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2호

2020년 6월호

쇼핑앱의 차별화 승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뉴스 브리핑 2020년 6월호 | 편집부

    올가홀푸드, 녹색특화매장 오픈
    지난달 19일 올가홀푸드는 방이점을 녹색특화매장으로 변경,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녹색특화매장은 환경부가 운영하는 녹색매장을 확장, 발전시킨 개념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한 제로웨이스트 매장이다. 올가홀푸드는 녹색특화매장 지정에 맞춰 고객들이 친환경 소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방이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계소식ㅣ갤러리아슈퍼마켓 지역 기부행사 개최 2020년 6월호 | 이제만 기자

    캐나다 한인마켓
    지역 교민 위해 생필품 기부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기부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유통업체들도 마스크와 생필품 기부행렬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 갤러리아슈퍼마켓이 지난달 ‘사랑의 바구니’ 행사를 열었다. 지역 내 노인, 유학생, 장애인 같이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생필품을 전달했다. 또한 개인 후원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위기관리 시나리오ㅣ③ 펜데믹 대응 전략 2020년 6월호 | 권태영 · 던험비 코리아 대표

    맞춤형 프로모션,
    고객 보상제도로 지속적인 가치 제공해야

    전세계가 코로나19 영향을 받으면서 글로벌 유통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던험비는 팬데믹 위기상황의 정도에 따라 1단계 불안정기, 2단계 과도기, 3단계 회복기로 구분해 각 단계별 유통업체의 역할을 정리했다. 이번 호에서는 팬데믹 상황에서 유통업체들이 고객을 최우선 순위에 두기위해 어떤 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⑫ 제국이라 불리던 기업들의 몰락 2020년 6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제국 기업의 몰락 이유는?
    ‘초심 잃고 무사안일’

    노키아는 남들보다 휴대폰이 대중화될 것이라는 판단력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전세계 1위 휴대폰 제조업체에 등극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몰락했다. 과거 영광에 취해 절실함을 잊어버린 제국들과 같은 길을 걸은 것이다. 이처럼 제국이라 불리던 기업들이 로마, 페르시아, 몽골 같은 제국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코로나19와 슬기로운 소비 생활 2020년 6월호 | 박지혁 전무·닐슨코리아 소매유통 사업부장

    코로나19 이후 소비 키워드
    ‘건강·안전·로컬’

    코로나19가 소비패턴 및 유통업계 지형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위기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제품을 선택할 때 ‘건강, 안전’에 주요 가치를 두는 만큼 유기농 식품, 로컬 제품 관련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생활권이 지역 기반으로 좁혀지면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도 로컬 커뮤니티 중심의 생활권으로 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⑥ 코로나19 이후 중국 유통시장 전망 2020년 6월호 | 신엽 · AT커니 상무

    ‘테크’로 위기 극복하는 중국,
    무인화 속도 빨라진다

    코로나19 사태가 2년 안에 종식돼도 중국 유통시장에는 큰 변화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 변화는 ‘전자상거래로의 급속한 전환’, ‘무인 유통업의 성장’, 그리고 ‘플랫폼 기반의 통합 가속화’를 의미한다.

    중국 전역을 휩쓴 코로나19로 모든 산업이 타격을 받았지만, 그 가운데서도 가장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홈퍼니싱 매장의 버전업 2020년 6월호 | 이제만 기자

    브랜드 경험과 밀착 서비스로
    홈퍼니싱족의 내점 동기 만들어라

    소득 수준 향상, 1인 가구 증가와 집 꾸미기를 좋아하는 밀레니얼 세대 등에 힘입어 국내 홈퍼니싱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가구와 인테리어 용품을 구입하거나 직접 시공을 시도하는 등 수요도 다양화되고 있다. 홈퍼니싱 업계에서는 이들의 수요를 잡기 위해 새로운 매장을 출점하고 있는데, 경...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쇼핑앱의 차별화 승부ㅣ⑥ 유럽 사례 2020년 6월호 | 편집부

    쇼핑앱의 차별화 승부

    고객 참여형 커머스
    플랫폼의 판을 키우다

    온라인 업계가 식품 카테고리로 오프라인에 위협을 가하자, 오프라인 기업들이 식품 매장의 체질 개선을 통해 이커머스 공세를 차단하고 있다. 아직까지 식품 시장에서 이커머스보다 더 큰 바잉파워를 유지하고 있는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도 재고 확보와 신선 배송 역량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쇼핑앱의 차별화 승부ㅣ⑤ 중국 사례 2020년 6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쇼핑앱의 차별화 승부

    고객 참여형 커머스
    플랫폼의 판을 키우다

    온라인 업계가 식품 카테고리로 오프라인에 위협을 가하자, 오프라인 기업들이 식품 매장의 체질 개선을 통해 이커머스 공세를 차단하고 있다. 아직까지 식품 시장에서 이커머스보다 더 큰 바잉파워를 유지하고 있는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도 재고 확보와 신선 배송 역량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쇼핑앱의 차별화 승부ㅣ④ 일본 사례 2020년 6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쇼핑앱의 차별화 승부

    고객 참여형 커머스
    플랫폼의 판을 키우다

    온라인 업계가 식품 카테고리로 오프라인에 위협을 가하자, 오프라인 기업들이 식품 매장의 체질 개선을 통해 이커머스 공세를 차단하고 있다. 아직까지 식품 시장에서 이커머스보다 더 큰 바잉파워를 유지하고 있는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도 재고 확보와 신선 배송 역량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