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8호

2018년 6월호

유통산업의 신기술 쇼핑 혁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한큐오아시스의 그로서란트 마켓 분석 2018년 6월호 | 김창주 · 일본 통신원

    7가지 다른 테마로 즐기는
    미각의 '오아시스'



    한 매장에서 7가지 서로 다른 콘셉트의 코너를 즐길 수 있는 그로서란트형 매장이 오사카에 오픈했다. 식품 슈퍼마켓 한큐오아시스의 새로운 전략이 도입된 ‘키친&마켓’ 매장으로, 식품 슈퍼마켓과 레스토랑의 경계가 없는 듯한 융합형 그로서란트형 매장을 지향하고 있다.





    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5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6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상큼한 미각으로
    성큼 다가온 여름 알려







    1. 맥주 모형이 설치된 맥주 매장.
    2. 일본에서 여름을 상징하는 젤리, 라무네(청량음료의 일종), 수분 보충 제품들이 진열돼 있다.
    3, 4. 산지 직송 코너에는 여름 채소가 진열돼 있다.


    5월 도쿄의 날씨는 30℃...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업태별 최신 동향 ① 슈퍼마켓, 편의점, 드럭스토어 2018년 6월호 | 편집부

    한계 없는 인수합병,
    업태 초월한 ‘재편 도미노’ 이어져


    지난해 8월 합계 매출액이 4조 엔을 상회하는 ‘유니 훼미리마트 – 돈키호테 연합’이 탄생하며, 일본 유통업계 제3의 세력으로 부상했다. 두 업체의 자본 제휴를 계기로 일본 슈퍼마켓, 편의점, 드럭스토어 등 유통업계 전반적으로 업태를 초월한 재편의 기운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4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5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어린이날 상징하는 ‘잉어’로
    매장 장식

    일본의 어린이날은 5월에 있는 남자 어린이날, 3월에 있는 여자 어린이날로 나뉜다. 5월 5일은 남자 어린이 날로,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커다란 잉어를 집 밖에 장식한다.
    벚꽃놀이 시즌이 끝난 4월 매장은 어린이날을 타깃으로 한 매장으로 재빨리 옷을 갈아 입으며, 매장 곳곳을 잉어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⑦ 부부가오그룹 2018년 5월호 | 김지원 기자

    중남부 지역의 유통강자,
    프리미엄 마켓으로 성장 드라이브 걸다

    부부가오그룹은 중국 중남부 지역인 후난성과 장시성을 거점으로 중소 도시를 공략해나갔다. 2015년부터 운영해왔던 직구몰을 폐쇄한 대신, 온·오프라인 융합 서비스를 강화하고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센슬옌이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부부가오그룹(Bubugao Group)은 후난성 지역 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게이오백화점의 고객 차별화 전략 2018년 5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시니어 백화점’ 게이오
    젊은층도 품에 안다

    60세 이상이 즐겨찾는 ‘시니어 백화점’으로 유명한 게이오백화점 신주쿠점이 리뉴얼을 통해 젊은층까지 사로잡는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게이오백화점은 ‘백화점 격전지’인 신주쿠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게이오백화점 신주쿠점은 60세 이상이 즐겨찾는 ‘시니어 백화점’으로 유명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트라이얼, 스마트 스토어 오픈 2018년 5월호 | 편집부

    일본판 아마존고?
    매장 자동화 시대 활짝

    일본 트라이얼컴퍼니가 스마트 카메라 및 스마트 카트를 도입한 실험 매장을 선보여 업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IT 및 AI 기술 발전에 인력 부족 현상까지 더해져 매장 자동화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스마트 스토어가 고객 편의성과 마케팅 효과까지 높인다면 확산은 더욱 빨라질 것이다. 트라이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유통업태별 10대 기업 분석 ② 편의점·멤버십 홀세일 클럽·이... 2018년 5월호 | 편집부

    근린형 채널 강세 속
    빅 리테일러들은 업태 혁신 시도

    가파르게 성장하는 이커머스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빅 리테일러들은 이커머스 업체와 제휴를 통해 정체된 성장을 만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편의점 업체들은 도시 곳곳으로 파고들며 성장했지만, 멤버십 홀세일 클럽과 캐시앤캐리는 포화된 시장을 넘어 신흥시장으로 진출하며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 메트로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3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4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화이트데이부터 벚꽂놀이까지
    설레임 가득한 이벤트

    화이트데이를 앞둔 3월 초 일본 유통매장에는 초콜릿 제품들이 대대적으로 이벤트 매장을 차지했다. 이온스타일 경우 자사 PB 초콜릿을 강화한 진열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3월 중순부터는 일본 남쪽 지방부터 벚꽃 개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춘객을 의식한 진열들로 고객을 사로잡았다. 벚꽃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⑥ 렌화슈퍼마켓 2018년 4월호 | 김지원 기자

    중국 토종 슈퍼마켓
    물류 첨단화하고, 카테고리킬러 육성

    롄화슈퍼마켓은 ‘소매업계의 불도저’라는 별명을 갖고 있지만 최근 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몇 년째 매출 하락을 겪고 있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알리바바와 협약을 맺고 물류 및 결제 시스템을 향상시키고 중국 최대 포털 기업과 첨단 기술 매장을 선보였다.

    롄화슈퍼마켓(Lianhua Su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