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4호

2018년 12월호

2019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비즈 인사이트
2018년 9월호
2018 유통 트렌드 | ⑨ 미래 디지털 커머스의 진화 방향
'프라임 서비스'에 '프리미엄 커머스'
온라인쇼핑의 격이 높아진다


최근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기존의 가격 경쟁 및 상품 차별화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채널과 같이 고객의 쇼핑 경험을 업그레이드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외 이커머스 사업자들은 '미디어 커머스 강화', '커뮤니티형 전문몰 론칭', '유료 멤버십 확산'등을 통해 경쟁 온라인·모바일몰과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국내에서는 오픈마켓과 소셜 커머스로 이어지는 이커머스 플랫폼의 다각화가 온라인 소비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는 이 같은 이커머스 혁신의 근원이 가격과 제품 영역에서 개인화, VR·AR, AI 등 기술 기반의 고객 경험 차별화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아마존은 고객 경험 고도화를 위해 자체 AI 기술을 활용한 알렉사(Alexa) 기반의 음성쇼핑을 시도하고 있으며, 드론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도 적극 도입하고 있다. 또 다른 글로벌 이커머스 사업자인 일본 라쿠텐은 암호 화폐 ‘라쿠텐 코인’을 발행해 회원제의 고도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처럼 최근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커머스는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 같은 진화 방향은 크게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1 미디어와 커머스의 결합 | 미디어 콘텐츠로 즐거워진 온라인쇼핑
유튜브로 시작된 비디오 콘텐츠 플랫폼의 성장은 온라인쇼핑 시장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AT커니에 따르면 텍스트와 사진 중심의 콘텐츠보다 비디오 콘텐츠를 통해 쇼핑할 경우 약 70% 이상 구매율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최초의 비디오쇼핑 플랫폼인 ‘토크(Toch)’는 20∼30대 고객을 타깃으로, 동영상 시청 중 발생하는 구매 니즈를 커머스로 연결하는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또 다른 V커머스 플랫폼인 ‘VAT19’는 제품별로 약 1∼6분 길이의 콘텐츠를 만담, 실험, 연극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 고객에게 재미있는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사업에 주력하던 화장품 업계도 최근 온라인 채널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이들 화장품 업체들은 고객이 체험할 수 없다는 온라인의 약점을 미디어를 통해 보완하고 있다. 온라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에이프릴 스킨(April Skin) 경우 기존 ‘연예인 및 매스미디어’에 집중하던 홍보 방식에서 탈피, 젊은 고객 취향을 반영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방식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미디어 콘텐츠 활용 방법에 따라 온라인 채널을 차별적 또는 상호 보완적 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미디어 콘텐츠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다.







2 카테고리 전문성 심화 | 커뮤니티형 전문몰 부상
최근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 또는 ‘블로그’ 형식의 쇼핑몰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15개국에서 인테리어...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