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3호

2020년 7월호

서비스형 리테일 확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7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스테이 홈’ 테마로
    지역 특산물전 개최

    5~6월이 되면 일본 소비자들은 매실을 비롯한 각종 과일을 넣고 술을 담근다. 그래서 유통업체들은 용기, 설탕, 시럽 등을 매장 초입에 배치해 계절감을 소구했다.
    집에만 있기에 지친 사람들이 멀리 떠나지 못해 슈퍼마켓 매장을 찾고 있다. 유통업체들은 ‘스테이 홈(stay home)’을 내걸고 여행을 가고 싶...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백화점 줄도산 배경 2020년 7월호 | 편집부

    온라인에 치인 미국 백화점
    코로나19로 마침표 찍다

    미국 유통업계에서는 백기를 들며 파산 신청을 한 기업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코로나19 사태 전부터 온라인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실적 악화를 겪어왔다는 점이다. 미국 백화점들이 구조조정 후 재건을 위해서는 기술을 받아들여 디지털 전환을 이룩해야만 한다.

    미국의 ‘자택대기(Saf...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일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운영 동향 2020년 7월호 | 편집부

    정가에 구입하면 손해?
    오프프라이스로 고객 대이동

    미국에서는 잉여재고를 할인판매하는 오프프라이스 스토어가 대형업체만 700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일본에도 다점포화를 추진하는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체인 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오프프라이스 스토어는 잉여재고 해결 방안인 한편, 새로운 소비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미국과 일본 의류 업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소매업계 키워드 ① 리즈널 SM·달러스토어·HDS 2020년 7월호 | 편집부

    소매업계 연쇄 도산 위기에도
    신규 투자 활발한 3업태

    최근 미국 유통업계의 주요 트렌드를 키워드로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그 첫 번째 연재로, 적극적인 신규 출점과 상품구색 확대, 디지털 서비스 투자로 고객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리즈널 SM, 달러스토어,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 업계의 최신 동향부터 살펴보겠다.

    키워드① 리즈널 SM
    신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일본 '교무슈퍼'의 성장동력 2020년 6월호 | 편집부

    가성비 갑 PB
    일본의 코스트코로 돌풍

    2000년 1호점을 개점하며 시작된 고베물산의 교무슈퍼. 처음에는 직관적인 상호 그대로 단순히 업소용 대용량 제품을 저가에 판매하는 점포였다. 하지만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독창적인 PB와 직수입 상품을 대거 취급하기 시작하면서 SNS 및 미디어를 달구는 화제의 점포가 됐다.

    음식점 등에 식자재를 도매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영국 오카도의 글로벌 영토 확장 2020년 5월호 | 편집부

    각국에서 러브콜 쇄도
    수익 올리는 온라인사업 전파

    글로벌 유수의 유통업체들이 너도나도 영국의 온라인슈퍼 기업 ‘오카도’를 찾고 있다. 시장은 이커머스로 전환되고 있지만 온라인슈퍼는 남는 것이 없는 사업이다. 하지만 오카도는 수익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갖고 있다. 본 무대인 영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으로 활동무대를 넓히고 있는 오카도의 글로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코로나19로 바뀐 미국 소비시장 2020년 5월호 | 손대홍·미국 그랜와이즈 대표

    외출 않는 소비자에
    온라인 마케팅 기회 열리다

    미국 유통업계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전환이 발생했다. 대형마트, 멤버십 홀세일클럽 실적이 악화됐고 외출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쇼핑을 활용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체들은 갑자기 늘어난 주문 처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미국 소비자들은 바깥 활동을 하지 않으면서 정보 수집 역시 온라인으로 한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3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4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안갯속 도쿄 올림픽
    올림픽 특수 분위기는?

    도쿄 올림픽 개최 유무는 안갯속이지만, 유통업계는 아직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 매장을 만국기로 장식하거나, 올림픽 티켓을 내건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들을 볼 수 있었다.
    한편에서는 벚꽃으로 옷을 갈아입은 상품 패키지들이 봄이 왔음을 알렸다. 벚꽃으로 화려하게 치장한 매장들은 코로나19로 처진 소비욕구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이즈미야의 GMS 부활 사례 2020년 4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부진에 빠진 GMS
    근린형 쇼핑센터로 재건

    많은 유통업체가 영업 부진에 빠진 점포를 어떻게 재건할지 고민한다. 이즈미야는 기존 대형마트 점포를 근린형 쇼핑센터로 리뉴얼했다. 그 과정에서 자사 슈퍼마켓인 데일리카나토를 입점시켰다. 데일리카나토는 기네스북에 등재된 고로케, 비밀 육수를 넣은 계란말이 등 차별화된 즉석조리식품을 전면에 내세워 집객력을 높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독일 - 드럭스토어 시장 현황 2020년 4월호 | 조성선·독일 NEMO GmbH 대표

    일상 속 드럭스토어
    지역 밀착 업태로 인식

    미국 드럭스토어 업계가 의약품으로 성장세를 이끌었다면, 독일 드럭스토어는 취급 카테고리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화장품, 건강기능식품뿐 아니라 유아용품, 주방용품, 소형가전, 주류 등 신선식품을 제외한 대부분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의약품 위주의 약국 채널과 차별화된 업태로서 라이프스타일숍을 지향하며 도심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