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0호

2019년 6월호

HMR 진화 어디까지 왔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ㅣ중국에서 철수하는 글로벌 기업들 2019년 6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난공불락 중국 이커머스
    아마존도 예외없다

    최근 몇 년 동안 테스코, 메이시스 백화점 같은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철수했다. 지난 4월에는 아마존도 철수를 발표하며 큰 충격을 안겼다. 이처럼 중국시장 정착에 실패한 기업들에는 공통점이 있다.

    중국의 온라인 시장 규모가 1조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소비 경향이 다원화되면서 오프라인 매장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동향ㅣ일본 화제의 매장 10선 2019년 6월호 | 편집부

    가깝거나 다채롭거나…
    그로서란트·도심형 소형점에 주목

    지난해 일본 유통업계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신규 매장은 어디일까. 업태의 근간을 뛰어넘는 경쟁 격화 속에 일본 유통업계에서는 지금까지 이상의 가치를 제안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주목받았다. 분명한 점은 소비자에게 선택받는 매장은 해당 매장만의 차별점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식품 관련 다양한 니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5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6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가정의달 나들이 제안
    바비큐 매장 북적

    초여름 날씨가 이어지는 5월은 일본에서도 어린이날을 비롯해 어머니날 등 각종 행사가 많은 달이다.
    특히 올해는 10일간의 골든 위크까지 겹치면서 유통업체들은 각종 이벤트 준비와 야외 활동을 제안하는 매장을 꾸미느라 바쁜 시기를 보냈다.
    5월부터 본격적인 바비큐 시즌을 맞아 슈퍼마켓 이온에서는 바비큐와 어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일본 디스카운터 업계 동향 2019년 6월호 | 편집부

    EDLP에 IT 기술 장착하는
    일본 디스카운터 4인방

    일본의 근대 소매업 역사는 강력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시장을 확장해온 저가 업체들의 도전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저가 포맷은 경쟁에 매우 유리하다. 현재도 돈키호테를 위시한 저가 업체들이 맹활약하고 있다. 이에 일본의 대표적인 저가 업체들의 최근 행보를 살펴본다.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글로벌 유통 최강자 상관도 2019년 6월호 | 편집부

    글로벌 라이벌전
    플랫폼 한계 뛰어넘다

    미국, 중국, 유럽 각국을 대표하는 유통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고 있다. 국가별 환경과 고객니즈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공통되는 부분은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뛰어넘는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국가별 점유율 1, 2위를 다투는 기업들의 현재를 살펴본다.

    전세계를 무대로 디스럽션(disr...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ㅣ식품관으로 재탄생한 이토요카도 1호점 2019년 5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지역민 특화 식품관’으로
    GMS 부진 타파

    이토요카도의 대형마트 1호점이 식품 슈퍼마켓 업태인 식품관 센쥬점으로 재탄생했다. 이곳은 센쥬 지역 명물을 매장 내부에 배치한 것 외에, 주고객인 시니어와 맞벌이 가정을 공략한 간편조리식품을 구색했다. 또한 지역밀착을 강화하기 위해 센쥬점 한정 상품도 선보였다. 이토요카도는 대형마트의 실적 부진으로 깊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4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5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봄과 여름이 공존한 4월,
    각종 이벤트 활발

    ‘수국이 활짝 핀 매장’, ‘시원한 음료를 홍보한 음료 매장’, ‘분홍빛 봄철 미각을 강조한 매장’….
    지난 4월 일본 소매매장은 봄과 여름, 화창한 4월과 장마철인 6월이 공존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4월 21일 부활절을 앞두고, 새로운 이벤트 데이를 만들기 위한 유통업체들의 노력들도 엿볼 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영국ㅣ디스카운터·온라인유통 대응전략 2019년 5월호 | 편집부

    프라임 나우 vs 테스코 나우,
    알디·리들 vs 잭스 맞붙다

    현재 영국의 전통 소매업체들은 두 개의 신흥세력에 맞서야 한다는 공통의 과제를 안고 있다. 첫 번째 세력은 알디, 리들로 대표되는 하드 디스카운터이고, 두 번째 세력은 아마존을 위시한 온라인유통이다. 이에 대해 영국 유통업체들도 몸집 불리기와 신규 포맷으로 맞대응하고 있다.

    영국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ㅣ미·일 주요 업태별 최신 동향 - 하 2019년 5월호 | 편집부

    미·일 드럭스토어는
    지역사회 인프라로 진화 중

    미국과 일본의 주요 업태별 최신 동향을 살펴보는 마지막 회에서는 미국의 드럭스토어와 식품 디스카운터 및 일본의 슈퍼마켓과 드럭스토어 시장을 다룬다. 이들 업태는 환경 변화에 따라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기에 소비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업태로서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미국인들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ㅣ모바일 게임을 활용한 월마트의 직원 교육 2019년 4월호 | 편집부

    재고관리부터 고객응대까지
    손가락 터치로 배우는 월마트 업무

    지난해 10월 월마트는 매장 업무를 체험해보는 모바일 게임 ‘스파크 시티(Spark City)’를 선보였다.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은 자신의 일과를 잘 표현한다고 게임에 높은 점수를 주기도 했다. 결국 지난 2월, 월마트 아카데미는 교육 과정에 스파크 시티를 도입하기로 결정하며 직원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