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7호

2021년 9월호

유통업계 콘텐츠 강화 전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 혁신] DX 유통혁신 ② 2021년 9월호 | 편집부

    CRM이 DX를 만나면?
    실시간 360도 고객분석 가능

    DX가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CRM에 DX를 도입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기업의 사례를 통해 설명하겠다. 가장 시급한 작업은 부문별로 별도 관리하는 고객정보를 통합하는 것이다. 고객은 어떤 채널에서든 동일한 쇼핑체험을 원한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뉴노멀 전략] ③ 패스트리테일링·홈디포 2021년 9월호 | 편집부

    이미 가동 중인 미래 전략
    뉴노멀 시대 지속성장 확보

    코로나19에도 강건함을 과시한 패스트리테일링은 자사의 독자적인 콘셉트가 지속가능성과 결부되면서 미래 성장까지 확보하게 됐다. 지난 10년 사이 점당 매출이 거의 배로 증가한 홈디포는 AR를 활용한 고객체험 및 전문가 고객을 고정시키는 신규 사업을 전개해 지속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비록 코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은 어떻게 리테일을 강하게 만드는가] ⑩ CDP의 구성 2021년 9월호 | 장중호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AI빅데이터 주임교수·공학박사

    개인화 서비스에 필요한
    고객이 남긴 모든 데이터

    고객이 상품을 구입하는 행동 외에도 앱에서 남긴 활동, 광고 클릭, SNS 반응 등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제는 고객들의 모든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아마존은 행동 데이터의 중요성을 20년 전부터 깨닫고 결국 AWS라는 거대한 플랫폼을 만들어냈다. 이제 모든 것이 데이터와 플랫폼으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 유통 트렌드] ⑨ 지속가능 패션 트렌드 2021년 9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환경오염 산업이라는 오명
    순환경제 비즈니스로 탈피해야

    세계 최대 환경오염 산업이 에너지 산업이라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하지만 2위가 패션산업이라는 것은 몰랐을 것이다. 최신 유행 디자인을 값싸게 판매하는 패스트패션 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옷을 사도록 부추긴 탓이다. 최근 커니가 발표한 순환패션지수(CFX)를 통해 패션업체들의 의류 수명 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기술 혁신] 기술 기반 팬데믹 대응 솔루션 2021년 8월호 | 박현 상무 ·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은 어떻게 리테일을 강하게 만드는가] ⑨ CDP란 무엇인가 2021년 8월호 | 장중호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AI빅데이터 주임교수·공학박사

    CRM이 모르는 고객 특성CDP는 알고 있다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고객 서비스, 영업 등의 효율을 높이는 시도는 20여 년 전부터 이어졌다. 이때 활용된 시스템이 CRM과 DMP다. CRM은 기업의 정해진 틀 안에서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DMP는 반대로 온라인상에 있는 불특정 고객에게 마케팅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하지만 두 플랫폼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 · 소비재 시장 분석] 이커머스 경쟁력 제고 전략 2021년 8월호 | 박지혁 전무 · 닐슨코리아 아시아 이커머스 솔루션 총괄

    이커머스 제2라운드 경쟁혁신의 초점이 바뀌다
    지난 10여 년간 이커머스 성장은 시장 내 다양한 플레이어가 함께 만들어왔다. 그러나 팬데믹 이후 수요 트렌드 및 공급 패턴의 변화가 나타나면서 이제 본격적인 2라운드를 준비할 때가 왔다. 이커머스 2라운드는 다수가 아닌 소수의 플레이어 중심으로 합종연횡해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 이커머스 생태계를 진화시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 유통 트렌드] ⑧ 변화하는 베트남 시장 2021년 8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포기 못 할 기회의 땅친기업·친한류 활용할 적기

    베트남은 국내 다수 기업들이 진출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가 가운데 하나다. 국내 기업들이 젊은 베트남 시장에 도전하는 이유는 현지 유통 인프라가 발전돼 있으며, 구매력있는 중산층이 견고해 빠른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2010년 이후 유통시장을 완전 개방하며 대도시를 중심으로 복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은 어떻게 리테일을 강하게 만드는가] ⑧ DX의 필수요소 CD... 2021년 7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무

    당장은 보이지 않는 데이터가
    미래 생존 좌우한다

    모든 기업이 고객 데이터 확보와 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방치된 데이터를 통합하는 과정에는 엄청난 비용과 시간 투자가 수반된다. 차일피일 미루는 사이 온라인 기반의 플랫폼 기업들이 고객 데이터 중심 경영으로 시장 판도를 바꿨다. 이제 전통적인 기업들도 데이터 관리를 소홀히 할 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 유통 트렌드] ⑦ 노 노멀 시대의 대비 2021년 7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기준 자체가 사라진 불확실성,
    노 노멀no normal 시대 온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는 뉴 노멀(new normal)이라는 용어를 여기저기서 쉽게 접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처럼 기준이 사라진 불확실성의 시대에 ‘노멀(normal)’이라는 것은 존재하지도 않고, 아예 오지 않을 수도 있다. 이에 향후 미래를 노 노멀(no normal) 시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