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7호

2021년 9월호

유통업계 콘텐츠 강화 전략

핫 이슈
2021년 1월호
글로벌 리테일 뉴스 & 국내 7대 뉴스
글로벌 리테일 뉴스

이케아, 70년만에 상품 카탈로그 발행 중지
이케아가 지난 1951년 발행, 7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자사의 연간상품 카탈로그 발행을 중지한다고 발표했다. 고객수요가 온라인 구매로 이동하면서 폐간을 결정했다. 최종본이 될 올해 카탈로그의 발행 부수는 4천만 부다. 소비자의 온라인 소비가 확대되면서 이케아 역시 지난 8월 말 기준 온라인 판매가 45% 증가했다. 카탈로그제작에 투입되던 자금은 앞으로 온라인 사업으로 흡수될 예정이다.

월마트, 완전 무인 자율배송차량 시범 운행 예정
월마트가 완전 무인자율배송차량의 실증실험을 본사가 있는 미국 아칸소주 벤턴빌에서 시작한다. 지난해에는 안전을 위해 운전자가 동승한 상태에서 자율배송차량 실험을 실시했는데 올해부터는 완전 무인 모드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월마트는 스타트업 개틱(Gatik)과 공동으로 진행한 실험에서 11만㎞ 이상의 거리를 안전하게 배송하는 데 성공, 완전무인 자율운전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배송에 사용되는 트럭은 상온, 냉장, 냉동제품 모두 운반이 가능하다.

코로나19 영향, 코카콜라·3M 감원 및 사업 재편 발표
글로벌 제조기업들이 대대적인 감원과 사업 재편을 발표했다. 사무용품 제조기업 3M은 전세계 직원을 대상으로 약 2,900명을 감원한다고 밝혔다.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시장에 투자를 축소하겠다는 뜻이다. 이를 통해 약 3억 달러의 비용 삭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직 개편을 통해 이커머스, 의료, 주택보수 같은 부문에 집중할 계획이다. 코카콜라 역시 전세계 직원 중 2,200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8월에는 사업 부문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고 미국, 캐나다 직원 4천 명의 희망 퇴직 신청도 받을 예정이다. 팬데믹에 따른 경제적 영향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페이스북, 고객관리 스타트업 인수
페이스북이 고객관리 플랫폼과 챗봇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커스터머(Kustomer)’를 인수했다. 커스터머는 온라인 고객 접객 서비스를 구현하고, 고객 문의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업체로 가치는 10억 달러를 상회한다. 페이스북은 온라인쇼핑 서비스 ‘페이스북숍’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커스터머 인수에 나섰다. 페이스북은 커스터머의 편리함을 통해 신규 입점업체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콜스 백화점 850곳에 세포라 입점
세포라가 올해 매장 200개 오픈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850개 매장을 콜스백화점에 입점시킨다. 콜스에 입점하는 세포라 매장은 평균 232㎡규모로 100개 브랜드 상품을 취급할 예정이며, 세포라에서 교육받은 뷰티 어드바이저가 배치된다. 콜스 매장 외부 간판에 콜스와 세포라 브랜드가 모두 표시되며, 일부 매장 경우 세포라 자체 입구가 설치될 계획이다. 또한 콜스 온라인몰에 세포라의 고급 브랜드가 입점한다.

국내 7대 뉴스

롯데마트와 롭스 통합
롯데쇼핑이 롭스를 롯데마트에 흡수통합하기로 결정했다. 롭스는 롯데마트 내 상품기획본부의 H&B부문으로 편입될 예정이...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