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5호

2019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0년 소매경기

인더스트리
2014년 5월호
스토어 디자인 ㅣ 올해의 디자인 우수 점포
디지털 기술에 디자인을 입히다


내 · 외관 모두 역동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고객을 유인한 멕시코 리버풀백화점이 미국 유통 전문지 체인스토어에이지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매장 건축물로 선정됐다. 또한 인형 공작에 디지털 체험 혁신을 더한 ‘빌드어베어 워크숍’과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연말 파티 분위기를 낸 ‘H&M’, 환상적인 분위기로 동화 속 나라를 재현한 ‘키즈 캐번’ 등이 창조적인 디자인 공간을 만든 것으로 평가 받았다.
각 부문별로 디자인 혁신에 성공한 소매업체들은 단순히 인테리어를 아름답게 꾸미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세련된 디자인과 편리한 쇼핑환경을 구축해 고객 시선을 사로잡았다. 창조적 디자인으로 매장 전체를 새로운 콘셉트로 바꾼 디자인 우수 점포 9곳을 소개한다.





백화점 리버풀백화점(Liverpool)
위치: 멕시코 보카 델 리오
체인스토어에이지가 선정한 ‘올해의 베스트 디자인 점포’는 멕시코의 리버풀백화점으로, 2012년에 이어 또 한 번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멕시코 동부 베라크루스주 보카 델 리오의 상류층 해변지대에 위치한 리버풀백화점은 백화점 부문 1위뿐 아니라 디자인 전 부문 총합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백화점 내부 디자인은 ‘유연성’, ‘유동성’, ‘역동성’을 핵심 요소로 강조했는데, 고객들은 매장에 들어오자마자 자연광을 맞으며 생동감 넘치는 아트리움을 만날 수 있다. 매장 정면에는 3중 유리벽을 세워놓아 건물 안쪽까지 풍부한 채광이 들어온다. 또한 매장 중앙에 설치된 구조물 구멍 사이사이로 빛이 통과되는 구조를 취하고 있어 일조 시간 내내 빛의 이동과 음영이 멋있게 연출된다.
다이내믹한 백화점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매장 전반에 걸쳐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하는 곡선형 레이아웃을 채택했고, 층별로 자연 친화적인 디자인 패턴과 질감을 사용해 고객들이 전체 매장을 골고루 돌아다닐 수 있도록 했다. 직선과 곡선 형태가 조화를 이룬 실내 인테리어는 ‘바람과 물의 움직임’을 연상시킨다.
산호 형태 무늬를 취하고 있는 진열대와 벽면의 독특한 디자인과 천장 구조, 바닥 패턴은 전체적으로 물을 테마로 한 백화점 이미지와 잘 어우러진다.
멕시코 내 리버풀백화점의 조명은 다들 비슷한 듯 보이지만 저마다 개성이 뚜렷한데, 보카 델 리오점의 조명은 독특한 건축 양식과 함께 서로 독창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보카 델 리오점은 고객 동선별 도착 지점과 전환 지점마다 초대형 진열대를 설치, 트렌디한 의류 제품을 디스플레이하고 있어 패션 유통업계 선두주자로서 리버풀의 입지를 확실히 보여준다.

전문점 빌드어베어 워크숍(Build-A-Bear Workshop)
위치: 미국 뉴욕주
인형 공작소인 빌드어베어 워크숍은 최근 미국 뉴욕주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신개념 매장을 선보였다. ‘자신만의 인형 친구 만들기’라는 색다른 경험에 디지털 체험 혁신을 더해 매장을 보다 신선하고 흥미로운 장소로 변모시킨 것이다.
봉제인형 제작 공정을 응용해 설계된 245㎡ 규모의 ...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