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7호

2020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1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개인화 서비스 강화 전략 2020년 11월호 | 권태영 던험비 코리아 대표

    온·오프 DB 활용해
    쇼핑 단계별 초개인화 서비스 제공

    팬데믹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과 이용 채널에 대대적인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이는 곧 고객의 경제 상황과 니즈, 환경 등이 바뀌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통·제조업체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업체들은 거시적인 고객니즈를 파악하고 개개인별 선호도를 상품과 서비스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17. 절실함은 긍정의 산물 2020년 11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실패에도 굴하지 않는 긍정의 힘으로 나아가라

    긍적적 마인드를 지닌 사람만이 절실함을 가질 수 있다.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다면 절실함은 사라진다. 살면서 크고 작은 실패를 경험하는데 이때 실의에 빠져 부정적인 생각에서 허우적거리면 더욱 깊은 수렁으로 빠진다. 긍정적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찾아, 극도의 긍정과 용기를 되찾을 수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⑪ 이커머스 생존 전략 2020년 11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온라인으로의 전환,
    거스를 수 없는 뉴노멀

    급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과 급변하는 소비자 구매행태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은 옴니채널 구현을 위한 소규모 투자 정도에 그치는 등 변화에 뒤처져왔다. 코로나19가 점차 진정되면 현재 상태의 유지가 아닌 또 다른 형태의 ‘뉴노멀’이 나타날 것이므로 유통 및 소비재 기업들은 이커머스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들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MARKET SOLUTIONㅣ 베인앤드컴퍼니 인터뷰 - 비용 절감 및... 2020년 11월호 | 박영임 기자

    온라인 센터 전환? 운영모델 변경?
    점포 구조조정 가속화

    유통업체들의 신규 출점이 제한된 데다 수익성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까지 발발해 유통업체마다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다. 베인앤드컴퍼니 박지호 부파트너는 비용 절감은 매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비전략적 비용 중심으로 진행하되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투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디지털 고객 경험 향상 전략 2020년 10월호 | 권태영·던험비 코리아 대표

    데이터 기반 디지털 경험으로
    이커머스 충성고객 확보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소비 트렌드로 ‘이커머스의 확대’를 꼽을 수 있다. 비대면 시대에 변화하는 고객 수요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려면 온라인 고객 경험 향상에 집중해야 한다. 이커머스는 사업 특성상 고객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해 고객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고 최적화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16 절실함은 어떻게 키우는가 2020년 10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꿈을 향해 나아가야
    비로소 생기는 절실함

    절실함으로 성공에 다다른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단순하고 명확한 목표, 열린 관점 그리고 긍정적인 마음이다. 외부의 시선에 흔들리거나 과거에 갇힌 사고로는 기회를 만들 수 없다. 열린 시각과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용기를 가져야만 절실함으로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절실함을 지닌 사람들은 무엇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 ❸ 2020 성숙기 이커... 2020년 10월호 | 박지혁 전무ㅣ닐슨코리아 소매유통 사업부장

    1인 1유통 시대의 생존 전략,
    하나의 가치에 집중하라

    현대 소비자들은 1인 1유통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터치 포인트와 구매 과정에 노출돼 있다. 이 같은 선택 과잉 시대에 유통업체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택 스트레스를 낮춰줄 수 있는 명확한 포지셔닝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 고도화되고 복잡해진 개인 취향을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으므로 경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❿ 플랫폼 시대의 도래 2020년 10월호 | 신엽·AT커니 상무

    커머스의 미래,
    플랫폼이 주도한다

    플랫폼은 단순히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개체가 아니다. 다양한 가치 창출자들을 연결시키며, 상호 간 연결 자체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존재한다. 대부분 가치가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지므로 전통적인 일방향 밸류체인 방식 대비 적은 자산이 요구되며, 동시에 폭발적인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⑨ 오프라인 유통매장의 미래 2020년 9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언택트만이 답?
    현장 인재는 여전히 중요하다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서 미래 예측은 과거보다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이후 예상되는 소비환경 변화 가운데 분명한 것은 온라인 구매 니즈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한편, 매장 방문 수요 또한 돌아올 것이라는 점이다. 다만 이러한 재방문 수요는 언택트, 즉 비접촉 쇼핑으로 풍부한 경험을 제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고객 로열티 향상 전략 2020년 9월호 | 권태영 던험비 코리아 대표

    고객 참여형 로열티 시스템,
    포인트 이상의 가치 제공해야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매출을 높이는 로열티 전략은 유통업체에게 매우 중요하다. 잘 설계된 로열티 전략은 매출을 높일 뿐 아니라 고객에게개인 맞춤형 마케팅 및 경험을 제공하고 서비스 품질, 매장, 프로모션, 가격책정 전략을 개선하는 효과를 창출한다. 팬데믹 이후를 위해 유통업체는 최고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