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0호

2017년 10월호

진화하는 복합쇼핑몰 집중 분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 | ⑩ 그로스 머신을 설계하라 2017년 10월호 | 장중호·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마케터〓해커?
    성장하려면 해킹도 해라

    마케터이거나 스타트업 종사자라면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성장을 위한 해킹이라는 의미의 그로스 해킹 특징은 고객 행동과 관련된 모든 것을 데이터로 시작해 데이터 분석으로 끝내는 것이다. 이제 유통 마케터들은 4P 관점의 전통적 사고방식을 버리고 해커 입장에서 고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유통 트렌드 | 제로 베이스 경영 혁신 2017년 10월호 | 심태호·AT커니 파트너

    기업 군살 빼기
    ‘영점’에서 다시 시작하라

    신규 예산을 수립할 때 사업성을 ‘제로 베이스’에 기반해 예산을 편성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 이익에 대한 압박이 증가하면서 전 회계연도의 예산 편성과 관계없이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전면 재검토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경영전략은 단순히 비용 절감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기업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 | ⑨ 우리 삶에 가까이 있는 인공지능 2017년 9월호 | 장중호·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보고 듣고 말하는 AI
    ‘감정 로봇’ 시대 열린다

    인공지능 비서 춘추전국시대에 AI의 음성 인식률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컴퓨터 눈은 이미지 인식에, 귀는 인공지능 스피커나 챗봇에 쓰이고 있다. AI 기술은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그 진화의 속도보다 더 빠르게 우리의 일상을 파고들고 있다. 이제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AI 기술을 현실에서 마주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유통 트렌드 | 2017 글로벌 신흥시장 진출 매력도 2017년 9월호 | 심태호·AT커니 파트너

    중국 누른 인도
    투자 매력도 1위 등극

    올해 글로벌 신흥시장 진출 매력도 1위는 중국을 제치고 인도가 차지했다. 인도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는 시장 규모와 성장 잠재력 측면에서 글로벌 유통업체들의 핵심 공략 시장이다. 아시아와 함께 중동과 남미 지역도 유통시장 매력도가 전반적으로 상승한 데 반해 러시아와 CIS(독립국가연합)는 더딘 성장세 속에서 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베인앤드컴퍼니의 마켓 뷰 | 소비재 기업이 직면한 위기와 대응 2017년 9월호 | 윤은영 기자

    다가올 격변의 리스크에
    선제 대응하라

    유통채널 다변화, 인구통계학적 변화, 소비시장 성숙화 등은 유통뿐 아니라 소비재 기업들에게도 큰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베인앤드컴퍼니 강지철 파트너는 “자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 수년 후 어떤 환경에 처하게 될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카테고리 상황별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베인앤드컴퍼니 유통 소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 | ⑧ 인공지능 시대 2017년 8월호 | 장중호 · 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주입식 교육받던 AI
    딥러닝으로 인간 두뇌 넘본다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을 바꾸듯 인공지능이 또 한 차례 세상을 바꿀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AI가 단순히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원론적 이야기만 반복할 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딥러닝의 차이를 모르는 이들도 많다. 인공지능의 개념적 기반을 이해하려면 AI의 근간이 되는 기계 학...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유통 트렌드 – 글로벌 소비재 산업의 기하급수적 ... 2017년 8월호 | 권소영 ∙ AT커니 미국 오피스 파트너

    10년 후 시나리오 플래닝
    ‘기하급수기업’의 DNA 심어라


    ‘우리는 향후 2년 후 변화에 대해서는 매우 민감하지만, 10년 안에 일어날 일에 대해서는 둔감한 경향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의 말이다. 향후 10년 내 포춘 500대 기업 중 40%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0세기 경쟁우위 요소들은 점차 힘을 잃어가고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 전쟁의 시작 | ⑦ 마켓 4.0 시대 2017년 7월호 | 장중호·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산업혁명 4.0
    ‘마케팅의 룰’이 바뀌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소비자 생활은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으며 기업 비즈니스도, 마케팅도 새로운 전략을 짜야 하는 상황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촉발된 ‘마켓 4.0 시대’에는 소비자들이 기업과 제품,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는다. 이제 마케터가 고객에게 제품 장점을 설명하는 시대는 지났으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 | ⑥ 유통의 혁명, 크리에이터 시대 열린다 2017년 6월호 | 장중호·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소셜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신 권력 되다

    소셜 네트워크상의 ‘크리에이터’라 불리는 이들이 뷰티, 패션, 식음 등 특화된 분야의 전문가이자 인플루언서 역할을 하며 상품 콘텐츠 판매 영역까지 넘보고 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도 SNS상 크리에이터들의 판매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비디오 커머스 플랫폼’을 준비 중으로, 머지않은 미래에 크리에이터들에 인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유통 트렌드 | 유통산업 관점에서 미래 소비자 분석 2017년 6월호 | 심태호·AT커니 파트너

    인구구조 변화가
    소비의 미래상 바꾼다

    지금까지 소비시장을 지탱해 온 주요 인구계층이 감소하면서 한국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기술 혁신의 가속화로 기존의 정형화된 소비행태는 머지않아 붕괴될 것이며, 디지털 유통이 미래 소비 패러다임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기업들은 미래에 지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