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2호

2021년 4월호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편의점의 고객 로열티 제고 방안 2021년 4월호 | 권태영 · 던험비 코리아 대표

    편의점 선택 요인
    가격보다 브랜드 로열티

    던험비 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가 편의점을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편의성과 쇼핑경험, 가격 및 프로모션, 식사 대용식, 근접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구매행동 변화를 파악해 편의점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우선순위를 두고 서비스 개선에 나서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은 어떻게 리테일을 강하게 만드는가 ⑤ 공간도 플랫폼이다 2021년 4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경험 차별화 이끄는
    오프라인의 공간 플랫폼화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모바일쇼핑에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객수 감소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결국 경험 제공이 답이라는 사실을 모두 알지만 고객니즈를 충족하는 매장 운영은 쉽지 않다. 이제 오프라인도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공간도 플랫폼이다’라는 생각 아래 매장을 전에 없던 콘텐츠로 채워 하나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팬데믹발 소비자 그룹별 분석 2021년 4월호 | 박지혁 전무 · 닐슨코리아 아시아 이커머스 솔루션 총괄

    소비계층의 파편화·양극화
    계층별 소비코드 읽어라

    팬데믹으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빈부 격차가 심화되면서 소비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소비계층의 분화와 양극화, 파편화가 동시에 진행된다는 점이다. 닐슨은 글로벌 소비자를 네 가지 그룹으로 구분해 각각의 소비패턴 변화와 공략법을 제시한다. 향후 백신 접종이 완료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 유통 트렌드ㅣ④ 유통업계 디지털 혁신과 전환 2021년 4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예측 배송 디지털 CS
    파일럿 단계 아니다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DI&T 실행은 제조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핵심 전략으로, 각 밸류체인 단계에서 유통-제조사가 서로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상호 분석,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

    최근 대부분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디지털 혁신과 전환(Digital Inn...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국내 탈 백화점화 및 해외 쇼핑센터 변화ㅣPART 2. 일본 및 미국... 2021년 4월호 | 편집부

    쇼핑센터도 밀착경영
    지역민 교류공간 늘리다

    일본과 미국 쇼핑센터 업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 좋지 않은 실적을 보인 매장이 많았다. 양국의 쇼핑센터는 단순 상품 판매를 넘어 체험 및 서비스, 지역민과의 정서적 가치를 강화하며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전환기를 맞은 해외의 쇼핑몰 진화 사례를 살펴본다.

    코로나19는 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국내 탈 백화점화 및 해외 쇼핑센터 변화ㅣPART 1. '더현대서울'... 2021년 4월호 | 장소형 기자

    차세대 백화점
    컬처 커뮤니티로 진화

    국내 백화점 업태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온라인 시장 확대, 팬데믹 등 마이너스 요소에 대응하려면 소비자를 이끌 만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면에서의 혁신이 필요하다. 과거에도 쇼핑몰의 강점을 흡수한 몰형 백화점 출점 사례는 꾸준히 있었다. 더현대서울의 차별점은 몰형 백화점, 전방위적 MZ세대 공략, 과감한 테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ㅣ⑥ 중국 현황 2021년 4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

    중고의 재발견
    ‘리셀’ 비즈니스 각광

    중고 거래 비즈니스가 온·오프라인에서 몸집을 불리는 추세다. 상품을 소유하지 않고 ‘재사용’하거나 ‘공유’하는 중고 거래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벌이는 줄어든 소비자들에게 비용절감 측면에서 물리적 만족뿐 아니라 환경적 측면에서 심리적 만족까지 주고 있다. 최근에는 중고 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ㅣ⑤ 일본 현황 2021년 4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

    중고의 재발견
    ‘리셀’ 비즈니스 각광

    중고 거래 비즈니스가 온·오프라인에서 몸집을 불리는 추세다. 상품을 소유하지 않고 ‘재사용’하거나 ‘공유’하는 중고 거래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벌이는 줄어든 소비자들에게 비용절감 측면에서 물리적 만족뿐 아니라 환경적 측면에서 심리적 만족까지 주고 있다. 최근에는 중고 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ㅣ④ 유럽 현황 2021년 4월호 | 통신원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

    중고의 재발견
    ‘리셀’ 비즈니스 각광

    중고 거래 비즈니스가 온·오프라인에서 몸집을 불리는 추세다. 상품을 소유하지 않고 ‘재사용’하거나 ‘공유’하는 중고 거래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벌이는 줄어든 소비자들에게 비용절감 측면에서 물리적 만족뿐 아니라 환경적 측면에서 심리적 만족까지 주고 있다. 최근에는 중고 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ㅣ③ 미국 현황 2021년 4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

    중고의 재발견
    ‘리셀’ 비즈니스 각광

    중고 거래 비즈니스가 온·오프라인에서 몸집을 불리는 추세다. 상품을 소유하지 않고 ‘재사용’하거나 ‘공유’하는 중고 거래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벌이는 줄어든 소비자들에게 비용절감 측면에서 물리적 만족뿐 아니라 환경적 측면에서 심리적 만족까지 주고 있다. 최근에는 중고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