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9호

2021년 1월호

2021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이커머스 성공 위한 디지털 전략 2021년 1월호 | 권태영 · 던험비 코리아 대표

    디지털 대전환 시대
    데이터로 고객 가치 측정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세계적으로 식품 관련 온라인 시장이 큰 성장세를 보였다. 소비자의 온라인쇼핑 수요가 증가하고, 온라인 채널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유통업체에게는 고객의 쇼핑 경험을 높이는 동시에 서비스 효율성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더욱 중요해졌다.

    오늘날 식료품 이커머스 시장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은 어떻게 리테일을 강하게 만드는가ㅣ② 플랫폼의 영향력 2021년 1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고객 참여와 비즈니스
    성공 플랫폼의 조건

    이제 플랫폼 없는 우리 삶은 상상할 수 없다. 네이버와 카카오, 페이스북은 하루에도 몇번씩 들어가는 앱이 됐고 생활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 이러한 플랫폼 사업자들이 본격적으로 이커머스 진출을 알리며 유통업체들이 긴장하고 있다. 고객이 스스로 접속해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돈도 버는 플랫폼의 영향력이 커지자, 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1 유통 트렌드ㅣ① 친환경 제품 가격 정책 2021년 1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친환경이니 비싸게?
    가격 부담부터 줄여라

    UN이 지속가능한 생산 및 소비를 위한 ‘17가지 지속가능 발전 목표’를 발표하고, 세계 정상들이 이에 동의하면서 친환경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소비자들의 환경보호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데 반해, 친환경 상품은 비싸다는 인식이 여전히 강하다는 것. 소매업체들이 기존 수익 구조만 개편해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행동 데이터 기반의 로열티 향상 2020년 12월호 | 한우현 상무 · 던험비코리아

    팬데믹발 경기 침체기,
    고객 우선 접근법으로 극복

    팬데믹 영향으로 최근 글로벌 유통업체들은 일시적인 매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된 고객의 구매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향후 고객 로열티를 구축하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특히 고객 우선 접근법은 팬데믹 영향 속에서 유통업체가 비즈니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앞서 나갈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지털은 어떻게 리테일을 강하게 만드는가ㅣ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본... 2020년 12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인터넷 빅뱅과 평행이론,
    본질 잃은 혁신은 실패

    모든 업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화두다. 유통업계도 마찬가지인데, 현란한 말들과 한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기술들이 쏟아져 나와 머리를 어지럽히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시작한 기업은 낭패를 볼 수 있다. 이에 이번 호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연재에서는 ‘디지털은 어떻게 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 ④ 2020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 2020년 12월호 | 박지혁 전무 · 닐슨코리아 소매유통 사업부장

    마이크로 타깃팅 통한
    초밀접 마케팅 필수

    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기존 시장의 성장 모멘텀을 따라가기보다 세분화된 시장으로 재정의하고 소비자와의 소통 확대에 나서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즉 타깃을 좁히고 소비자의 일상에 침투해 실시간으로 상품 가격과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해야 한다. 또한 탁월한 상품을 소비자 니즈에 맞춰 발빠르게 전개해나갈 혁신 역량...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⑫ 수소 경제화 시대, 유통업계 혁신 2020년 12월호 | 신엽 · 커니 상무

    ‘친환경 드라이브’
    수소차로 배송하는 시대 온다

    최근 회자되는 수소 경제가 유통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수소를 연료로 하는 차량 유형은 수소 트럭, 수소 버스 등 다양하지만, 현재 기준으로 가장 빠르게 시장이 형성된 것은 바로 물류센터에서 사용되는 수소차다. 그리고 이들을 사용하는 주된 고객사가 바로 유통업체다.

    요즘 뉴스 등 미디어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개인화 서비스 강화 전략 2020년 11월호 | 권태영 던험비 코리아 대표

    온·오프 DB 활용해
    쇼핑 단계별 초개인화 서비스 제공

    팬데믹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과 이용 채널에 대대적인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는 곧 고객의 경제 상황과 니즈, 환경 등이 바뀌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통·제조업체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업체들은 거시적인 고객니즈를 파악하고 개개인별 선호도를 상품과 서비스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17. 절실함은 긍정의 산물 2020년 11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실패에도 굴하지 않는 긍정의 힘으로 나아가라

    긍적적 마인드를 지닌 사람만이 절실함을 가질 수 있다.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다면 절실함은 사라진다. 살면서 크고 작은 실패를 경험하는데 이때 실의에 빠져 부정적인 생각에서 허우적거리면 더욱 깊은 수렁으로 빠진다. 긍정적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찾아, 극도의 긍정과 용기를 되찾을 수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⑪ 이커머스 생존 전략 2020년 11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온라인으로의 전환,
    거스를 수 없는 뉴노멀

    급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과 급변하는 소비자 구매행태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은 옴니채널 구현을 위한 소규모 투자 정도에 그치는 등 변화에 뒤처져왔다. 코로나19가 점차 진정되면 현재 상태의 유지가 아닌 또 다른 형태의 ‘뉴노멀’이 나타날 것이므로 유통 및 소비재 기업들은 이커머스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들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