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8호

2019년 4월호

유통업계 리뉴얼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ㅣ모바일 게임을 활용한 월마트의 직원 교육 2019년 4월호 | 편집부

    재고관리부터 고객응대까지
    손가락 터치로 배우는 월마트 업무

    지난해 10월 월마트는 매장 업무를 체험해보는 모바일 게임 ‘스파크 시티(Spark City)’를 선보였다.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은 자신의 일과를 잘 표현한다고 게임에 높은 점수를 주기도 했다. 결국 지난 2월, 월마트 아카데미는 교육 과정에 스파크 시티를 도입하기로 결정하며 직원 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일본 워크웨어 전문점 '워크맨'의 시장 확대 전략 2019년 4월호 | 편집부

    가성비 끝판왕 작업복 전문점,
    기능성 무기로 아웃도어 시장 진출

    워크맨은 워크웨어, 일명 ‘작업복’ 전문 브랜드로, 기능성이 뛰어난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성장을 이어왔다. 지난해에는 브랜드 정체성인 ‘기능성’, ‘저가’의 강점에 패션 요소까지 더한 패션 아웃도어 전문점 ‘워크맨 플러스’ 포맷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주요 타깃도 일반 소비자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3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4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벚꽃 만개한 매장에서
    봄 한정상품 판촉

    3월 졸업식과 4월 입학식이 있는 일본에서는 벚꽃이 만개하는 3월 하순과 4월 초순에 새로운 출발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 벚꽃이 ‘시작’과 ‘출발’을 상징한다.
    일본 유통업계에서 봄이 왔다는 것을 가장 먼저 실감할 수 있는 곳은 슈퍼마켓이다. 화려한 벚꽃으로 옷을 갈아입은 슈퍼마켓 매장은 계절보다 한 박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ㅣ미·일 주요 업태별 최신 동향 - 상 2019년 4월호 | 편집부

    기로에 선 왕년의 일인자들
    선택과 도전으로 활로 모색 중

    국가별로 유통산업을 주도하는 업태는 다르다. 미국과 일본 유통업계를 대표하는 업태들은 최근 어떠한 과제에 직면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움직이고 있을까. 이들의 최신 동향을 2회에 걸쳐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다. 먼저 첫 회에서는 미국은 디스카운트 스토어와 슈퍼마켓을, 일본은 GMS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2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3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시즌 한정판' 상품

    분홍빛 봄 패키지로 갈아입다

    지난 2월 중순 도쿄의 슈퍼마켓매장 곳곳에는 벚꽃이 한발 빨리 얼굴을 내밀었다. 분홍색 벚꽃이 매장에 얼굴을 내밀며 계절이 바뀌고 왔음을 알렸다. 3월 3일 '여자어린이의 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분호액 소품들도 벚꽃 장식과 어울려 매장 분위기를 띄웠다.

    상품들도 '봄 한정'이라는 이름을 걸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중국 - 위챗의 커머스 플랫폼 2019년 3월호 | 편집부

    SNS 메신저를 넘어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한 위챗

    중국에서는 ‘거지도 위챗페이로 구걸을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모바일 결제가 보편화됐다. 특히, 위챗페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위챗은 모바일 메신저로 시작해 결제를 넘어 이제는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사용자는 위챗 안에서 모든 일을 할 수 있는데, 소매업도 포함된다. 중국 진출을 노리는 유통, 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계소식ㅣ중국 '씨스타 2019' 개최 2019년 3월호 | 이제만 기자

    유로숍 중국 전시회
    리테일 테크 특별관 설치

    오는 4월, 중국 상해 유통산업 전시회 ‘씨스타(C-star) 2019’가 개최된다. 올해로 5주년을 맞는 이번 전시회에는 유통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기획과 더불어 리테일 포럼, 디자인 어워드 등 풍성한 부대행사로 정보와 비즈니스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

    중국 유통산업 전시회 ‘씨스타(C-s...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이온스타일의 새로운 도전 2019년 2월호 | 김창주·리츠메이칸 대학 교수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뉴 포맷
    '시니어', '간편 한끼 식사' 공략


    일본 종합슈퍼 업태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혹독한 환경 속에서 업계 선두주자 이온리테일은 과감한 변화와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최근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는 시니어와 자녀를 둔 젊은층 부부를 타깃으로 설정, 상품과 서비스면에서 대대적인 혁신을 전개하고 있다. 시니어 맞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일본판 수능 판촉전
    합격 기원 행사 눈길






    일본에서 1월은 여러 가지 행사가 많은 달이다. 신년 행사가 끝나면 대학 입시 합격 기원전이 열린다. 1월 19~20일 일본 전역에서 대학 입시가 치러지기 때문이다. 이에 각 매장별로 합격 기원 행사들이 풍성하게 열렸다. 합격을 기원하는 다양한 먹을거리와 소품을 설치하고, 수험생을 응...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시장재편 전망 2019년 2월호 | 편집부

    신 3자 구도 탄생
    업태 초월한 재편 가능성 예고


    유통업계를 둘러싼 환경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그에 따라 주요 업체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업태를 초월한 합종연횡이 이뤄지면서 시장재편의 양상도 과거와 달라졌다. 향후 일본 유통업계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시장재편 의 방향성을 전망해본다.





    지난해 10월, 일본 유통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