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8호

2017년 8월호

지역 토종 소매기업 집중분석

비즈 인사이트
2017년 5월호
유통산업과 소비 트렌드의 미래 | ④ 유스 마케팅 성공 전략과 적용 사례
미래 고객을 향한 러브콜
‘유스 세대’와 소통하라


10년, 20년 이후를 내다보는 기업들은 미래의 큰손 고객을 잡는다는 개념으로 ‘유스’들에게 투자한다. 어린 시절부터 체험하며 애착을 가진 브랜드 이미지의 선호도는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 이어지기 때문이다. 유통업계 역시 지금 당장 제품을 팔기보다 유스만을 위한 ‘교육’과 ‘체험’을 제공해 매장에 대한 호감도와 브랜드 로열티를 높여 잠재 수요층을 미리 확보하고 있다.



마케팅 발전 역사로 볼 때 유스 마케팅의 역사는 60년 정도이며, 우리나라는 미국보다 유스 마케팅 수준이 뒤처져 있다. 여기서 ‘유스 마케팅’은 유스(youth ; 청소년) 세대 성장 시기에 청소년들과 친구 관계를 맺어 미래 고객을 선점하는 전략을 말한다. 미국은 1950년대 베이비부머 등장 이후 그들의 자녀를 위한 유스 마케팅이 본격 도입됐고, 1970년대 이후 질적·양적 성장을 이뤘다. 이와 비교해볼 때 국내 유스 마케팅은 10∼15년 늦은 것으로 판단되며, 유스 마케팅 전문가도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유스 마케팅은 지금의 고객이 아니라 미래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 마케팅 활동이다. 장래에 고객이 될 세대와 상업적 거래를 전제로 하지 않는 진정성 있는 관계를 맺음으로써 그들의 마음속에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그 기업을 선택하게 된다.






개성 다른 틴에이저, 나이별 ‘유스 구애법’ 달라
유스 마케팅 대상을 살펴보면 0∼4세까지는 인지능력이 낮아 사실상 마케팅 대상에서 제외된다. 즉 유스 마케팅은 주로 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며 5∼6세(유아), 8∼12세(초등학생), 13∼15세(중학생), 16∼19세(고등학생), 20세 이상(대학생)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국내 유스 마케팅의 대표 사례를 분석해보면 연령대별 마케팅 콘셉트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5∼12세 대상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며, 13∼19세 대상 마케팅은 청소년이 선호하는 문화와 스포츠를 후원하거나 연예인 등 스타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20세 이상 경우 취업과 연계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거나 펀(fun)을 강조한 프로그램으로 마케팅을 실시한다.
이 같은 마케팅 사례를 종합해볼 때 유스 마케팅 유형은 크게 ‘대의 명분형’, ‘경험형’, ‘타깃 마케팅 수단형’, ‘교육형’, ‘재미 추구형’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 가운데 대의 명분형이 가장 다수를 차지하며 경험형과 마케팅 수단형이 그 뒤를 잇는다. 유스 마케팅 수단으로는 자원봉사, 아이디어 수집, 콘테스트, 스폰서십, 장학금 지원 등 다양한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유스 마케팅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행하려면 다음 세 가지 세부 실행 과제를 준비해야 한다.

· 유스의 성장 단계별 생활 키워드는?
첫째, 유스의 인지 발달 과정 및 생활 구조 파악과 함께 연령대별 욕구 발생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유스 세대의 연령...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