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8호

2021년 10월호

개인화 마케팅 전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기업의 공급 사슬을 위한 전시회가 개최된다. 2021년 10월호 | 편집부

    기업의 공급 사슬을 위한 전시회가 개최된다.

    - SCM FAIR 2021, 10월 6일(수)부터 8일(금)까지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 -

    사단법인 한국SCM협회(회장 : 진형인)와 주식회사 제이앤씨메쎄(대표 : 주지웅)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이 후원하는 「SCM FAIR 202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뉴스 브리핑] 2021년 9월 뉴스 브리핑 2021년 10월호 | 편집부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 오픈

    지난달 10일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가 문을 열었다.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타임빌라스는 시간(time)과 별장(villas)의 합성어로 ‘시간도 머물고 싶은 공간’이라는 의미다. 자연 친화적인 설계와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더했다. 연면적 17만 5,200㎡ 규모로 지하 2층부터 지상 2층까지 총 245개 브랜드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 · 소비재 시장 분석] 디지털 매대 구현 개선 2021년 10월호 | 박지혁 전무 · 닐슨코리아 아시아 이커머스 솔루션 총괄

    이커머스 디지털 매대
    키워드별 상품 매칭률 높여라

    온라인쇼핑의 디지털 매대는 성숙기로 접어든 이커머스 시장에서 소비자 구매 접점 차원의 중요한 구매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으나 아직 검색과 제품 속성이 제대로 매칭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품 속성별 키워드에 따라 검색 노출 및 매칭률을 높이는 것이 향후 이커머스 업계의 핵심 과제가 될 것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 유통 트렌드] ⑩ 글로벌 인수합병 트렌드 2021년 10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신성장 동력 확보 위한
    인수합병 활발

    커니는 100여 명의 글로벌 소비재 및 유통업체 임원들을 대상으로 인수합병 시장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80% 이상 응답자가 올해부터 내년까지 지난해 대비 인수합병이 매우 활발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다소 주춤했던 사모펀드는 올해 하반기부터 소비재 산업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인수합병에 나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SPECIAL REPORT] 아마존 진출과 해외직구 시장 동향 2021년 10월호 | 장소형 기자

    아마존 국내 직구 시장 진출,
    경쟁 격화의 트리거 되나

    글로벌 이커머스 공룡 아마존이 국내 해외직구 시장에 상륙했다. 이미 성숙기에 이른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 현황을 의식해 직접 진출 대신 11번가 내 입점몰로 한국 진출 전략의 첫 발을 뗀 것이다. 팬데믹 여파로 해외직구에 대한 소비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현재, 아마존의 시장 진입으로 새로운 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개인화 마케팅 전략] ⑤ 유럽 초개인화 마케팅 2021년 10월호 | 해외 통신원

    유럽 소비자 일상 파고든
    초개인화 마케팅

    과거 자동차, 명품 브랜드에서 주로 전개하던 개인화 마케팅이 점점 소비자의 일상생활로 확대되고 있다. 유럽 유통업계는 빅데이터, AI 등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마케팅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소비니즈가 세밀화, 다양화되면서 유럽 소매 시장에서도 개인화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배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개인화 마케팅 전략] ④ 일본 초개인화 마케팅 2021년 10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퍼스널 컬러 제안 안경까지 등장
    초개인화로 MZ세대 흡수

    일본 유통업계는 젊은 소비자 니즈 공략과 편의성 제고를 위해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조조타운은 조조 슈트, 조조 매트에 이어 뷰티 제품을 추천해주는 조조 글래스를 론칭해 MZ세대 여성층의 지지를 모았다. 성장 침체기에 빠진 백화점 업계에서도 고객의 얼굴 유형 분석 서비스를 출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개인화 마케팅 전략] ③ 중국 초개인화 마케팅 2021년 10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일상화된 알고리즘 추천
    중국 정부 규제가 변수

    인공지능 발전과 빅데이터의 광범위한 응용으로 알고리즘이 중국 생활에 침투했다. 중국 소비자들은 개인 맞춤 쇼핑정보를 제공받고 개인화된 콘텐츠를 즐긴다. 타오바오, 징동 같은 이커머스 업체들은 정보에 기반한 개인화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뷰티 브랜드는 SNS를 활용해 고객 요구를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개인화 마케팅 전략] ② 미국 초개인화 마케팅 2021년 10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아마존이 이끈 개인화 마케팅
    패션·뷰티 상품 제작으로 확장

    미국에서는 AI와 딥러닝 등 첨단 기술에 기반해 피부부터 헤어 제품, 신발, 옷, 식품까지 나만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퍼스널라이제이션이 유통업계 주요 경쟁력으로 부상했다. 선두주자인 아마존부터 D2C몰들이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타깃도 개인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뷰티업체와 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개인화 마케팅 전략] ① 기술 발전과 유통업계 개인화 마케팅 진화 2021년 10월호 | 이제만 기자

    AI로 정교해진 초개인화
    고객 행동 데이터까지 분석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따라 개인 맞춤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상품과 채널의 폭이 늘어나면서 고객들은 보다 나은 쇼핑경험을 원하기 시작했다. 최근 AI, 딥러닝, 빅데이터 등 기술 발전으로 개인화 마케팅의 정교함이 향상됐고, 고객 맞춤 추천·혜택 제공·정보 전달이 용이해졌다. 유통업체들은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