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7호

2020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1 소매경기

비즈 인사이트
2020년 11월호
성공을 부르는 본질ㅣ17. 절실함은 긍정의 산물
실패에도 굴하지 않는 긍정의 힘으로 나아가라

긍적적 마인드를 지닌 사람만이 절실함을 가질 수 있다.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다면 절실함은 사라진다. 살면서 크고 작은 실패를 경험하는데 이때 실의에 빠져 부정적인 생각에서 허우적거리면 더욱 깊은 수렁으로 빠진다. 긍정적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찾아, 극도의 긍정과 용기를 되찾을 수 있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절실한 사람은 극도의 긍정과 용기를 간직한 사람이다. 당신 주변에서 절실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절실함을 간직한 사람을 생각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는가. 혹시 가난하고 돈이 없어서 초췌한 모습으로 친구들에게 돈을 꾸러 다니는 불쌍한 모습인가. 취직이 안돼 백수로 오래 지내다 보니 피폐해진 모습을 하고 일자리를 기웃거리는 모습인가. 승진이 매번 누락돼 부장 소리 들어보는 것이 소원인 만년 과장의 모습인가.
절실함이란 이처럼 벽에 부딛힌 사람들이 밑바닥에서 주로 가지게 되는 마음일까. 절실함에 대해 이렇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진정한 절실함을 가질 수 없고 절대로 성공할 수도 없다.

부정적인 사람은 절실할 수 없다
나는 절실함을 간직한 사람을 상상하면 훌륭한 기업을 일으켜 성공한 자수성가 CEO의 모습이 떠오른다. 예를들어 젊을 때 작은 벤처기업으로 시작했지만 자신의 분야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코스닥에 상장해 대박을 친다. 그러나 결코 교만하지 않고 겸손함을 유지하며 지금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국내를 넘어 더 큰 시장에서의 승부를 목표로 부지런히 해외 출장 비행기에 오르는 멋진 모습이 생각난다.
혹은 일반 회사에서 월급 받는 직장인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업무에서 최고라는 자긍심을 가진 채 늘 새로운 관점으로 신선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회사의 성과에 기여하고 인정받는 이들도 있다. 회사에서 잘나가지만 자만하지 않고 주변 동료를 늘 배려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줘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샐러리맨의 모습이 떠오른다.
물론 살다보면 뜻하지 않은 일이 벌어지고 그 결과로 모든 것을 잃고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 돈을 모두 날려 가난에 빠질 수도 있고, 일자리를 잃어 백수가 될 수도 있다. 회사에서 프로젝트에 문제가 생겨 갑자기 한직으로 밀려나고 승진에서 누락될 수도 있다.
하지만 절실함을 간직한 사람들은 이러한 상황에 좌절하지 않는다.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리고 어떻게 이 상황을 벗어날 수 있을지에 집중한다. 쓸데없는 잡생각은 머리에서 지운다.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고 회복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이때 목표는 단순히 잘 되고 싶다는 막연한 바람이 아니라, 아주 명료하고 단순해서 머리 속에 각인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매순간마다 자신에게 꼭 달성하고 말겠다는 강력한 에너지를 줄 수 있는 것이다.
이들은 절대 위축되지 않는다. 외모나 옷차림, 표정에서부터 남들에게 초라하게 보여 패배자로 인식되지 않게 자신을 관리한다. 반드시 이 상황을 이겨내고 성공할 수 있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