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힌 지갑 열게 만드는
가성비 플러스 알파
고물가 상황에서 체인스토어는 고객에게 가격 혜택을 제공해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 이에 물가를 잡기 위해 가격파괴 행사를 진행하는 업체들이 많았다. 하지만 할인 상품뿐 아니라 고객 입장에서 매력적인 상품을 제안해 소비를 환기시키는 역할도 중요하다. 일본 유통업체들의 PB 혁신 사례는 상품개발의 좋은 본보...
주문부터 배송까지 일원화
온라인 채널 강화에 필수
이커머스 활성화를 위해 주문관리 시스템(OMS)을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 관련 시스템을 도입하면 업무 개선과 판매 기회가 극대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면 비용 발생과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 문제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OMS 시스템 도입시 고려해야 할 부분을 살펴본다.
미래 지향적 사고로
혁신을 이끌다
아마존 창립자 제프 베이조스는 불확실성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소신대로 안정적인 직장도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했다. 차고에서 시작한 인터넷 서점은 오늘날 최고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됐다. 그는 현재 21세기 최고 유통 혁신가로 손꼽힌다.
할인 업태 급성장 속
디지털 기반 고객 서비스 확대
2024 미국 식품 소매업계는 1.1%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2023년 3.9%에 비해 크게 둔화된 것이다. 식품 가격이 2.3%, 가정용 주요 식음료 가격이 1.2% 상승해 인플레이션은 전년 대비 상당히 안정됐다. 온라인 식품 소매는 16%를 웃도는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식품 배달업계 또...
‘K-뷰티’, ‘K-푸드’ 열풍
팬덤 이코노미 절호의 기회
K-컬처 붐을 타고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 K-푸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베인앤드컴퍼니의 배승훈 부 파트너는 엔터테인먼트 다음으로 팬덤 이코노미 효과를 볼 수 있는 산업 분야가 뷰티, 패션이라며 유통 및 소비재 업계에 팬덤 이코노미에 관심을 가질 것을 당부했다.
웹페이지의 기본 설계도
와이퍼프레임 활용법
웹페이지 제작에 필수인 와이어프레임. 효과적인 웹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와이어프레임 단계부터 순차적으로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와이어프레임이 무엇인지, 어떻게 제작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와이어프레임의 목적과 구체적인 제작 방법, 추천 도구 등에 대해 살펴본다.
목재상에서
명품 왕국의 수장이 되다
프랑스 명품 패션 그룹 케링은 구찌를 비롯해 보테가베네타, 생로랑, 발렌시아가, 부쉐론 등 다수의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설립자 프랑수아 피노는 작은 목재소에서 시작해 지금의 럭셔리 패션 왕국을 일궈냈다. 다양한 소매사업과 하이엔드 브랜드에 집중, 지속 가능한 이니셔티브를 만들어내며 탁월한 경영 능력을 인정받...
고령화 시대 건강 사업
유통업체 새로운 먹거리 될까
최근 일본 유통업체들은 신규 사업으로 건강 사업에 관심을 쏟고 있다. 향후 일본에서는 고령화에 따라 의료비·개호비가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미국 유통업체들도 이미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했다. 이렇게 건강 사업이 유통업계 새로운 사업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신상품에 적극적이나
현지 브랜드 선호
코로나19 이후 가장 빠르게 경제가 회복된 나라 중 하나가 베트남이다. 연간 GDP 성장률은 2021년 2.6%, 2022년 8.0%, 2023년 6.3%로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에 글로벌 유통업체들도 시장 진출을 타진하고 있다. 베트남 소매시장의 현재를 알아본다.
우량 고객 증대 작전
우선 우량 고객 파악부터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 타 업체로의 이탈을 방지하고 우량 고객을 확보, 유지하는 고객 관리 전략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고객 잠금 전략의 효과와 방법을 알아보고, 우량 고객을 파악하는 분석법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