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2호

2021년 4월호

중고품 커머스 집중 조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편의점의 고객 로열티 제고 방안 2021년 4월호 | 권태영 · 던험비 코리아 대표

    편의점 선택 요인
    가격보다 브랜드 로열티

    던험비 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가 편의점을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편의성과 쇼핑경험, 가격 및 프로모션, 식사 대용식, 근접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구매행동 변화를 파악해 편의점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우선순위를 두고 서비스 개선에 나서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은 어떻게 리테일을 강하게 만드는가 ⑤ 공간도 플랫폼이다 2021년 4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경험 차별화 이끄는
    오프라인의 공간 플랫폼화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모바일쇼핑에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객수 감소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결국 경험 제공이 답이라는 사실을 모두 알지만 고객니즈를 충족하는 매장 운영은 쉽지 않다. 이제 오프라인도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공간도 플랫폼이다’라는 생각 아래 매장을 전에 없던 콘텐츠로 채워 하나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팬데믹발 소비자 그룹별 분석 2021년 4월호 | 박지혁 전무 · 닐슨코리아 아시아 이커머스 솔루션 총괄

    소비계층의 파편화·양극화
    계층별 소비코드 읽어라

    팬데믹으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빈부 격차가 심화되면서 소비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소비계층의 분화와 양극화, 파편화가 동시에 진행된다는 점이다. 닐슨은 글로벌 소비자를 네 가지 그룹으로 구분해 각각의 소비패턴 변화와 공략법을 제시한다. 향후 백신 접종이 완료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 유통 트렌드ㅣ④ 유통업계 디지털 혁신과 전환 2021년 4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예측 배송 디지털 CS
    파일럿 단계 아니다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DI&T 실행은 제조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핵심 전략으로, 각 밸류체인 단계에서 유통-제조사가 서로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상호 분석,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

    최근 대부분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디지털 혁신과 전환(Digital Inn...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은 어떻게 리테일을 강하게 만드는가 ④ 자체 플랫폼 만들기 2021년 3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자사 앱 플랫폼화
    신규 비즈니스 창출의 지름길

    계속해서 다른 플랫폼에 의지한 채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는 없다. 자체 플랫폼을 구축해야 미래 전략을 제대로 세울 수 있다. 소비자들이 이유 없이 방문하도록 만들고, 그 안에서 상업활동이 일어나게 해야 한다. 관성을 탈피하고 데이터 분석으로 유의미한 플랫폼을 만들어낸다면 이후 발생할 시너지는 상상할 수 없...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 유통 트렌드 ③ 국내 패션 · 의류시장 트렌드 2021년 3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침체된 패션업계
    애슬레저·골프웨어에 돌파구 있다

    침체기의 국내 의류·패션시장은 지금 ‘성장의 축’이 애슬레저와 골프웨어로 이동 중이다. 기존 패션업체뿐 아니라 스포츠웨어와 아웃도어 업체들도 애슬레저와 골프웨어 시장에 진입하며,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의류·패션시장은 성장의 축이 대략 4∼5년 주기로 바뀌며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이커머스 성공 위한 디지털 전략 2021년 2월호 | 마크 버튼 · 던험비 아시아태평양 미디어 컨설팅 부분 담당

    온라인 수익성 제고,
    데이터 기반 디지털 광고로 실현

    유통업계의 온라인쇼핑 역량 강화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다. 온라인 역량 강화에 성공할 경우 고객이 유통업체의 온·오프라인 모든 채널에서 쇼핑하게 돼 전체 지출이 증가하는 성과를 낼 수 있다. 더불어 고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매장에 고객별 최적화된 디지털 광고를 제공한다면 수익성...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은 어떻게 리테일을 강하게 만드는가 ③ 플랫폼 사용설명서 2021년 2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플랫폼 활용 시너지,
    아는 만큼 낼 수 있다

    모든 유통업체가 고객들이 매일 들어가는 플랫폼 안에서 존재감을 만들고 활용할 방법을 찾고 있다. 혹은 자사가 운영하는 앱을 모두가 참여하는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한다. 이에 앞서 기존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플랫폼을 활용해 주목을 끌고,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해 매출을 올려야 한다.

    요즘 국내 소비자들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 · 소비재 시장 분석ㅣ중심 상권과 핵심 매장의 변화 2021년 2월호 | 박지혁 전무 · 닐슨코리아 아시아 이커머스 솔루션 총괄

    골든 스토어 변화 맞춰
    상품 구색·프로모션 차별화 필요

    팬데믹 영향으로 주요 소비채널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한 것 외에,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오프라인 매장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기존에 높은 이용률을 보였던 중심상권 매장의 매출은 하락하고, 반대로 거주지 상권 내 매장 매출은 상승세를 기록하며 골든 스토어의 변화를 야기했다. 이 같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 유통 트렌드 ② Z세대 이해하기 2021년 2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새로운 소비 주역
    Z세대에게 팔아라

    Z세대들은 밀레니얼 및 X세대에 비해 신체 건강뿐 아니라 심리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고, 이전 세대보다 뉴스와 소셜 미디어로 인한 스트레스 수준이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서적 특징은 Z세대들이 사고하는 방식뿐 아니라 쇼핑패턴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커니는 최근 ‘미래 소비자 보고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