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6호

2019년 12월호

2020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대형마트
2019년 11월호
쇼핑센터ㅣ롯데몰 수지점
몰세권에서 즐기는
가족형 몰링테인먼트

최근 개점하고 있는 도심형 라이프스타일센터의 화두는 키즈 패밀리와 커뮤니티를 위한 콘텐츠 강화. 지난 9월 문을 연 롯데몰 수지점도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아파트 단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키즈, 문화, 커뮤니티 MD에 주력한 것이 특징이다. 그 결과 판교나 죽전으로 향했던 경기 용인 지역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지난 9월 5일 롯데자산개발의 4번째 쇼핑센터인 롯데몰 수지점이 문을 열었다. 수지점은 신분당선 성복역과 바로 연결돼 있어 접근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주변을 중대형 아파트 단지들이 둘러싸고 있어 탄탄한 배후세력까지 갖추고 있다. 1차 상권인 5㎞ 내 63만 6천여 명이, 반경 10㎞ 내에는 199만 6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특히 도보로 동네 마실 겸 들를 수 있는 반경 1㎞ 이내에 2만 가구가 살고 있다. 게다가 수지점이 들어선 경기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은 광역 교통망 및 학군이 우수해 수지에서도 부촌으로 꼽히는 지역이라 실적이 기대된다.
롯데몰 수지점 문성복 점장은 “인근 거주민들은 소득수준이 높고 성복동에대한 자부심이 크다.”며 “그러한 성복동에 롯데몰 수지점이 문을 연 것을 반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판교나 광교로 원정 쇼핑을 나가야 했던 주민들이 수지점이 개점함에 따라 쇼핑은 물론 지인들을 수지점으로 초대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키즈, 문화, 커뮤니티 3대 MD에 중점
수지점은 연면적 약 14만 6천㎡, 영업면적 약 3만 5천㎡ 규모로, 지하 1층~지상 5층은 쇼핑몰, 대형마트, 시네마 등으로, 지하 2~6층은 1,700여 대 규모의 주차장으로 구성됐다. 각층의 양쪽 끝에 SPA 브랜드, 롯데마트, 롯데하이마트, 아이스 링크 같은 앵커 테넌트를 배치하고, 그 사이의 고객 동선에 각종 브랜드 매장을 구성한 덤벨형 구조를 취하고 있다.
수지점은 아파트 단지로 싸인 포켓형 상권이기 때문에 키즈, 문화, 커뮤니티 관련 콘텐츠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그 결과 30~40대 가족 고객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다. 문성복 점장은 “유모차를 끌고도 편안하게 몰링할 수 있도록 층수를 높이지 않고 수평으로 매장을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통로 폭도 넓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 결과 평일에는 유모차 부대를, 주말에는 조부모까지 합세한 3대 구성의 가족 고객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유모차 대여소에서는 쌍둥이 유모차 등 총 150대의 8가지 모델 중 월령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유모차 소독기도 갖추고 있다. 소독기는 고객들이 가정 내 장비를 소독할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이다.
성복동은 30~40대 인구 비중이 30%에 달하고, 초중고 자녀를 둔 세대가 35.1%로 경기도 평균인 24.7%보다 높다. 따라서 키즈 MD는 영유아에서 유소년에 이르기까지 학령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놀이시설과 교육시설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국내 쇼핑센터 최초로 유치한 1,500㎡ 규모의 ‘웨이브즈 아이스링크’. 국내...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