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2호

2018년 10월호

친환경 패키징 솔루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ㅣ⑤ 본질의 발견 2018년 10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자만이 곧 위기’
    성공 DNA를 되묻다.

    우리는 국가와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이 리더의 철학과 정신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현상을 다수 목격해왔다. 전세계를 호령하며 천 년 이상 번영하던 제국이 한순간에 무너지고, 작고 초라했던 기업이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발돋움한 데는 여러 요소들이 작용했겠지만, 결국 그 궁극적인 원인은 리더로부터 나온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⑩ 가공식품 시장에서 생존 전략 2018년 10월호 | 안성준 AT커니 팀장

    승자독식의 그로서리 시장
    일등 카테고리 배출이 답이다

    저성장 국면에 빠진 국내 가공식품 시장에서는 카테고리별 최상위 제조업체들이 모든 것을 독식하는 현상이 두드러진다.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출시하며 2∼3위를 유지하기보다 단일 카테고리 내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생존과 사업 확장 측면에서 유리해지고 있다.

    AT커니 조사에 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④ 몽골제국 본질 2018년 9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노마드의 힘'으로
    몽골제국을 경영하다


    알렉산더 대왕이 건설한 영토와 로마제국을 뛰어넘는 거대한 국가였던 몽골제국은 지금의 미국과 러시아를 합한 것보다 규모가 컸다. 이 제국의 시발점은 칭기즈칸으로, 변방의 작은 부족국가에서 계급 사회의 기득권이라는 개념을 없애고, ‘노마드(유목민)’의 본질을 지키며 단 70년 만에 역사상 가장 넓은 제국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⑨ 미래 디지털 커머스의 진화 방향 2018년 9월호 | 조민우·AT커니 팀장

    '프라임 서비스'에 '프리미엄 커머스'
    온라인쇼핑의 격이 높아진다


    최근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기존의 가격 경쟁 및 상품 차별화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채널과 같이 고객의 쇼핑 경험을 업그레이드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외 이커머스 사업자들은 '미디어 커머스 강화', '커뮤니티형 전문몰 론칭', '유료 멤버십 확산'등을 통해 경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ㅣ③ 스페인 무적함대의 운명 2018년 8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화려함에 도취된 무적함대
    승리의 본질을 놓치다

    엄청난 돈과 자원을 들여 3년간 전쟁을 준비한 스페인 무적함대가 영국에 속수무책으로 당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해전의 ‘본질’인 심플함과 명쾌함을 잊고, 화려함과 복잡함에만 치중해 전쟁을 준비했기 때문이다. 국가든 기업이든 승리의 전략은 바로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며, 기존의 성공에 도취해 이 같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ㅣ⑧ 건강기능식품 시장 트렌드 2018년 8월호 | 안성준·AT커니 팀장

    건기식의 큰손
    2030 젊은층을 모셔라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예전 젊은이들보다 현재 20∼30대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훨씬 높아지면서 단순 치료보다 ‘셀프케어’ 차원에서 건기식을 찾는 젊은층이 시장의 큰손으로 거듭나고 있다. 기존에 노년층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던 건강기능식품 업계 사이에서도 젊은 감각의 마케팅 및 다채널 운영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ㅣ⑦ 시니어 시대로의 구조적 산업 변화 2018년 7월호 | 이철 AT커니 이사

    은퇴하지 않는 소비자
    ‘시니어노믹스’에서 기회 찾아라

    글로벌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고령화 시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한국은 이미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에서 돌파구 프로젝트를 배우고 있고, 미국 및 EU도 고령화의 그늘에서 자유롭지 않다. 최대 인구 대국인 중국조차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주요국들은 잇달아 시니어노믹스 정책을 내놓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 | ② 로마제국에서 본 '업의 본질' 2018년 7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비즈니스의 본질 잃으면
    ‘천년의 제국’도 몰락한다


    벤처기업과 로마제국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지금의 벤처기업들이 IT·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미지의 비즈니스에 뛰어든다면, 2200년 전 당시 로마제국은 칼과 무기를 들고 아무도 모르는 미지의 땅으로 정복을 떠났다는 차이만 있다. 리스크를 감수하고 입성한 미지의 세계에서는 엄청난 부를 얻을 수 있지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ㅣ⑥ 동남아시아 유통 및 소비재 시장 변화 2018년 6월호 | 신엽 AT커니 이사

    디지털 비즈니스의 새로운 요지
    ‘동남아 스타트업’에 투자 몰린다

    동남아가 디지털 스타트업의 새 둥지가 되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동남아판 우버로 불리는 ‘그랩’의 주요 투자자로 나섰고,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기업 ‘라자다’는 알리바바로부터 17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받았다. 스타트업 천국인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동남아 지역 국가들이 IT 스타트업을 신성장 동...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 | ① 본질적인 차별화에 들어가며 2018년 6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차별화의 ‘본질’ 잃으면
    업의 존재가치가 사라진다


    날로 치열해지는 유통시장에서 기업들은 사업 전반을 재정비하며, 유통업의 본질적 가치가 무엇인지 되새기고 있다. ‘어려울수록 본질에 집중하는 차별화’만이 살길이라고 여기며 업의 본질에 충실한 생존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장중호 전무가 이번 달부터 연재하는 기고문에서는 ‘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