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4호

2018년 12월호

2019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⑫ 브랜드 리뉴얼 2018년 12월호 | 신엽 · AT커니 팀장

    이유 있는 ‘브랜드 재정비’
    새 이름 걸고, 기업 이미지 쇄신


    브랜드는 사회 환경, 그리고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으로 기업이 지속 성장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일종의 관문이다.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이 긍정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또한 변하므로, 기업은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스스로에게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 | ⑦ 기업가 정신과 성장의 본질 2018년 12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잃어버린 기업가 정신
    성장 엔진 꺼지게 한다


    기업가 정신은 비단 기업에게만 해당되는 말이 아니며, 국가의 부강이라는 성장의 본질에도 적용된다. 지금도 많은 나라들이 ‘국가가 곧 기업’이라는 철학으로 산업을 일으키고, 일자리를 창출해 국가를 부강하게 만드는 정책을 펴고 있다. 기업가 정신의 반대말인 ‘안주하는 정신’에 만족해 성장이 멈춘 국가와 기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⑥ 멤버십 서비스로 본 본질의 발견 2018년 11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기억하는 멤버십'
    리멤버십으로 고객 묶어라


    어느 기업이나 엇비슷한 혜택이나 포인트 제도로 소구하는 멤버십카드. 어떻게 하면 회원 충성도를 높이면서 고정고객을 늘려갈 수 있을까. 멤버십 제도의 본질을 고객이 기억하게 만드는 '리멤버(remember)십'으로 재정의한다면, 고객과의 첫 만남 기억이 지속될 수 있는 로열티 마케팅으로 성공할 수 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⑪ 신상품 개발 혁신 2018년 11월호 | 김진호 AT커니 팀장

    시장 변화 예측하는 NPD
    히트상품 적중률 높이다


    타 산업보다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소비재·유통기업들에게 신제품 개발은 조직의 핵심 활동이다. 그러나 최근 대내외 환경 변화와 불확실성 증가로 많은 기업들이 신상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NPD(New Product Development) 체계 수립으로, 신상품 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ㅣ⑤ 본질의 발견 2018년 10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자만이 곧 위기’
    성공 DNA를 되묻다.

    우리는 국가와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이 리더의 철학과 정신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현상을 다수 목격해왔다. 전세계를 호령하며 천 년 이상 번영하던 제국이 한순간에 무너지고, 작고 초라했던 기업이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발돋움한 데는 여러 요소들이 작용했겠지만, 결국 그 궁극적인 원인은 리더로부터 나온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⑩ 가공식품 시장에서 생존 전략 2018년 10월호 | 안성준 AT커니 팀장

    승자독식의 그로서리 시장
    일등 카테고리 배출이 답이다

    저성장 국면에 빠진 국내 가공식품 시장에서는 카테고리별 최상위 제조업체들이 모든 것을 독식하는 현상이 두드러진다.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출시하며 2∼3위를 유지하기보다 단일 카테고리 내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생존과 사업 확장 측면에서 유리해지고 있다.

    AT커니 조사에 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④ 몽골제국 본질 2018년 9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노마드의 힘'으로
    몽골제국을 경영하다


    알렉산더 대왕이 건설한 영토와 로마제국을 뛰어넘는 거대한 국가였던 몽골제국은 지금의 미국과 러시아를 합한 것보다 규모가 컸다. 이 제국의 시발점은 칭기즈칸으로, 변방의 작은 부족국가에서 계급 사회의 기득권이라는 개념을 없애고, ‘노마드(유목민)’의 본질을 지키며 단 70년 만에 역사상 가장 넓은 제국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⑨ 미래 디지털 커머스의 진화 방향 2018년 9월호 | 조민우·AT커니 팀장

    '프라임 서비스'에 '프리미엄 커머스'
    온라인쇼핑의 격이 높아진다


    최근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기존의 가격 경쟁 및 상품 차별화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채널과 같이 고객의 쇼핑 경험을 업그레이드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외 이커머스 사업자들은 '미디어 커머스 강화', '커뮤니티형 전문몰 론칭', '유료 멤버십 확산'등을 통해 경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ㅣ③ 스페인 무적함대의 운명 2018년 8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화려함에 도취된 무적함대
    승리의 본질을 놓치다

    엄청난 돈과 자원을 들여 3년간 전쟁을 준비한 스페인 무적함대가 영국에 속수무책으로 당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해전의 ‘본질’인 심플함과 명쾌함을 잊고, 화려함과 복잡함에만 치중해 전쟁을 준비했기 때문이다. 국가든 기업이든 승리의 전략은 바로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며, 기존의 성공에 도취해 이 같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ㅣ⑧ 건강기능식품 시장 트렌드 2018년 8월호 | 안성준·AT커니 팀장

    건기식의 큰손
    2030 젊은층을 모셔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예전 젊은이들보다 현재 20∼30대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훨씬 높아지면서 단순 치료보다 ‘셀프케어’ 차원에서 건기식을 찾는 젊은층이 시장의 큰손으로 거듭나고 있다. 기존에 노년층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던 건강기능식품 업계 사이에서도 젊은 감각의 마케팅 및 다채널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