는가 2020년 10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꿈을 향해 나아가야
    비로소 생기는 절실함

    절실함으로 성공에 다다른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단순하고 명확한 목표, 열린 관점 그리고 긍정적인 마음이다. 외부의 시선에 흔들리거나 과거에 갇힌 사고로는 기회를 만들 수 없다. 열린 시각과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용기를 가져야만 절실함으로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절실함을 지닌 사람들은 무엇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 ❸ 2020 성숙기 이커... 2020년 10월호 | 박지혁 전무ㅣ닐슨코리아 소매유통 사업부장

    1인 1유통 시대의 생존 전략,
    하나의 가치에 집중하라

    현대 소비자들은 1인 1유통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터치 포인트와 구매 과정에 노출돼 있다. 이 같은 선택 과잉 시대에 유통업체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택 스트레스를 낮춰줄 수 있는 명확한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 고도화되고 복잡해진 개인 취향을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으므로 경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❿ 플랫폼 시대의 도래 2020년 10월호 | 신엽·AT커니 상무

    커머스의 미래,
    플랫폼이 주도한다

    플랫폼은 단순히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개체가 아니다. 다양한 가치 창출자들을 연결시키며, 상호 간 연결 자체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존재한다. 대부분 가치가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지므로 전통적인 일방향 밸류체인 방식 대비 적은 자산이 요구되며, 동시에 폭발적인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코로나 시대, 식품 소매업계 변화 방향 2020년 10월호 | 편집부

    팬데믹 시대 대응하려면
    패밀리형 식품 보완해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이들의 생활을 지지해온 식품 소매업계도 비즈니스 모델을 변혁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 식품 소매업계를 둘러싼 환경과 소비자 니즈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 어떤 대응법을 실천해야 할지 알아본다.

    코로나19 여파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심각화, 장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밀레니얼·Z세대 확보 방안│⑥ 중국 사례 2020년 10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밀레니얼·Z세대 확보 방안

    ‘소신 소비’하는 MZ
    가치를 팔아야 뜬다

    세상은 앞으로 수십 년 간 MZ(밀레니얼과 Z)세대의 영향력 아래에 놓일 것이며, 이들은 이미 전세계 최대 소비층으로 성장 중이다.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쉽게 받아들이는 밀레니얼 세대의 구매 방식은 이전 세대와 크게 다르며, 기업들은 그들의 소비 특성을 이해하는 데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밀레니얼·Z세대 확보 방안│⑤ 유럽 사례 2020년 10월호 | 편집부

    밀레니얼·Z세대 확보 방안

    ‘소신 소비’하는 MZ
    가치를 팔아야 뜬다

    세상은 앞으로 수십 년 간 MZ(밀레니얼과 Z)세대의 영향력 아래에 놓일 것이며, 이들은 이미 전세계 최대 소비층으로 성장 중이다.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쉽게 받아들이는 밀레니얼 세대의 구매 방식은 이전 세대와 크게 다르며, 기업들은 그들의 소비 특성을 이해하는 데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밀레니얼·Z세대 확보 방안│④ 일본 사례 2020년 10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밀레니얼·Z세대 확보 방안

    ‘소신 소비’하는 MZ
    가치를 팔아야 뜬다

    세상은 앞으로 수십 년 간 MZ(밀레니얼과 Z)세대의 영향력 아래에 놓일 것이며, 이들은 이미 전세계 최대 소비층으로 성장 중이다. 전통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쉽게 받아들이는 밀레니얼 세대의 구매 방식은 이전 세대와 크게 다르며, 기업들은 그들의 소비 특성을 이해하는 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