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4호

2020년 8월호

언택트 기술의 진보

컬처
2020년 7월호
기자 추천도서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직면한 목표부터 해결하라

애자일 마케팅으로 돌파하라

도서명 애자일 마케팅으로 돌파하라
출간일 2020년 5월 25일
출판사 피플밸류HS
지은이 이건호, 조수호, 최문성, 손민지
페이지 256쪽

가 격 1만 5천 원

경쟁에 한 발 앞서면 시장을 장악해 전체 환경의 흐름도 바꿔 놓을 수 있다. 하지만 경쟁에 뒤처졌을 때는 순식간에 도태돼 흔적조차 없이 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얼마나 빠르게 경쟁력을 확보하는지가 핵심 과제다.
과거에는 먼 미래까지 예측해서 이를 대비할 수 있었지만 디지털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불가능하다. 시시각각 변하는 환경에 한 치 앞의 미래도 예상하기 힘들어졌다. 단지 남들보다 더 빠르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밖에 없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기업 경쟁력의 핵심 ‘애자일(agile)’이다.
애자일 마케팅은 고객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며 고객지향적 마케팅을 가능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조직과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국내 기업에게 애자일 마케팅은 아직 낯선 방식이다. 그만큼 이론과 성공 사례가 적어 벤치마킹하기 어렵다.
이 책은 애자일 마케팅의 개념 이해부터 도입 과정과 방법까지 상세히 다룬다. 1장과 2장은 기업 경영에서 애자일 개념이 어떻게 패러다임으로 진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마케팅이 왜 애자일화돼야 하는지에 대한 배경을 설명한다. 3장부터 5장까지는 애자일 마케팅의 적용법을 전략, 운영, 기술로 나눠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6장에서는 애자일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기업 사례를 제시해 이해를 돕는다.
애자일 방식은 지금 시점에 세운 장기 목표가 불확실성을 내포한 다양한 변수에 의해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오늘 목표를 세웠더라도 내일이면 환경이 변해 해당 목표가 사라지거나 의미가 없는 목표가 될 수 있음을 감안해, 바로 눈앞에 보이는 작지만 확실한 목표를 달성하고 그 목표 위에 올라서서 다음 작은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강 주변에 불확실성의 안개가 자욱하게 끼어 있어 처음 정한 목표 지점이 안전한지 위험한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는 당장 눈앞에 보이는 확실한 지점에 징검다리를 놓는 것이 중요하다. 수많은 변수와 불확실성이 도사리는 시대를 맞이한 기업에 애자일 마케팅을 통해 눈에 보이는 혁신을 도모하고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