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8호

2020년 2월호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⑧ 그로스해커, 저커버그 스토리 2020년 2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실패해도 괜찮은 환경이
    혁신을 만들어낸다

    실리콘밸리의 성공 사례 중에서도 마크 저커버그는 독보적이다. 타고난 그로스해커인 그는 엄청난 액수의 인수 제안도 거절하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쫓았다. 그 결과 전세계 17억 명이 이용하는 앱을 만들어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 완수를 목표로 한 그는 도전과 시도를 강조한다. 또한 실패할 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① 2020 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의 생... 2020년 2월호 | 박지혁 전무·닐슨코리아 소매유통 사업부장

    테크 스타트업이
    넥스트 커머스 주도할 것

    인간은 새로운 기술을 접할 때 막연한 불안감을 느낀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10여 년 만에 주요 쇼핑 디바이스로 자리잡았듯 낯선 신기술이라도 이용자가 일정 임계점을 넘게 되면 어느새 메인스트림으로 자리잡게 된다. 현재 유통시장에서 소비자 니즈를 잡으려면 온·오프라인 간 분리된 쇼핑 경험을 잇고 개인화된 메시지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② 일본 가전시장 공략법 2020년 2월호 | 신엽·AT커니 상무

    일본 가전시장은
    난공불락 요새인가?

    국내 가전업체들이 국내외에서 성공한 대형 가전제품으로도 유독 일본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정확한 타깃층 선정과 마케팅을 통해 난공불락으로 여겨지는 일본 가전시장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우리나라보다 상대적으로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일본인들의 주거 환경과 1인 가구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SPECIAL REPORTㅣ배달 앱의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2020년 2월호 | 이제만 기자

    음식 배달 트렌드 바꾼 앱
    근거리 식품 배송전 참여

    배달 앱 시장을 양분한 우아한형제들과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가 신사업으로 온라인 장보기를 선택했다. 근거리 배달 서비스에 적합한 소량 주문, 즉시 배달을 콘셉트로 1, 2인 가구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서비스 방식은 다르다. 우아한형제들의 배달의민족은 서울 내 도심형 물류창고 15곳을 짓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ㅣ⑤ 일본 친환경 전략 2020년 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

    필환경 시대
    기업은 ‘에코 마케팅’ 바람

    경기 회복의 탄력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국면에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다. 소비침체, 경영실적 악화, 최저임금 상승 등 악순환이 계속되며 소매경기 역시 여전히 한겨울이다. 특히 2019년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웃을 일이 없었다. 이커머스와의 최저가 경쟁이 지속되고, 주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ㅣ④ 유럽 친환경 전략 2020년 2월호 | 편집부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

    필환경 시대
    기업은 ‘에코 마케팅’ 바람

    경기 회복의 탄력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국면에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다. 소비침체, 경영실적 악화, 최저임금 상승 등 악순환이 계속되며 소매경기 역시 여전히 한겨울이다. 특히 2019년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웃을 일이 없었다. 이커머스와의 최저가 경쟁이 지속되고, 주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ㅣ③ 글로벌 에코 패키지 현황 2020년 2월호 | 편집부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

    필환경 시대
    기업은 ‘에코 마케팅’ 바람

    경기 회복의 탄력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국면에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다. 소비침체, 경영실적 악화, 최저임금 상승 등 악순환이 계속되며 소매경기 역시 여전히 한겨울이다. 특히 2019년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웃을 일이 없었다. 이커머스와의 최저가 경쟁이 지속되고, 주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ㅣ② 국내 에코 패키지 현황 2020년 2월호 | 장소형 기자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

    필환경 시대
    기업은 ‘에코 마케팅’ 바람

    경기 회복의 탄력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국면에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다. 소비침체, 경영실적 악화, 최저임금 상승 등 악순환이 계속되며 소매경기 역시 여전히 한겨울이다. 특히 2019년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웃을 일이 없었다. 이커머스와의 최저가 경쟁이 지속되고, 주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ㅣ① 친환경 MD 및 그린스토어 현황 2020년 2월호 | 장소형 기자

    유통업계 친환경 전략

    필환경 시대
    기업은 ‘에코 마케팅’ 바람

    경기 회복의 탄력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국면에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다. 소비침체, 경영실적 악화, 최저임금 상승 등 악순환이 계속되며 소매경기 역시 여전히 한겨울이다. 특히 2019년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웃을 일이 없었다. 이커머스와의 최저가 경쟁이 지속되고, 주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WATCHINGㅣ1월 글로벌 리테일 뉴스 & 국내 7대 뉴스 2020년 2월호 | 편집부

    글로벌 리테일 뉴스

    1. 첸다마, 신선식품 당일 판매 원칙으로 성장
    중국 항저우 기반의 신전 지구를 중심으로 1천여 개 매장을 운영하는 신선식품 전문점 ‘ 첸다마(钱大妈)’가 주목받고 있다. 매장에는 약 200~300여 종의 상품이 진열돼 있다. 첸다마는 ‘오늘 들어온 상품은 모두 당일에 판매한다’는 슬로건으로 시간대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