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4호

2019년 10월호

뷰티 유통 트렌드 변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④ 진정으로 원하고 있는가 2019년 10월호 | 장중호ㅣ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간절함 없는
    성공은 없다

    스타트업, 중견기업, 대기업 각각에게 필요한 능력은 다르겠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뼈저릴 정도의 절실함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개인과 기업을 막론하고 강한 의지를 가진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그렇지 않은 자들은 도태되기 마련이다. 시간이 지나고 난 뒤, 지금을 돌이켜 봤을 때 후회 없을 만큼 열심히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의 생존 전략 ③ 2019년 10월호 | 박지혁 전무 닐슨 소매유통 사업부장 / 동북 아시아 이커머스

    AI 기반 이커머스
    큐레이션 전략이 필수

    미국 월마트의 제트 블랙 서비스 성공부터 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이커머스 플랫폼 장악까지, 최근 국내외 유통 혁신 사례를 살펴보면 그 이면에는 AI 플랫폼이 자리잡고 있다. AI 플랫폼은 상품 추천, 결제 및 검색 편의성 등을 무기로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며 소비자의 쇼핑행태를 변화시켰다. 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⑧ 미디어 산업의 미래 2019년 10월호 | 신엽ㅣAT커니 상무

    미디어 지형도 바꾸는 OTT,
    콘텐츠 권력으로 승부

    더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채널로 이동하면서 온라인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상품을 찾아내고, 이를 구매로 구현해낼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십 대상을 찾는 것이 중요해졌다. OTT(Over The Top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은 이 기회를 놓치지 위해 재빨리 움직이고 있으며, 최근 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③ 두려움을 용기로 2019년 9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두려움과 한 끝 차이,
    용기는 간절한 마음에서 나온다

    유통업체뿐 아니라 금융업, 통신업 그리고 제조업 등 국내 경제가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미래가 어두운 두려움의 시대에 직면한 것인데, 어떻게 돌파할지 알기 어렵다. 이때, 우리는 이순신 장군에게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불과 12척의 배로 일본 함대를 막아선 이순신 장군은 병사들의 두려움을 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⑦ 리테일 테크를 통한 차별화 2019년 9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신기술 품은 스마트 매장,
    고객 접점에서 경험 가치 중시

    소비자들이 디지털 기기에 점차 친숙해지면서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리테일 테크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온라인쇼핑에서 체감할 수 없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매장 환경 조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오프라인 매장의 디지털화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AR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체험형 가전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② 지금 현실과 미래의 불안감 2019년 8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어두운 현실, 불안정한 미래
    고민하는 사람만 바꾼다

    욕심은 인간을 쉼없이 일하게 만든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그런데 요즘 젊은이들은 불안정한 미래보다 지금에 집중한다. 물론 이해는 된다. 그러나 이것이 포기로 이어지면 안된다. 미래는 변화를 고민하는 사람이 바꿀 수 있다.

    인간은 욕심과 탐욕의 동물이다. 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닐슨의 유통·소비재 시장 분석ㅣ② 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의 생존 전략 2019년 8월호 | 박지혁 상무ㅣ닐슨 글로벌 마켓 이커머스 사업본부 리더

    옴니 쇼퍼 사로잡는 구매 경험,
    첨단기술로 실현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쇼핑을 즐기는 옴니채널 쇼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유통 시장 내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다. 유통업체들은 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잡고, 채널 간 단절 없는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이 같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AI, 가상현실 등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신기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⑥ 글로벌 육류 대체재 시장 2019년 8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육류 대체할 먹거리
    인조고기의 현실화

    글로벌 육류 시장이 급변을 앞두고 있다. 비건용 육류 대체품과 곤충 기반의 육류 대체품, 배양육 등에 대한 관심이 쏠리면서 육류 생산 및 가공, 유통업체들도 새로운 국면을 맞을 준비를 서둘러야 할 시점이다.

    2018년 기준 76억 명으로 추정되는 전세계 인구는 2050년 100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① 두려움의 시대 2019년 7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변화에 적응하는 ‘종’ 만이 살아남는다

    모든 것이 바뀌고 있다. 영원할 것처럼 보였던 기업도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전과 다른 패러다임으로 무장한 기업이 승승장구한다. 이때 자신의 강점과 성공에 대한 자신감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그저 변화에 기민하게 반응해야 한다. 살아남는 자는 강한 사람이 아니다. 가장 적응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기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⑤ 일본 트래블 리테일 시장 분석 2019년 7월호 | 신엽·AT커니 상무

    일본 ‘택스 프리’ 시장에서 기회 찾아라

    최근 해외 관광객이 늘고 있는 일본에서는 사후 면세점 활성화로, 트래블 리테일(travel retail)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2020년 7월 도쿄 올림픽 개최를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호기로 보며 인바운드 정책을 강화하고 있어 중국 등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각종 유인책을 펼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