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5호

2020년 9월호

콜라보 마케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⑨ 오프라인 유통매장의 미래 2020년 9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언택트만이 답?
    현장 인재는 여전히 중요하다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서 미래 예측은 과거보다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이후 예상되는 소비환경 변화 가운데 분명한 것은 온라인 구매 니즈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한편, 매장 방문 수요 또한 돌아올 것이라는 점이다. 다만 이러한 재방문 수요는 언택트, 즉 비접촉 쇼핑으로 풍부한 경험을 제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고객 로열티 향상 전략 2020년 9월호 | 권태영 던험비 코리아 대표

    고객 참여형 로열티 시스템,
    포인트 이상의 가치 제공해야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매출을 높이는 로열티 전략은 유통업체에게 매우 중요하다. 잘 설계된 로열티 전략은 매출을 높일 뿐 아니라 고객에게개인 맞춤형 마케팅 및 경험을 제공하고 서비스 품질, 매장, 프로모션, 가격책정 전략을 개선하는 효과를 창출한다. 팬데믹 이후를 위해 유통업체는 최고의 경...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⑮ 절실함에 대한 관점 2020년 9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나’라는 브랜드를 구축하라

    세대별로 절실함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젊은 사람들은 절실함을 패배자의 속성으로 인식하고 무언가 이루기 위해 아등바등하기보다 당장 마음 편하게 있고 싶어한다. 하지만 사회에서 성공한 이들에게는 절실함이 새겨져 있다. 그리고 평범한 회사원이 품는 절실함과는 전혀 다른 에너지를 뿜는다. 절실함을 보는 관점을 바꿔야 성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베인앤드컴퍼니 인터뷰ㅣ미디어 커머스 최신 트렌드 및 전망 2020년 9월호 | 박영임 기자

    이커머스 지형 바꿀
    ‘미디어 커머스’를 주시하라

    최근 ‘라방(라이브방송, 라이브 커머스)’이라는 신조어가 유통업계를 장악했다. 이커머스 업체들뿐 아니라 대형마트, 편의점 같은 오프라인 업체들도 라이브 커머스에 뛰어들었고, 중간 사업자까지 등장하면서 시장의 판이 커지고 있다. 베인앤드컴퍼니 서효주 부파트너에게 라이브 커머스를 위시한 미디어 커머스가 급부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위기대응 시나리오ㅣ코로나19 우려지수 분석 2020년 8월호 | 권태영 던험비 코리아 대표

    뉴노멀 시대 진입
    ‘고객 퍼스트 전략’ 취하라

    뉴노멀 시대에 진입하면서 전세계 소비자들의 쇼핑 패턴이 변화된 구매행동 징조를 보이고 있다. 유통업계는 앞으로 닥칠 위기에 대비해 ‘재고 유지, PB 정비, 온라인 채널 강화, 고객 데이터 적극 활용’을 통해 ‘고객 우선 전략’을 취할 필요가 있다.

    던험비는 지난 3~5월 세 번에 걸쳐 코로나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⑭ 반전의 기술 2020년 8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기업과 개인의 턴어라운드,
    목표 달성의 절실함이 바탕

    저성장 시대, 많은 기업들이 턴어라운드해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하지만 기업의 부진한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절실함을 만들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개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남들과 다른 관점을 가지고 주변의 걱정에도 용기를 잃지 않아야 반전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② 2020 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의 생... 2020년 8월호 | 박지혁 전무·닐슨코리아 소매유통 사업부장

    구매액·충성도 높은 5060,
    온라인 맞춤형 환경 개선해야

    감염병에 취약한 5060세대가 외출을 자제하면서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채널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쇼핑몰 선택부터 상품 구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준이 젊은층과 새로운 특징을 보인다. 5060세대의 이커머스는 이제 시작인데 유통업계 준비는 아직 미흡하다. 새로운 관점으로 온라인쇼핑 환경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소비재·유통기업들의 인수합병 기회 2020년 8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포스트 코로나 기회,
    인수합병 전략 꺼내들다

    최근 사회적 혼란 속에서도 소비재·유통기업들의 인수합병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탄탄한 역량을 갖췄거나, 잠재 반등할 것으로 기대되는 저평가 자산을 찾는 인수자들의 움직임이 보이기 때문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기업들은 인수합병 시장에서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은 투자처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④ 소비자의 유통업체 선호도 지수 및 요인 2020년 7월호 | 권태영ㅣ던험비 코리아 대표

    정서적 유대감 강할수록
    소비자 지갑 열린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유통시장을 둘러싼 변동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어려운 상황일수록 유통업체는 고객과 정서적 연결을 강화해 로열티를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데이터에서 추출한 인사이트를 활용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코로나 충격으로 올해 1사분기 실질 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⑬ 소니와 야후의 흥망성쇠 2020년 7월호 | 장중호ㅣ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본질 잃은 확장 전략
    제국 기업 몰락의 지름길

    일본의 가전 강자 소니와 미국의 인터넷 제국 야후는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경쟁자에게 패권을 넘겼다. 이들은 압도적인 기술로 성장했지만 기술 발전을 소홀히 여기고 여러가지 사업을 넓히면서 오히려 핵심 경쟁력이 약화됐다. 이렇듯 자사 본질을 지키고 유지하는 기업만이 미래를 그릴 수 있다.

    유럽에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