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7호

2019년 3월호

글로벌 온·오프 혁신 기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ㅣ⑩ 지금까지 없던 세상 2019년 3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세상에 없던 유통의 시대,
    기업 경영이념부터 바꿔라

    현 시대를 사는 고객들은 세상에 없던 새로운 쇼핑방식을 원하는데, 유통업체들이 10년 전 가치인 가격과 품질에만 매달려 있으면 곤란하다. 불확실성의 시대,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고객들에게 쇼핑공간은 현명한 삶을 위한 선택지가 돼야 하며, 홈플러스는 ‘지금까지 없던, 가장 현명한 선택’을 새 슬로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③ 마케팅 테크놀로지 트렌드 2019년 3월호 | 진상욱 AT커니 파트너

    기술과 마케팅의 융합,
    ‘마테크’로 디지털 시대 대응

    스마트한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이제는 마케팅에도 테크놀로지(technology)가 적재적소에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이 마케팅 전방위에 걸쳐 활용되면서 마케팅과 기술의 결합은 갈수록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마케팅의 화두로 떠오르는 개념 가운데 마테크(MarTech)라는 용어가 있다. 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ㅣ ⑨ 명품의 본질 2019년 2월호 | 장중호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늙은 구찌의 화려한 부활,
    고상함 버리자 젊은층 열광

    최근 패션업계에서 구찌의 부활이 화제다. 단순한 매출 수치뿐 아니라 구찌는 영미권에서 ‘멋진(cool)’, ‘놀라운(awesome)’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구찌의 이런 변화 뒤에는 ‘핵심 고객층 변경’이라는 결단이 있었다. 명품 브랜드의 헤리티지는 유지하되, 밀레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ㅣ② 국내 위생용품 시장 트렌드 2019년 2월호 | 신엽 AT커니 상무

    안전성 내세운 위생용품,
    D2C·역직구 시장 노린다

    시장 정체가 예상됐던 국내 위생용품 시장에 안전성이 검증된 프리미엄 제품이 등장하며 제2의 도약기가 점쳐지고 있다. 최근에는 기저귀와 생리대 등의 온라인 판매 비중이 높아지며 제조업체와 소비자가 직접 소통하는 D2C(Direct to Consumer ; 소비자 직접 판매)모델을 도입하는 기업도 늘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⑧ 플랫폼 비즈니스의 본질 2019년 1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공유 플랫폼 빅뱅 시대,
    '오픈 혁명'이 세상 바꾼다


    어느덧 공유 플랫폼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재정의하고 있다. 이제 전세계 소비자들은 우버 차량을 부르며, 에어비앤비에서 휴가철 숙소를 찾고, 태스크래빗에서 다양한 일자리를 찾는다. 4차 산업혁명의 선두 주자처럼 평가받고 있지만, 우버와 에어비앤비는 아주 간단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9 유통 트렌드│① 국내 맥주 시장 트렌드 2019년 1월호 | 안성준·AT커니 팀장

    국산 맥주,
    고객 세분화해 타깃별 공략


    기존 국산 맥주업체들은 소수 제품으로 폭넓은 고객을 포섭하는 방식을 취해왔다. 그러나 갈수록 복잡해지는 맥주 시장에서 단일 제품으로 모든 고객층을 커버하는 전략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이제는 고객층을 세분화하고 타깃별 포트폴리오를 확대, 차별화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국내 주류 소비자들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⑫ 브랜드 리뉴얼 2018년 12월호 | 신엽 · AT커니 팀장

    이유 있는 ‘브랜드 재정비’
    새 이름 걸고, 기업 이미지 쇄신


    브랜드는 사회 환경, 그리고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으로 기업이 지속 성장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일종의 관문이다.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이 긍정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또한 변하므로, 기업은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스스로에게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 | ⑦ 기업가 정신과 성장의 본질 2018년 12월호 | 장중호 ·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잃어버린 기업가 정신
    성장 엔진 꺼지게 한다


    기업가 정신은 비단 기업에게만 해당되는 말이 아니며, 국가의 부강이라는 성장의 본질에도 적용된다. 지금도 많은 나라들이 ‘국가가 곧 기업’이라는 철학으로 산업을 일으키고, 일자리를 창출해 국가를 부강하게 만드는 정책을 펴고 있다. 기업가 정신의 반대말인 ‘안주하는 정신’에 만족해 성장이 멈춘 국가와 기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⑥ 멤버십 서비스로 본 본질의 발견 2018년 11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기억하는 멤버십'
    리멤버십으로 고객 묶어라


    어느 기업이나 엇비슷한 혜택이나 포인트 제도로 소구하는 멤버십카드. 어떻게 하면 회원 충성도를 높이면서 고정고객을 늘려갈 수 있을까. 멤버십 제도의 본질을 고객이 기억하게 만드는 '리멤버(remember)십'으로 재정의한다면, 고객과의 첫 만남 기억이 지속될 수 있는 로열티 마케팅으로 성공할 수 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⑪ 신상품 개발 혁신 2018년 11월호 | 김진호 AT커니 팀장

    시장 변화 예측하는 NPD
    히트상품 적중률 높이다


    타 산업보다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소비재·유통기업들에게 신제품 개발은 조직의 핵심 활동이다. 그러나 최근 대내외 환경 변화와 불확실성 증가로 많은 기업들이 신상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NPD(New Product Development) 체계 수립으로, 신상품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