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0호

2020년 4월호

코로나19로 바뀐 소비시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② 성공적인 데이터 수익화 전략 2020년 4월호 | 권태영 · 던험비 코리아 대표

    지속 가능한 데이터
    수익화, 유통·제조 협업으로 실현

    유통업은 전세계에서 고객 데이터를 가장 많이 다루는 산업 중 하나다. 오늘날 유통업체들은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의 발달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접하고 있다.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스마트한 데이터 활용은 유통업체의 경쟁력 확보에 큰 영향을 미친다. 데이터에서 도출한 인사이트를경영에 활용해 추가 수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④ 복잡성 관리 2020년 4월호 | 신엽 · AT커니 상무

    ‘SKU 합리화’
    최적화 관점에서 접근해야

    지나치게 많은 상품 출시와 서비스 론칭은 기업에게 제품 개발뿐 아니라 구매, 생산, 물류 등 오퍼레이션상 비효율을 야기하고 운영비용 증가를 초래한다. 이에 기업을 둘러싼 ‘복잡성(complexity)’ 관리 능력이 대두되고 있다.

    출시 자체만으로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애플 아이폰같은 혁신상품이 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① 데이터 수익화 2020년 3월호 | 권태영 던험비 코리아 대표

    ‘데이터 수익화’가
    리테일 성공 이끈다

    많은 유통업체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익 확대에 나서고 있으나, 이를 달성한 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얼마되지 않는다. 데이터 수익화를 단순 POS 데이터 판매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이를 달성하려면 먼저 고객 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이를 공급업체와 공유해 함께 실행에 옮겨야 한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⑨ 한국의 그로스해커 2020년 3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그로스해커가 밝힌 성장의 원칙
    ‘기본을 지켜라’

    스타트업이나 규모가 작은 소호 기업과 다르게 이미 성장해 큰 매출을 기록하는 대기업에게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대하기 어렵다. 위험이 따르는 혁신보다 안전한 성장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향세를 그리던 LG생활건강은 그로스해커를 CEO로 영입한 뒤, 14년간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LG생활건강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③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트렌드 2020년 3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IT 기업의 신 먹거리
    디지털 헬스에 주목하라

    전 산업에 걸쳐 ‘디지털’은 핵심 키워드이며, 헬스케어 기업들 또한 디지털 영역으로 점차 방향을 틀어가고 있다. 그런데 최근 디지털 헬스케어는 제약, 의료 등 헬스케어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이종산업을 넘나드는 차세대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2019년 CES(국제가전박람회)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5대 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⑧ 그로스해커, 저커버그 스토리 2020년 2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실패해도 괜찮은 환경이
    혁신을 만들어낸다

    실리콘밸리의 성공 사례 중에서도 마크 저커버그는 독보적이다. 타고난 그로스해커인 그는 엄청난 액수의 인수 제안도 거절하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쫓았다. 그 결과 전세계 17억 명이 이용하는 앱을 만들어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 완수를 목표로 한 그는 도전과 시도를 강조한다. 또한 실패할 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② 일본 가전시장 공략법 2020년 2월호 | 신엽·AT커니 상무

    일본 가전시장은
    난공불락 요새인가?

    국내 가전업체들이 국내외에서 성공한 대형 가전제품으로도 유독 일본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정확한 타깃층 선정과 마케팅을 통해 난공불락으로 여겨지는 일본 가전시장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우리나라보다 상대적으로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일본인들의 주거 환경과 1인 가구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⑦ 그로스해커의 조건 2020년 1월호 | 장중호ㅣ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실행력과 정보력 갖춘 인재가
    불가능한 성공을 이끈다

    해적은 전세계 여러 사람이 모인 항구에서 들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망망대해 바다로 떠난다. 정보를 분석하고 두려움을 이겨내며 앞으로 나아간다. 이러한 측면에서 해커는 해적과 비슷하다. 해커 역시 시스템을 뚫기 위해 데이터를 모으고 도전한다. 실행력과 분석력, 어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두 가지를 모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① 기업의 조직 구조 재설계 2020년 1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미디어 = 스토어’
    조직 체계부터 바꿔라

    디지털 환경 대두로 ‘미디어가 곧 스토어(media is store)’인 시대가 됐으며, 기업 내부 조직구조도 이에 맞춰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전통적인 영업마케팅 조직보다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기반의 AI 분석을 통한 큐레이션 서비스 역량 등이 기업 내에서 더욱 중시되고 있다.

    유통·제조업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⑥ 그로스해킹의 자세 2019년 12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두려움에 떨지 말고,
    해커의 마인드를 가져라

    무인화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일자리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퍼지고 있다. 이러한 불안감에 소비는 줄고 있다.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기업은 성장해야 한다는 숙제를 떠안았다. 이때, 해커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시스템을 뚫고 과제를 완수한 것처럼 기업들도 ‘그로스해킹’을 통한 위기 탈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