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0호

2018년 8월호

신개념 오프라인 스토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일본 - 라이프코퍼레이션의 유기농 슈퍼마켓 2018년 8월호 | 김창주 · 리츠메이칸대학교수

    프리미엄 슈퍼의 대중화
    유기농을 데일리 식품으로 팔다


    라이프코퍼레이션이 선보인 프리미엄 슈퍼마켓 '바이오랄(Bio-ral)'은 기존의 유기농 전문점이 갖는 맹점을 파고들었다. 리뉴얼을 통해 일반 슈퍼마켓과 유기농 전문점을 혼합했다. 비싼 유기농 상품을 사기 위해 멀리 떨어져 있는 전문점을 찾아가는 수고를 덜어주는 바이오랄은 '건강지향 슈퍼마켓...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일본 - 훼미리마트와 돈키호테의 공동 실험점포 2018년 8월호 | 편집부

    훼미리마트 X 돈키호테
    돈키호테식 MD 담은 편의점


    자본 및 업무 제휴를 맺은 '유니 · 훼미리마트 - 돈키호테' 연합이 돈키호테의 강점을 유니 매장에 접목시킨 포스트 GMS 모델점포에 이어, 공동 편의점 사업 강화에 나섰다. 훼미리마트에 돈키호테식 경영방식을 접목한 공동 점포는 편의점 운영 노하우에 돈키호테의 '펀'한 매장 연출을 섞은 매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영국 - 세인즈베리 · 아스다 경영통합 여파 2018년 8월호 | 편집부

    테스코 따돌리는
    2위와 3위의 연합 공격


    영국 세인즈베리와 아스다가 경영통합을 선언함으로써 테스코를 능가하는 소매 기업의 탄생을 예고했다. 이를 통해 영국 유통업계에 큰 파장이 일고 있다. 이들의 경영통합 발표 후 테스코는 까르푸와 전략적 제휴를 발표했다. 세인즈베리와 아스다의 통합 목적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지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7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8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슈퍼마켓 '장어 먹는 날'에
    호빵맨 등장?




    지난 7월 일본 열도에는 40℃가 넘는 폭염이 연일 지속됐다. 더위로 입맛을 잃은 소비자들에게 슈퍼마켓은 7월 20일 ‘장어 먹는 날’을 앞두고 대대적인 장어 판촉을 펼쳤다.
    올해는 장어 시세가 전년 대비 30%나 올라 예년에 비해 매출 상황이 좋지 못했다. 슈퍼마켓 업체들은 비싸진 장어에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저당질 식품 확산 2018년 7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식품시장의 구세주
    '당질 제한식'으로 건강 따진다

    일본에서는 과거 당뇨병 환자들이 주로 먹던 당질 제한식이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당과의 전쟁’을 선포한 소비자들이 빵, 커피, 맥주 등도 저당질 제품을 선택하면서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업계에 당질 제한식이 구세주로 등장했다.



    생활 습관병 예방을 위해 당질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7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매실의 싱그러운 이미지,
    초여름 도래 알려






    지난달 일본 매장에서는 ‘매실’의 싱그러운 이미지가 초여름이 왔음을 알렸다. 과일, 잡화, 주류 등을 한데 모아 매실주, 매실주스를 만드는 행사매대는 6월달 소매 매장에서 가장 좋은 자리를 차지한다.
    매실 시즌이 지나면 우산, 비옷, 장화 등이 등장하는 장마철이 돌아온다. 일본에서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 유통시장의 파괴적 미래 혁신 ① 사회 변화에 따른 유통시장의 현... 2018년 7월호 | 편집부

    몰려든 이주민, 고령화로
    근린형 쇼핑 수요 확대


    중국 소비자들은 핵가족화와 고령화로 인해 근린형 업태와 소포장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도시화에 따라 점포 접근성이 높아졌고, 구매력 있는 소비층 유입도 빨라졌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인 도시 이주민도 늘어나며 양극화가 심화되는 상황이라 소득수준이나 각 소수민족의 특성을 고려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일본 업태별 최신 동향 ② 백화점, 이커머스, 홈센터 2018년 7월호 | 편집부

    리테일보다 부동산에 주력
    탈(脫) 백화점 움직임 확대


    일본 e커머스 시장은 아마존재팬, 라쿠텐, 야후재팬 3사의 공격적인 전략에 힘입어 성장일로를 걷고 있다. 반면 일본 백화점 업계는 성장 정체기에서 탈피하기 위해 적자 사업 정리에 나서고 있다. 홈센터 업계는 지난 2년에 걸쳐 인수합병을 통한 업계 재편이 활발히 진행됐다. 이 같은 움직임은 앞...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독일 - 레베의 차세대 성장엔진 '레베투고' 2018년 7월호 | 편집부

    출근길에 레베투고에서
    식사 한 팩


    독일 및 해외 사업 모두 순풍에 돛단 듯 순항하고 있는 레베그룹. 그들이 최근 확대하고 있는 포맷은 테이크아웃용 조리식품을 판매하는 레베투고다. 레베투고가 레베그룹의 성장 바통을 이어줄 비장의 카드가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신발을 벗고 열심히 달린 해’. 독일의 대형 유통업체 레베그룹의 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한큐오아시스의 그로서란트 마켓 분석 2018년 6월호 | 김창주 · 일본 통신원

    7가지 다른 테마로 즐기는
    미각의 '오아시스'



    한 매장에서 7가지 서로 다른 콘셉트의 코너를 즐길 수 있는 그로서란트형 매장이 오사카에 오픈했다. 식품 슈퍼마켓 한큐오아시스의 새로운 전략이 도입된 ‘키친&마켓’ 매장으로, 식품 슈퍼마켓과 레스토랑의 경계가 없는 듯한 융합형 그로서란트형 매장을 지향하고 있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