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2호

2017년 12월호

2018 분야별 유통산업 전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1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1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보졸레누보 인기 속
    한류 주류 매장도 눈길






    성탄절을 앞두고 일본 슈퍼마켓 업체들은 크리스마스 선물 및 파티 메뉴 판촉에 공을 들였다. 더불어 연말이 되면 대청소를 하는 일본인들의 습관을 반영해 이벤트 매장 중앙에는 청소용품을 모은 특설 매장도 배치했다.
    보졸레누보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거운 일본에서는 올해도 변함없이 보졸레누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③ 화룬완자 2017년 12월호 | 김지원 기자

    중국 최대 국영 유통사,
    솔루션 입고 첨단기업으로 발돋움


    화룬완자는 중국체인스토어&프랜차이즈협회가 발표한 ‘2016년 중국 100대 유통기업’ 3위에 올랐다.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장기적인 불황으로 인해 오프라인을 주력으로 하는 화룬완자는 지난해 성장이 다소 주춤했다. 화룬완자는 이제 유통의 기술적인 측면으로 접근해 빅데이터 회사를 설립하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온라인 중고품 시장 활성화 2017년 1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벼룩시장형 프리마켓 앱
    일본 중고 시장을 흔들다


    최근 일본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 개인 간에 중고 의류나 잡화 등을 거래하는 애플리케이션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메루카리’로 대변되는 온라인 중고 거래 업체들이 급성장하며 ‘북오프’를 비롯한 오프라인 매장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젊은층과 여성을 중심으로 급성...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아시아 국가별 유통시장 결산 2017년 12월호 | 편집부

    ‘콤팩트’, ‘스마트’해진 아시아,
    동남아 소비가 젊어졌다


    아시아 유통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변화 속도로 현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지역의 선두 유통업체들은 ‘양보다 질’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으며, 일부 개발 도상국에서도 고도화된 운영 기법도 볼 수 있다. 아시아 유통업체들은 물류 역량을 강화하고 점포 부지 면적을 확대해 까다로운 신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② 궈메이리테일 2017년 11월호 | 김지원 기자

    가전 유통의 선구자
    토털 홈 솔루션 사업에 도전


    중국체인스토어&프랜차이즈협회가 발표하는 ‘2016년 중국 100대 유통기업’에서 2위에 오른 기업은 궈메이리테일이다. 쑤닝과 함께 중국 가전 유통시장을 이끌어왔던 궈메이전기는 지난 6월 사명을 궈메이리테일로 변경하고 리테일 전반을 아우르는 기업으로 또 한 번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그동안 가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연금일 겨냥한 실버 마케팅 2017년 11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할인율 높이고, 고품질 상품 확대
    시니어 수요를 잡아라


    2016년 10월 기준, 일본의 고령자 비율은 전체 인구의 27.3%로, 총 인구 4명 중 1명 이상이 고령자에 해당한다. 연금은 짝수 달 15일에 지급되며, 해당 일 시니어층 수요를 잡기 위한 일본 소매업계 각사의 판촉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소매업계의 매출 성장률 분석 결과 직장인들의 일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토이저러스 파산과 오프라인의 위기 2017년 11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토이저러스 파산,
    전문점 몰락의 신호탄 되나

    지난 9월 완구 전문점 토이저러스의 파산 보호 신청이 미국 유통업계에 충격을 안겼다. 이를 두고 전통적인 유통업계 몰락의 티핑 포인트로 보는 시각도 생겨났다. 토이저러스 외에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매장을 철수하는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들이 점차 증가해, 2008년 경제위기 때 기록을 상회하는 폐점률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인구 과소 상권 공략 전략 2017년 1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업태 초월한 소상권 경쟁
    경쟁업태의 강점도 흡수


    최근 일본 소매업계는 근거리 소비를 둘러싼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편의점 업체들은 상품, 서비스 면에서 슈퍼마켓을 대체하겠다며 관련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드럭스토어 역시 신선식품의 취급품목을 확대하며, 슈퍼마켓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일본 내 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0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1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단풍나무로 물든 매장에
    가을 미각 ‘풍성’

    20℃에 가까운 날씨가 이어진 10월 도쿄에는 가을 단풍을 이미지화한 소품들이 매장에 등장했다. 일본은 한국보다 단풍이 늦기 때문에 아직 단풍이 들기에 이른 때다. 하지만 매장만큼은 벌써 알록달록 단풍잎들로 장식돼 성큼 다가온 가을을 알렸다.
    여기에 9월 중순부터 모습을 드러낸 국물 요리 매장도 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인도 편의점 ‘24세븐’ 2017년 10월호 | 편집부

    인도 유일의 편의점 ‘24세븐’
    토종 자본으로 시장 선점

    인도에서 24시간 영업을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편의점 사업을 하는 업체로는 ‘24세븐(Twenty Four Seven)’이 유일하다. 24세븐은 인도의 ‘모디 엔터프라이즈(Modi Enterprises)’사가 자회사 형태로 운영하는 편의점 업체로, 인도 소비자에게 글로벌 편의점 못지않은 최신 매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