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3호

2020년 7월호

서비스형 리테일 확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④ 소비자의 유통업체 선호도 지수 및 요인 2020년 7월호 | 권태영ㅣ던험비 코리아 대표

    정서적 유대감 강할수록
    소비자 지갑 열린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유통시장을 둘러싼 변동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어려운 상황일수록 유통업체는 고객과 정서적 연결을 강화해 로열티를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데이터에서 추출한 인사이트를 활용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코로나 충격으로 올해 1사분기 실질 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⑬ 소니와 야후의 흥망성쇠 2020년 7월호 | 장중호ㅣ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본질 잃은 확장 전략
    제국 기업 몰락의 지름길

    일본의 가전 강자 소니와 미국의 인터넷 제국 야후는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경쟁자에게 패권을 넘겼다. 이들은 압도적인 기술로 성장했지만 기술 발전을 소홀히 여기고 여러가지 사업을 넓히면서 오히려 핵심 경쟁력이 약화됐다. 이렇듯 자사 본질을 지키고 유지하는 기업만이 미래를 그릴 수 있다.

    유럽에 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⑦ 글로벌 푸드 서비스 트렌드 2020년 7월호 | 신엽ㅣAT커니 상무

    외식과 유통의 믹스,
    식문화 공간을 바꿔라

    온라인 배달부터 소비자 기호에 맞춘 밀키트까지, 다양한 푸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식품 소매업계는 새로운 트렌드를 겨냥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 매장들은 여전히 기존의 델리·베이커리 중심 영업을 하며 새로운 식문화 개발에 나서지 못하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MARKET SOLUTIONㅣ베인앤드컴퍼니 인터뷰ㅣ유통시장의 미래 및... 2020년 7월호 | 박영임 기자

    미래시장 판도 바꿀
    ‘AI 음성인식 쇼핑’에 주목

    신기술로 무장한 혁신적인 서비스와 커머스가 유통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베인앤드컴퍼니 강지철 파트너는 다양한 기술 중 특히 AI 음성인식기술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품을 추천해주는 AI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에 대한 유통업체의 장악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RM AI,...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위기관리 시나리오ㅣ③ 펜데믹 대응 전략 2020년 6월호 | 권태영 · 던험비 코리아 대표

    맞춤형 프로모션,
    고객 보상제도로 지속적인 가치 제공해야

    전세계가 코로나19 영향을 받으면서 글로벌 유통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던험비는 팬데믹 위기상황의 정도에 따라 1단계 불안정기, 2단계 과도기, 3단계 회복기로 구분해 각 단계별 유통업체의 역할을 정리했다. 이번 호에서는 팬데믹 상황에서 유통업체들이 고객을 최우선 순위에 두기위해 어떤 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⑫ 제국이라 불리던 기업들의 몰락 2020년 6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제국 기업의 몰락 이유는?
    ‘초심 잃고 무사안일’

    노키아는 남들보다 휴대폰이 대중화될 것이라는 판단력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전세계 1위 휴대폰 제조업체에 등극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몰락했다. 과거 영광에 취해 절실함을 잊어버린 제국들과 같은 길을 걸은 것이다. 이처럼 제국이라 불리던 기업들이 로마, 페르시아, 몽골 같은 제국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코로나19와 슬기로운 소비 생활 2020년 6월호 | 박지혁 전무·닐슨코리아 소매유통 사업부장

    코로나19 이후 소비 키워드
    ‘건강·안전·로컬’

    코로나19가 소비패턴 및 유통업계 지형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위기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제품을 선택할 때 ‘건강, 안전’에 주요 가치를 두는 만큼 유기농 식품, 로컬 제품 관련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생활권이 지역 기반으로 좁혀지면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도 로컬 커뮤니티 중심의 생활권으로 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20 유통 트렌드ㅣ⑥ 코로나19 이후 중국 유통시장 전망 2020년 6월호 | 신엽 · AT커니 상무

    ‘테크’로 위기 극복하는 중국,
    무인화 속도 빨라진다

    코로나19 사태가 2년 안에 종식돼도 중국 유통시장에는 큰 변화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 변화는 ‘전자상거래로의 급속한 전환’, ‘무인 유통업의 성장’, 그리고 ‘플랫폼 기반의 통합 가속화’를 의미한다.

    중국 전역을 휩쓴 코로나19로 모든 산업이 타격을 받았지만, 그 가운데서도 가장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빅데이터 분석ㅣ③ 고객 만족을 이끄는 가격 전략 2020년 5월호 | 엠마뉴엘 데 로스 레이에스 (Emmanuel De Los Reyes) · 던험비 프라이스

    로열 고객과의 유대감이
    가격 신뢰도 높인다

    옴니채널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제품 가격을 더욱 쉽고 빠르게 비교할 수 있게 되면서 유통업체 전략적 가격 정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가격 정책은 단순히 개별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소비자에게 유통업체의 가치를 인식시키고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끄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⑪ 유럽의 그로스해커 국가 2020년 5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유럽 역사 판도 바꾼
    두 국가의 그로스해커 기질

    16세기 포르투갈과 네덜란드는 그로스해커 기질을 갖췄다. 아시아 항로 개척의 아이디어, 아시아 국가에 대한 정보력 그리고 실행력을 앞세워 향신료 무역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했다.
    강대국들이 유럽에서의 영향력 싸움에 몰두할 때 블루오션을 개척했고, 오랜 기간 기득권을 행사할 수 있었다. 유럽 역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