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2호

2019년 8월호

점포 경계 허무는 팝업스토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 100대 체인스토어 기업 동향 2019년 8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대형마트 ‘정체’, 편의점 ‘성장’
    업태별 희비 극명

    지난해 중국 체인스토어 시장은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쇠퇴한 반면, 편의점은 두드러진 성장을 보였다. 특히 쑤닝, 용후이, 왓슨스, 허마셴셩, 로손 등 18개 기업은 매출과 매장 수 증가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 5월 중국 체인스토어 경영협회(CCFA)가 ‘2018년 중국 체인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허드슨야드의 주요 상업시설 2019년 8월호 | 편집부

    뉴욕 새 명소 허드슨야드의
    핫 플레이스는?

    낡은 기차역, 옛 차량 기지였던 공간에 두께 1.8m 콘크리트 플랫폼이 쌓였다. 그리고 그 위로 빌딩, 호텔, 쇼핑몰, 복합문화시설이 올라왔다. 중앙 공원에는 독특한 모양을 한 랜드마크가 생겼고, 맨해튼 경관은 이곳의 빌딩숲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다. 미국 뉴욕의 새로운 랜드마크 ‘허드슨야드(Hudson Ya...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식품 확대하는 무인양품 2019년 8월호 | 편집부

    무인양품, 도쿄 긴자에서
    채소를 판매하다

    무인양품은 현재 일본 내에서 45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은 4,096억 9,700만 엔(2019년 2월기)이다. 해외에서도 우리나라를 비롯해 총 517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주로 의류와 생활용품을 취급해왔으나, 지난 4월 개점한 무인양품 긴자점은 식품 매장을 확대해 눈길을 끌었다. 무인양품이 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7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8월호 |

    화려한 볼거리 풍성
    맥주 축제에 빠지다

    무더위가 찾아오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시원한 맥주 한 잔. 주류 매장이 가장 분주해지는 여름철에는 맥주가 행사 매대의 골든존을 차지한다.
    특히 일본에서는 마시면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맥주, 살이 안 찌는 맥주 등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맥주를 마시면서 내장지방을 줄이자는 콘셉트의 무알코올 맥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3대 유통사의 현주소 2019년 8월호 | 편집부

    구조개혁 고삐 당기는
    일본 3대 천왕

    일본 유통업계는 이온과 세븐앤아이홀딩스가 양강 체제를 유지해왔다. 그러다 유통업계 3위였던 유니를 자회사로 편입한 뒤 팬퍼시픽인터내셔널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한 돈키호테가 제3의 세력으로 부상해 새로운 3강 체제를 형성하게 됐다. 이들 일본 3대 유통사들의 주요 연혁과 최신 동향을 살펴본다.

    최근 8년 연속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7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초밥, 스테이크의 공통점?
    아버지의 날 인기상품

    일본에서는 6월 셋째 주 일요일이 아버지의 날이다. 슈퍼마켓 라이프는 어머니의 날에 준비한 ‘어머니 얼굴 그리기 대회’를 아버지의 날에도 열었다. 이토요카도에서는 아버지가 좋아하는 음식 설문 조사를 실시헤 1~4위까지 매장에 진열했다. 아버지가 좋아하는 음식 1위는 ‘초밥’, 2위는 ‘스테이크’, 3...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ㅣ파르코의 온·오프 융합 전략 2019년 7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24시간 옴니채널 서비스
    테넌트별 맞춤형 상품 제안

    파르코는 고객과 테넌트 점포 직원이 24시간 언제 어디서라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옴니채널 플랫폼 ‘24시간 파르코’를 운영한다. 또한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고객이 걸은 걸음 수 많큼 포인트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얻은 고객 정보는 개별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을 제안하는 데 사용되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월마트 IRL 네이버후드 마켓 2019년 7월호 | 편집부

    아마존고 대항마?
    AI 스토어로 변신한 월마트

    수많은 카메라와 센서, 언뜻 보면 아마존고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곳에는 4천㎡가 넘는 규모에 3만 가지 상품이 있다. 카메라 역시 고객이 어떤 상품을 집고 나가는지 파악하는 데 사용되지 않는다. 재고 파악, 상품 관리 같은 매장 운영을 위해 투입된다. 월마트는 자사 네이버후드 마켓에 신기술이 적용된 매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일본 쇼핑약자 대응 서비스 2019년 7월호 | 편집부

    쇼핑대행·이동판매로
    쇼핑 사각지대 불편 해소

    쇼핑약자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일본에서는 몇몇 기업과 단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쇼핑약자를 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고령사회로 진입한 만큼 일본의 쇼핑약자 대응 전략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쇼핑약자란 주거지 근처에 쇼핑할 곳이 마땅치 않거나 교통수단 미비로 식료품 등 일상의 쇼핑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ㅣ미·일 SM의 혁신 방향 - ② 일본 ‘세... 2019년 7월호 | 편집부

    고부가가치형 신선식품 전문매장
    온라인의 빈틈 파고들다

    온라인의 공습이 매서운 현재, 그럼에도 빈틈은 있기 마련이다. 미국의 씨타렐라와 일본의 세이조이시이는 온라인이 시도하기 어려운 상품 경쟁력을 내세워 소비자 지지를 받고 있다. 미국의 씨타렐라는 도심 상권에서 사이즈를 줄인 미니멀 슈퍼마켓을 운영한다.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한 매장에서 고부가가치형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