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6호

2019년 12월호

2020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1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12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PB와 마스코트 앞세운
    크리스마스 판촉 열전

    일본 매장들은 11월부터 크리스마스용품으로 재빨리 옷을 갈아 입는다. 슈퍼마켓 업계에는 각사를 상징하는 마스코트들이 있는데, 크리스마스 시즌은 이 마스코트들이 중점적으로 활동하는 시기다. 라이프 슈퍼마켓 역시 자사 마스코트인 ‘라라피’를 매장에 배치하고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적극 홍보했다.
    맥주 성수기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영국 - 크리스마스를 앞둔 유통업계 2019년 12월호 | 김샛별·영국 통신원

    육류 없는 파티 메뉴로
    비건도 ‘해피 크리스마스’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소비는 크리스마스에도 이어진다. 웨이트로즈와 테스코 같은 영국 유통업체들이 크리스마스 관련 제품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친환경 성분으로 교체했다. 게다가 육류 일색이던 크리스마스 음식을 비건으로 만들어 모두가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영국 중앙은행 ‘뱅크 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월마트의 옴니채널 혁신 2019년 12월호 | 편집부

    옴니·AI스토어 장착한 월마트
    차세대 혁신 테마는?

    월마트가 옴니 스토어 정착에 성공하며, 고객의 쇼핑 시간을 단축시키고 편의성을 강화했다. 집안 배송·자율주행 배송 등 다양한 배송 서비스도 테스트하며 라스트마일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한편, 혁신 기술을 직원 업무에 투입해 직원들이 단순 업무에서 벗어나 고객 응대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고객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ㅣ10대 개인 맞춤형 서비스 우수 업체 2019년 12월호 | 편집부

    ‘온·오프 데이터 결합’
    옴니채널 마케팅의 핵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 ‘세일쓰루(Sailthru)’가 규모, 중요도, 관심도를 토대로 선발된 250개 유통업체를 조사하고, 그 결과물인 ‘유통업체 개인화 지수(Retail Personalization Index)’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는 이메일, 웹사이트, 모바일 등에서 유통업체의 개인 맞춤 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현장 중심의 경영의 전제 2019년 12월호 | 편집부

    지역 고객뿐 아니라 직원에게도
    자신의 점포라는 인식 심어줘야

    개별점에 대폭 권한을 부여하는 개점주의 경영은 본부 중심의 체인스토어 경영과 다른 것이 아니라, 일종의 수정주의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실효성을 거두려면 성과 연동형 보수제도를 적용하고 직원들에게 열심히 일할 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라는 확신을 심어줘야 한다.

    기업형 슈퍼마켓 및...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ㅣ이즈미야의 조리식품 특화매장 2019년 1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고객층 다양해진 슈퍼마켓
    투표로 조리식품 취향 파악

    이즈미야가 지난 5월 17일 슈퍼마켓 데이리카나토이즈미야 신츄조점을 오픈했다. 생필품을 중심으로 신선식품과 가격에 초점을 맞춘 상품을 구색하고 사고 싶은 충동을 일으킬 수 있도록 매장을 연출했다. 중저가 슈퍼마켓 콘셉트이며, 특히 조리식품에 특화한 매장으로 해당 이미지 구축을 위한 프로모션에도 열정...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0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11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할로윈데이 연출로
    축제 분위기 매장

    지난달 일본 매장에서는 할로윈데이 분위기를 돋우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었다. 일본에서는 할로윈데이가 크리스마스에 이어 제2의 이벤트데이가 될 정도로 관심이 높다. 유통업체들도 각종 장식물을 동원, 할로윈의 왁자지껄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한편에서는 따뜻한 국물요리가 생각나는 환절기이므로 각종 수프류를 비롯해 국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이온리테일의 전문점 도전 2019년 11월호 | 편집부

    2020년 분사 목표로
    현장력 강화에 전력투구

    지난 3월 전문점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한 일본의 이온리테일. 특히 각 사업부별로 지역 매니저 500인을 배치한 점이 눈에 띄는데, 이는 개별 점포의 현장력을 높이기 위한 방침이다. 이온리테일 4개의 전문점별로 우수 사례를 살펴보고 그동안의 성과를 점검한다.

    일본 최고의 유통업체 이온은 침체기에 빠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시대에 대응하는 미국 오프라인 유통업체 2019년 10월호 | 편집부

    배송 강화해 이커머스 견제하고
    매장에서 클리닉 서비스 제공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의존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오프라인 업체들은 객수를 늘리기 위해 매장 내 부가 서비스를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온라인과 연계한 옴니채널 쇼핑을 구축하거나 물류, 배송에서 온라인에 뒤쳐지지 않도록 강화하고 있다. 전통적 드럭스토어 경우 매장을 찾은 고객에게 헬스케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업태별 기업 매출 순위ㅣ상 - 종합슈퍼, 슈퍼마켓, 드럭스토어 2019년 10월호 | 편집부

    드럭스토어 성장 정체 시작,
    종합슈퍼 마이너스 성장 심화

    2018년도 일본 소매업계 결산에서는 전년에 이어 수익면에서 고전하고 있는 기업들이 다수 눈에 띈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구조불황이 발생한지 오래된 종합슈퍼를 포함해 슈퍼마켓, 편의점도 전체적으로 영업이익 감소세를 기록했다. 지금까지 성장을 이어오던 드럭스토어도 수익 확보에 고전하는 모습을 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