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섬네일

    SPECIAL



    2021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2. 해외 글로벌 결산 및 전망 ⑥ 독일

    2021 유통산업 보고서

    불확실성 딛고,
    반등 기폭제 찾아라

    지난해 국내 소매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컸다. 소비의 무게 추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며 이커머스가 유통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반면, 오프라인 기업들을 둘러싼 영업환경은 한층 악화됐다. 실제로 백화점과 면세점은 오프라인 내점객수 감소로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런 한편에서도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업황 부진만 탓하지 않고 위기 속 생활밀착형 채널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오프라인 매출 부진을 온라인 사업으로 상쇄하기 시작...

  • 기사섬네일

    STRATEGY



    비용 혁신ㅣ일본 저비용 구조 실천 사례

    특명! 매장 내
    불필요한 작업을 없애라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되면서 고객들은 가격에 더욱 민감해졌다. 이러한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서 가성비를 높여야 하는 것이 유통업체의 현실이다. 하지만 근시안적 단기 할인판촉은 출혈경쟁만 불러올 뿐이다. 대량매입과 공동구매, 물류 효율화, 프로세스센터 활용 등 저비용 운영체제를 구축해 원천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일본 유통업계 사례를 소개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을 자제함에 따라 외식업체나 엔터테인먼트 시설은 영업시간 단축 및 휴업을 단행했다. 일하...

  • 기사섬네일

    SPECIAL



    2021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1. 국내 업태별 결산과 전망 ⑦ H&B전문점

    2021 유통산업 보고서

    불확실성 딛고,
    반등 기폭제 찾아라

    지난해 국내 소매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컸다. 소비의 무게 추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며 이커머스가 유통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반면, 오프라인 기업들을 둘러싼 영업환경은 한층 악화됐다. 실제로 백화점과 면세점은 오프라인 내점객수 감소로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런 한편에서도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업황 부진만 탓하지 않고 위기 속 생활밀착형 채널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오프라인 매출 부진을 온라인 사업으로 상쇄하기 시작...

리테일매거진
통권 539호

2021년 1월호

2021 유통산업 보고서

지난호 보기 정기구독신청
2021 프로모션 캘린더
리테일매거진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