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0호

2020년 4월호

코로나19로 바뀐 소비시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3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4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안갯속 도쿄 올림픽
    올림픽 특수 분위기는?

    도쿄 올림픽 개최 유무는 안갯속이지만, 유통업계는 아직 미련을 버리지 못했다. 매장을 만국기로 장식하거나, 올림픽 티켓을 내건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들을 볼 수 있었다.
    한편에서는 벚꽃으로 옷을 갈아입은 상품 패키지들이 봄이 왔음을 알렸다. 벚꽃으로 화려하게 치장한 매장들은 코로나19로 처진 소비욕구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이즈미야의 GMS 부활 사례 2020년 4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부진에 빠진 GMS
    근린형 쇼핑센터로 재건

    많은 유통업체가 영업 부진에 빠진 점포를 어떻게 재건할지 고민한다. 이즈미야는 기존 대형마트 점포를 근린형 쇼핑센터로 리뉴얼했다. 그 과정에서 자사 슈퍼마켓인 데일리카나토를 입점시켰다. 데일리카나토는 기네스북에 등재된 고로케, 비밀 육수를 넣은 계란말이 등 차별화된 즉석조리식품을 전면에 내세워 집객력을 높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독일 - 드럭스토어 시장 현황 2020년 4월호 | 조성선·독일 NEMO GmbH 대표

    일상 속 드럭스토어
    지역 밀착 업태로 인식

    미국 드럭스토어 업계가 의약품으로 성장세를 이끌었다면, 독일 드럭스토어는 취급 카테고리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화장품, 건강기능식품뿐 아니라 유아용품, 주방용품, 소형가전, 주류 등 신선식품을 제외한 대부분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의약품 위주의 약국 채널과 차별화된 업태로서 라이프스타일숍을 지향하며 도심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의 디스카운트 SM '로피아' 2020년 4월호 | 편집부

    일본의 알디로 부상 중인
    ‘로피아’는 누구인가

    7년 만에 매출 3배를 기록한 슈퍼마켓 ‘로피아’의 성장세에는 그야말로 파죽지세라는 말이 딱 어울린다. 현재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업체이지만 현지 미디어 노출을 꺼려 그 실체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로피아는 어떤 기업이며, 어떻게 경이로운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지 집중 해부해보겠다.

    2020...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2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3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한발 앞선 계절감
    매장에 봄 기운 만발

    일본에서는 매년 3월 3일 여자 어린이의 행복을 기원하며 ‘히나단’이라고 불리는 단상에 인형을 장식하는 민속 축제를 연다. 여자 어린이들의 축제를 맞아 각 유통업체들은 히나단을 연상시키는 단상에 인형을 비롯해 관련 상품들을 진열했다.
    성수기를 앞두고 신상품이 쏟아지고 있는 맥주와 주스매대 등은 봄을 상징하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편의점의 단축영업 및 가맹점 지원책 2020년 3월호 | 편집부

    인력 부족 비상에
    24시간 영업, 카운터 어묵도 철회

    일본 편의점 업계가 인력부족, 인건비 및 운영비 상승 등으로 고심하는 가맹점을 지원하기 위해 24시간 영업을 포기하기로 했다. 국내 편의점 업계도 지난해부터 계약만료 점포를 포섭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전방위적으로 가맹점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는 일본 편의점 업계가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핫 스팟 매장 4선 2020년 3월호 | 편집부

    ‘공간 체험의 힘’
    고객이 열광하는 오프라인 스토어

    최근 미국에서는 기존에 단독 매장을 운영하지 않던 제조업체들의 오프라인 진출이 이어지고 있다. 과거 유통매장 입점을 통해 고객 접점을 강화했다면 지금은 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하고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D2C 전략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특색 있는 매장 구성으로 고객 발길을 모으고 있는 미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슈퍼마켓 라이프의 새로운 도전 2020년 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신포맷 선보인 라이프,
    아마존과 손잡고 온라인 확장 시도

    일본 슈퍼마켓 1위 업체 라이프코퍼레이션이 새로운 포맷의 매장을 선보였다. 이곳에서는 최상급 소고기로 만든 햄버그스테이크를 비롯해, 갓 지은 밥 등 고품질의 즉석조리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라이프코퍼레이션은 최근 아마존, 오이식스 등 온라인 업체와 연계도 실시했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PB 시장 현황과 과제 2020년 2월호 | 편집부

    ‘NB 뛰어 넘는 혁신’
    차세대 PB 개발 포인트

    미국 PB 시장은 성공을 이어왔고 앞으로 여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앞으로 5~10년에 걸쳐 기하급수적인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는데, 젊은 고객층의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PB가 NB에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품 혁신은 물론 온라인 마케팅 전략의 보강이 필요하다. PB 시장의 성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골칫거리로 바뀐
    ‘복(福)’ 부르는 행사

    일본에서 매해 1월은 세쓰분(節分 ; 철이 바뀌는 입춘 전날) 준비로 바쁘다. 세쓰분에는 한국의 김밥과 비슷한 에호마키를 먹으며 복을 비는 풍습이 있는데, 최근 이 에호마키의 식품 폐기 문제가 부상하며 환경 오염의 주범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유통기한이 짧은 에호마키 재고는 유통업체들에게도 골칫거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