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2호

2017년 12월호

2018 분야별 유통산업 전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 | ⑫ 플랫폼에 투자하라 2017년 12월호 | 장중호·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승자독식의 플랫폼 창조자
    시장의 룰을 지배하다

    전 세계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같은 기업에게는 공통점이 하나있다. 바로 하나같이 자신들만의 놀이터를 갖고 있다는 사실인데,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이를두고 ‘플랫폼 경쟁’이라고 한다. 플랫폼 강자가 시장을 지배하는 시대에 기업들은 자신만의 강점을 내세운 플랫폼 생태계를 만들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유통트렌드| 글로벌 물류의 진화 2017년 12월호 | 심태호·AT커니 파트너

    미래 이커머스 성패
    ‘라스트 마일 배송’에 달려있다

    이커머스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글로벌 유통업체의 공통적인 노력 중 하나는 배송 시간 단축이다. 아마존, 월마트는 빠른 배송을 위해 주요 지역에 배송 거점을 설치했으며, 물류업체는 3PL이나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을 통해 고객 가까이의 재고를 활용한다. 미래 물류를 지배할 솔루션 기술을 생각해본다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ㅣ⑪ 그로스 해커를 위한 두가지 무기 2017년 11월호 | 장중호·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스타트업의 성공열쇠
    그로스 해킹으로 풀다

    미국 실리콘밸리 초고속 성장 기업들의 비밀무기로 알려진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신속한 실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를 빠르게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스타트업뿐 아니라 세계 유수 기업들에서 마케터보다 진화된 그로스 해커로 활동하려면 ‘AARRR’과 ‘코호트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유통 트렌드 | 10년 후 미래 소비자 연구 2017년 11월호 | 심태호∙AT커니 파트너

    10년 후 소비시장 판도
    ‘Z세대’가 바꾼다


    2017년 미래 소비시장은 전 세계 인구의 30%를 차지하게 될 Z세대가 주도할 것이며, Z세대들에 의해 상품이 팔리는 유통 구조가 확실히 달라질 전망이다. 소셜 네트워크상의 ‘크리에이터’나 스타트업의 창업자를 우상시하는 Z세대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해야 미래 소비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 | ⑩ 그로스 머신을 설계하라 2017년 10월호 | 장중호·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마케터〓해커?
    성장하려면 해킹도 해라

    마케터이거나 스타트업 종사자라면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성장을 위한 해킹이라는 의미의 그로스 해킹 특징은 고객 행동과 관련된 모든 것을 데이터로 시작해 데이터 분석으로 끝내는 것이다. 이제 유통 마케터들은 4P 관점의 전통적 사고방식을 버리고 해커 입장에서 고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유통 트렌드 | 제로 베이스 경영 혁신 2017년 10월호 | 심태호·AT커니 파트너

    기업 군살 빼기
    ‘영점’에서 다시 시작하라

    신규 예산을 수립할 때 사업성을 ‘제로 베이스’에 기반해 예산을 편성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 이익에 대한 압박이 증가하면서 전 회계연도의 예산 편성과 관계없이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전면 재검토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경영전략은 단순히 비용 절감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기업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 | ⑨ 우리 삶에 가까이 있는 인공지능 2017년 9월호 | 장중호·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보고 듣고 말하는 AI
    ‘감정 로봇’ 시대 열린다

    인공지능 비서 춘추전국시대에 AI의 음성 인식률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컴퓨터 눈은 이미지 인식에, 귀는 인공지능 스피커나 챗봇에 쓰이고 있다. AI 기술은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그 진화의 속도보다 더 빠르게 우리의 일상을 파고들고 있다. 이제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AI 기술을 현실에서 마주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유통 트렌드 | 2017 글로벌 신흥시장 진출 매력도 2017년 9월호 | 심태호·AT커니 파트너

    중국 누른 인도
    투자 매력도 1위 등극

    올해 글로벌 신흥시장 진출 매력도 1위는 중국을 제치고 인도가 차지했다. 인도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는 시장 규모와 성장 잠재력 측면에서 글로벌 유통업체들의 핵심 공략 시장이다. 아시아와 함께 중동과 남미 지역도 유통시장 매력도가 전반적으로 상승한 데 반해 러시아와 CIS(독립국가연합)는 더딘 성장세 속에서 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베인앤드컴퍼니의 마켓 뷰 | 소비재 기업이 직면한 위기와 대응 2017년 9월호 | 윤은영 기자

    다가올 격변의 리스크에
    선제 대응하라

    유통채널 다변화, 인구통계학적 변화, 소비시장 성숙화 등은 유통뿐 아니라 소비재 기업들에게도 큰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베인앤드컴퍼니 강지철 파트너는 “자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 수년 후 어떤 환경에 처하게 될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카테고리 상황별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베인앤드컴퍼니 유통 소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 | ⑧ 인공지능 시대 2017년 8월호 | 장중호 · 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주입식 교육받던 AI
    딥러닝으로 인간 두뇌 넘본다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을 바꾸듯 인공지능이 또 한 차례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AI가 단순히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원론적 이야기만 반복할 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딥러닝의 차이를 모르는 이들도 많다. 인공지능의 개념적 기반을 이해하려면 AI의 근간이 되는 기계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