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4호

2018년 12월호

2019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영국 - 테스코가 론칭한 하드 디스카운터 2018년 12월호 | 김샛별 · 영국 통신원

    유니폼∙클럽카드 없앤 테스코 ‘잭스’
    초저가 전략으로 승부


    테스코가 선보인 초저가 슈퍼마켓 ‘잭스’는 독일 알디와 닮은 듯 하지만 다르다. 영국산을 강조하고, 영국 국기를 매장에 내걸며 영국 소비자의 ‘애국심’에 불을 지핀 데다,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직원 유니폼도 없앴다.






    영국 최대 슈퍼마켓 테스코(Te...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1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12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보졸레누보 인기 시들
    와인 대신 등장한 요리는?








    매월 11월 셋째 주 목요일은 와인으로 세계가 하나가 되는 날이다. 보졸레누보가 전세계에 동시 출시되기 때문이다.
    예년에 비해 인기가 시들기는 했지만, 보졸레누보 출시일을 기념한 이벤트는 주류 매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행사다.
    2~3년 전만해도 비교 시음 행사, 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유통업계 오토메이션 매장 관리 2018년 12월호 | 편집부

    농산품 신선도 관리까지?
    유통업계의 자동화 기술 활용법


    미국 선도 유통업체들이 자동화와 로봇 기술을 매장에 적용하는 것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은 다른 업체와 제휴 또는 협력하거나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매장, 상품, 배송 등에 기술 테스트를 진행한다. 월마트부터 크로거, 아마존, 어홀드 델하이즈 그리고 하이비까지 유통업계에서 자동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시어즈 파산 의미와 전문가 견해 2018년 12월호 | 편집부

    시대역행 기업의 오점
    회생 모델조차 없다


    미국 도시마다 쇼핑몰 한쪽을 버티고 서왔던 시어즈가 결국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한때 미국 쇼핑의 상징처럼 군림하던 시어즈는 혁신을 주저하는 사이 시장 주도권을 빼앗겼고 이커머스의 공세에 속절없이 무너지고 말았다. 법정관리 이후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을 도모하겠지만, 아마존의 제물이 돼 언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무인양품의 본격적인 영역 확장 2018년 11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식품 매장으로 변신한 무인양품
    슈퍼마켓을 통째로 구현

    무인양품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3월 리뉴얼 오픈한 무인양품 사카이키타하나다점은 식품 매장을 과감하게 도입함으로써 앞으로의 방향성을 직접적으로 보여줬다. 식품 소매업계에 대한 무인양품의 야심찬 도전이 시작된 것이다.

    2010년 개점한 무인양품 이온몰 사카이키타하나다점이 대변신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유통 격변기 호조 기업의 성장 비결ㅣ마지막 야오코·웰시아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인구감소 및 고령사회를
    맞는 우수 기업의 자세

    업계 전반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증수증익을 달성하고 있는 슈퍼마켓 야오코와 드럭스토어 웰시아홀딩스. 야오코는 인구감소 시대에 맞서 소상권 고빈도 내점 전략과 도심형 매장을 추진하고, 웰시아는 고령사회에 대응해 조제병설형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인건비 상승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0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11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따뜻한 국물요리에 제격
    맥주 제친 신개념 술은?

    쌀쌀해진 날씨에 어울리는 따뜻한 국물요리를 제안하는 매장이 늘었다. 라이프 슈퍼마켓은 따뜻한 나베(한국으로 치면 찌개)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는 라면, 그리고 따뜻한 국물요리와 궁합이 좋은 맥주를 연관제안했다. 요쿠베니마루, 세이유도 나베에 들어가는 고기, 버섯, 당면 등을 확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2. 일본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신선식품 온라인 서비스에 집중
    편의점은 2만 점 돌파

    세븐앤아이홀딩스의 2018년 2월 결산에 따르면, 총 매출은 전년 결산 대비 3.5% 증가한 6조 378억 엔을 달성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편의점, 슈퍼마켓 사업의 매출 호조에 따른 것이다. 반면 종합슈퍼, 백화점 사업은 전년 대비 각각 2.5%, 9.8% 감소한 매출을 기록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2. 일본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GMS 회복세, 해외 사업 흑자 힘입어
    선두자리 유지

    일본 최대 유통기업 이온은 2018년 2월 결산 기준, 전년 대비 2.2% 성장한 8조 3,900억 엔의 매출을 올렸다. 종합슈퍼 부문이 재성장세로 돌아선 데 이어 해외 사업의 흑자 전환 등 전 사업의 흑자화를 실현하며, 8기 연속 최고 매출을 갱신했다.

    지난해 이온의 종합슈퍼 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2. 유럽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숏타임 쇼핑 니즈 높아질수록
    알디만의 진가 발휘

    소형 규모에서 한정된 품목을 취급하는 알디가 본국인 독일을 넘어 유럽과 대형매장이 주도하는 미국 시장에서도 순항하고 있다. 현대 고객들은 신속하게 쇼핑을 마치길 원한다. 꼭 필요한 상품만 선별해 저가에 판매하는 알디의 전략이 다양한 국가에서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다.

    여성의 사회진출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