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6호

2019년 12월호

2020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필드스터디
2019년 11월호
12월 판촉캘린더
12월의 Main Theme
굿바이 2019
12월은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시기다. 월초까지는 김장, 추워진 날씨와 관련된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므로 이에 대응하고, 이후에는 크리스마스, 송년회 등 본격적인 연말맞이 행사에 집중한다. 크리스마스 무렵에는 아이들 선물 구매가 증가하면서 특히 완구 부문에서 많은 매출이 발생한다. 매출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행사 매대 및 이벤트 기획에 만전을 기한다. 일년을 정리하는 시기인만큼 한해동안 카테고리별로 사랑받았던 베스트 상품을 모음진열하고 ‘새해맞이 청소용품대전’ 등 고객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 위주로 행사를 진행해본다.

매장 운영 Point
① 매장관리
다양한 행사 전개가 가능한 시기이므로 분주하게 움직여야 한다. 막바지 김장 시즌을 겨냥해 관련 제품을 모음 전개하고, 난방용품 등 겨울 가전도 지속적으로 소구해 재고 관리에 주의를 기울인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있어 선물, 장식용품 같은 제품의 수요도 증가한다. 이처럼 각종 행사들이 예상되는 만큼 시기에 맞게 매장을 변경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상품관리
행사가 많은 12월은 객수가 증가하고 다량의 상품을 구매하는 비중도 높아져 계산대가 혼잡해지기 쉽다. 고객이 몰려 결제대기 시간이 너무 길어지거나 실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계산대 인력을 보강한다. 특히 고객이 몰리는 주말에는 다양한 돌발상황에도 능숙하게 대처 가능한 베테랑 직원을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