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7호

2021년 9월호

유통업계 콘텐츠 강화 전략

커버스토리
2021년 1월호
2021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2. 해외 글로벌 결산 및 전망 ② 미국
2021 유통산업 보고서

불확실성 딛고,
반등 기폭제 찾아라

지난해 국내 소매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컸다. 소비의 무게 추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며 이커머스가 유통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반면, 오프라인 기업들을 둘러싼 영업환경은 한층 악화됐다. 실제로 백화점과 면세점은 오프라인 내점객수 감소로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런 한편에서도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업황 부진만 탓하지 않고 위기 속 생활밀착형 채널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오프라인 매출 부진을 온라인 사업으로 상쇄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오프라인의 공간 경쟁력이 온라인의 가격경쟁력에 밀리는 형국이지만, 이커머스 출혈경쟁이 한계에 다다르면 오프라인 본연의 경쟁력은 더 힘을 발휘할 것이다. 다만, 온라인쇼핑의 강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 자명하므로 오프라인 업계도 온라인 경쟁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 특히 이커머스에 대응할 만한 무기를 갖추면서, 옴니채널로의 체질 개선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2021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2. 해외 글로벌 결산 및 전망 ② 미국

온·오프 생태계 구축하는 아마존
오프라인 매장은 픽업으로 대응

전례 없는 팬데믹은 소비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급격히 바꿔 놓았다. 온라인쇼핑 성장을 가속화시켰고 오프라인 유통업계 위기는 지속됐다. 니만마커스, 제이크루, 브룩스브라더스 같은 오랜 역사를 지닌 유통업체가 파산을 신고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수요에 신속히 대응한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들은 코로나19 속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2020년은 글로벌 유통 역사에 남을 만큼 큰 변화가 있었던 해다. 특히 미국은 코로나19 통제에 실패하며 12월에는 하루 확진자가 평균 20~25만 명, 최대 28만 명을 기록했고 총 확진자 수는 1,600만 명을 넘어섰다. 사망자 역시 30만 명을 초과했다.
소비 측면에서는 록다운 환경 속에서 언택트 소비와 온라인쇼핑으로의 강제적인 이동 요소가 있었는데 그런 와중에도 접근성과 안전, 위생 등에 발 빠르게 대처한 오프라인 매장들은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그런가 하면 모두가 위기라고 외치는 코로나19 환경 속에서도 새로운 서비스나 신사업을 론칭하기도 하는 희비가 갈린 한 해였다.

슈퍼마켓ㅣ온라인 수요 대응한 물류 투자 강화
코로나19로 미국 소비자들의 슈퍼마켓 방문 횟수가 줄면서 슈퍼마켓 성장세는 둔화됐다. 실업률이 증가하며 가용 소득이 줄어든 탓에 프리미엄, 고급 상품에 대한 니즈 역시 감소했다. 미국 산업 분석 전문기관 IBIS월드는 2020년 슈퍼마켓 업계 매출을 6,560억 달러, 수익 105억 달러로 전망했다. 이로써 2015~2020년 연평균 매출은 0.6% 성장, 수익은 2.8% 역성장했다.
하지만 생활필수품인 식품이 주를 이루는 슈퍼마켓 특성상 코로나19 영향은 다른 업태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었다. 앞으로 미국산 상품, PB 선호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고려할 때 2025년까지 6,75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주목할 점은 록다운 환...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