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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X 유통혁신] ② 미국 DX 추진 사례

    DX로 픽업·배송 강화
    매장 중심의 옴니채널화

    글로벌 기업들은 일찍부터 다양한 영역에서 디지털화를 추진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켜왔다. 월마트와 타깃은 온·오프라인 연결로 온라인 주문을 늘리고 있으며, 세이프웨이는 고객 로열티 강화에 집중했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은 목적지가 아니다. 기업이 진화하는 여정이라고 보고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

    최근 몇 년 간 모바일,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디지털 신기술이 도입되면서 미국 리테일 비즈니스 경쟁 방식과 구도, 속도가 변했다. 예상하지 못한 분야에서 경쟁자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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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X 유통혁신] ⑤ 영국 DX 추진 사례

    AI 카메라, 셀프 스캔…
    매장 언택트화 주력

    영국 유통업체는 급증한 온라인 수요 증가를 처리하기 위해 옴니채널 강화를 목표로 디지털 기술 도입에 주력하고 있다. 테스코는 오프라인 매장에 AI 카메라를 설치해 직원 업무 효율화, 고객 응대력 제고 등의 효과를 보고 있다. 막스앤스펜서는 증가하는 온라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오카도와 협업을 맺고 물류 인프라 확대 및 신기술 도입에 나서고 있다.

    테스코는 2000년대 초부터 클릭앤콜렉트 도입, 온라인 채널 ‘테스코 다이렉트’ 구축 등을 통해 온라인 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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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X 유통혁신] ① DX 유통혁신 과제

    전방위적 DX 추진
    목표는 고객 가치 실현

    DX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대대적으로 변혁시키거나 확장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파괴적 사고’가 동반돼야 한다. 또한 부분적으로 신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체제를 디지털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 하에 부문별로 DX를 어떻게 도입하고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일반적으로 DX(Digital Transformation)는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활용해...

리테일매거진
통권 549호

2021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2년 유통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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