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2호

2019년 8월호

점포 경계 허무는 팝업스토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② 지금 현실과 미래의 불안감 2019년 8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어두운 현실, 불안정한 미래
    고민하는 사람만 바꾼다

    욕심은 인간을 쉼없이 일하게 만든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그런데 요즘 젊은이들은 불안정한 미래보다 지금에 집중한다. 물론 이해는 된다. 그러나 이것이 포기로 이어지면 안된다. 미래는 변화를 고민하는 사람이 바꿀 수 있다.

    인간은 욕심과 탐욕의 동물이다. 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② 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의 생존 전략 2019년 8월호 | 박지혁 상무ㅣ닐슨 글로벌 마켓 이커머스 사업본부 리더

    옴니 쇼퍼 사로잡는 구매 경험,
    첨단기술로 실현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쇼핑을 즐기는 옴니채널 쇼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유통 시장 내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다. 유통업체들은 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잡고, 채널 간 단절 없는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이 같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AI, 가상현실 등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신기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⑥ 글로벌 육류 대체재 시장 2019년 8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육류 대체할 먹거리
    인조고기의 현실화

    글로벌 육류 시장이 급변을 앞두고 있다. 비건용 육류 대체품과 곤충 기반의 육류 대체품, 배양육 등에 대한 관심이 쏠리면서 육류 생산 및 가공, 유통업체들도 새로운 국면을 맞을 준비를 서둘러야 할 시점이다.

    2018년 기준 76억 명으로 추정되는 전세계 인구는 2050년 100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① 두려움의 시대 2019년 7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변화에 적응하는 ‘종’ 만이 살아남는다

    모든 것이 바뀌고 있다. 영원할 것처럼 보였던 기업도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전과 다른 패러다임으로 무장한 기업이 승승장구한다. 이때 자신의 강점과 성공에 대한 자신감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그저 변화에 기민하게 반응해야 한다. 살아남는 자는 강한 사람이 아니다. 가장 적응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기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⑤ 일본 트래블 리테일 시장 분석 2019년 7월호 | 신엽·AT커니 상무

    일본 ‘택스 프리’ 시장에서 기회 찾아라

    최근 해외 관광객이 늘고 있는 일본에서는 사후 면세점 활성화로, 트래블 리테일(travel retail)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2020년 7월 도쿄 올림픽 개최를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호기로 보며 인바운드 정책을 강화하고 있어 중국 등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각종 유인책을 펼치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 ① 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의 생존 전략 2019년 6월호 | 박지혁 상무ㅣ닐슨 글로벌 마켓 이커머스 사업본부 리더

    이커머스도 ‘경험의 시대’
    온–오프 경험을 연결하라

    온라인 시장에서도 ‘가격’보다 ‘경험’이 중시되는 시대다. 따라서 가격 경쟁만으로는 더 이상 승산이 없다. 이제 이커머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과 결제 편의성을 넘어 온라인에 특화된 상품개발, 옴니채널 고도화 등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ㅣ⑫ 사업의 정체성 새롭게 정의하기 2019년 5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명확한 타깃 고객 정의부터
    사업 정체성 확립이 시작된다

    전통적인 유통업은 목 좋은 곳에 매장을 여는 것부터 시작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고객들이 굳이 매장에 직접 가지 않고 손가락 터치 몇 번으로 상품을 구입하자 많은 유통업체들이 모바일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대다수가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혼란을 겪고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ㅣ⑪ 과연 나는 누구인가 2019년 4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쇄신 시급한 중년의 업태들,
    업의 본질부터 재정의하라

    대형마트를 비롯해 중년에 접어든 업태들은 지금까지 없던 세상을 냉철하게 바라보고, 업의 본질을 다시 고찰해야 한다. 대형마트 경우 시장의 판세를 거스르지 못하는 사이 경쟁자가 더 많아졌고, 더 세찬 공격을 받고 있다. 타성에 젖어 기존 방식을 고수하다가는 시장에서 밀려날 것이 분명하므로 변화의 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ㅣ⑩ 지금까지 없던 세상 2019년 3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세상에 없던 유통의 시대,
    기업 경영이념부터 바꿔라

    현 시대를 사는 고객들은 세상에 없던 새로운 쇼핑방식을 원하는데, 유통업체들이 10년 전 가치인 가격과 품질에만 매달려 있으면 곤란하다. 불확실성의 시대,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고객들에게 쇼핑공간은 현명한 삶을 위한 선택지가 돼야 하며, 홈플러스는 ‘지금까지 없던, 가장 현명한 선택’을 새 슬로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③ 마케팅 테크놀로지 트렌드 2019년 3월호 | 진상욱 AT커니 파트너

    기술과 마케팅의 융합,
    ‘마테크’로 디지털 시대 대응

    스마트한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이제는 마케팅에도 테크놀로지(technology)가 적재적소에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마케팅 전방위에 걸쳐 활용되면서 마케팅과 기술의 결합은 갈수록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마케팅의 화두로 떠오르는 개념 가운데 마테크(MarTech)라는 용어가 있다.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