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6호

2019년 12월호

2020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⑥ 그로스해킹의 자세 2019년 12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두려움에 떨지 말고,
    해커의 마인드를 가져라

    무인화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일자리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퍼지고 있다. 이러한 불안감에 소비는 줄고 있다.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기업은 성장해야 한다는 숙제를 떠안았다. 이때, 해커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시스템을 뚫고 과제를 완수한 것처럼 기업들도 ‘그로스해킹’을 통한 위기 탈출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의 생존 전략 ④ 2019년 12월호 | 박지혁 전무 닐슨 소매유통 사업부장 / 동북 아시아 이커머스

    브랜드의 몰락?
    ‘초 개인화 브랜드’는 생존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가 주는 품질, 신뢰도를 믿고 그대로 구매하기보다 가성비, 편의성 등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브랜드를 경험하기를 원한다. ‘소유’가 아닌 ‘접속’ 중심의 경제에서는 결국 큐레이션이 핵심이 되며, 소비자 개개인을 타깃팅하고 다음 구매를 예측해 이끄는 개인화 마케팅이 필수 전략으로 부각되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⑩ 패션시장의 트렌드 변화 2019년 12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패션업계 변화,
    디지털과 혁신으로 대응

    글로벌 패션시장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사업모델이 등장해 자국 고객니즈에 맞춰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무신사와 지그재그 등이 온라인 기반의 디지털 사업모델을 구축해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아웃도어 제품은 없어서 못 판다’ 불과 4∼5년 전 패션업계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이었다. 당시 아웃도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⑤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2019년 11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일상 속 순례길에서
    직장생활 답을 찾다

    누구나 일상을 벗어나 여행을 하며 나를 찾고, 초심을 되찾고 싶어 한다. 이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곳이 바로 ‘산티아고 가는 길’이다. 힘들고 지쳐 모든 것을 버릴 수밖에 없는 환경에서 나를 돌아보고 결국 내가 누구인지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이 순례길로 떠날 수는 없다. 따라서 출퇴근길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⑨ 국내 커피 시장 트렌드 2019년 11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시장 포화기의 커피 전문점,
    ‘푸드 플랫폼’ 진화 모색

    커피를 즐기는 대한민국 커피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며 해마다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다. 최근에는 로봇이 만들어주는 커피 매장, 서브스크립션 모델을 도입한 커피 전문점 등 포화된 커피 시장에서 차별화된 신규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국내 연간 커피 소비량은 1인당 약 353잔으로, 소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④ 진정으로 원하고 있는가 2019년 10월호 | 장중호ㅣ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간절함 없는
    성공은 없다

    스타트업, 중견기업, 대기업 각각에게 필요한 능력은 다르겠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뼈저릴 정도의 절실함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개인과 기업을 막론하고 강한 의지를 가진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그렇지 않은 자들은 도태되기 마련이다. 시간이 지나고 난 뒤, 지금을 돌이켜 봤을 때 후회 없을 만큼 열심히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의 생존 전략 ③ 2019년 10월호 | 박지혁 전무 닐슨 소매유통 사업부장 / 동북 아시아 이커머스

    AI 기반 이커머스
    큐레이션 전략이 필수

    미국 월마트의 제트 블랙 서비스 성공부터 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이커머스 플랫폼 장악까지, 최근 국내외 유통 혁신 사례를 살펴보면 그 이면에는 AI 플랫폼이 자리잡고 있다. AI 플랫폼은 상품 추천, 결제 및 검색 편의성 등을 무기로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며 소비자의 쇼핑행태를 변화시켰다. 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⑧ 미디어 산업의 미래 2019년 10월호 | 신엽ㅣAT커니 상무

    미디어 지형도 바꾸는 OTT,
    콘텐츠 권력으로 승부

    더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채널로 이동하면서 온라인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상품을 찾아내고, 이를 구매로 구현해낼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십 대상을 찾는 것이 중요해졌다. OTT(Over The Top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은 이 기회를 놓치지 위해 재빨리 움직이고 있으며, 최근 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③ 두려움을 용기로 2019년 9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두려움과 한 끝 차이,
    용기는 간절한 마음에서 나온다

    유통업체뿐 아니라 금융업, 통신업 그리고 제조업 등 국내 경제가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미래가 어두운 두려움의 시대에 직면한 것인데, 어떻게 돌파할지 알기 어렵다. 이때, 우리는 이순신 장군에게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불과 12척의 배로 일본 함대를 막아선 이순신 장군은 병사들의 두려움을 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⑦ 리테일 테크를 통한 차별화 2019년 9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신기술 품은 스마트 매장,
    고객 접점에서 경험 가치 중시

    소비자들이 디지털 기기에 점차 친숙해지면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리테일 테크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온라인쇼핑에서 체감할 수 없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매장 환경 조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오프라인 매장의 디지털화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AR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체험형 가전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