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0호

2017년 10월호

진화하는 복합쇼핑몰 집중 분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인도 편의점 ‘24세븐’ 2017년 10월호 | 편집부

    인도 유일의 편의점 ‘24세븐’
    토종 자본으로 시장 선점

    인도에서 24시간 영업을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편의점 사업을 하는 업체로는 ‘24세븐(Twenty Four Seven)’이 유일하다. 24세븐은 인도의 ‘모디 엔터프라이즈(Modi Enterprises)’사가 자회사 형태로 운영하는 편의점 업체로, 인도 소비자에게 글로벌 편의점 못지않은 최신 매장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3대 편의점 대해부 ② 훼미리마트 2017년 10월호 | 편집부

    경영통합으로 2위 등극
    그룹사 간 시너지 배가

    지난해 9월 서클K선쿠스를 운영하는 유니그룹 홀딩스와 경영통합을 선언한 훼미리마트. 2017년 2월 말 점포 수 기준으로 업계 2위로 부상했다. 그러나 경영통합에 따른 과제도 적지 않다. 우선 브랜드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경영체제를 정비하는 한편, 점포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서클K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9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10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할로윈 요리·성탄 케이크’
    시즌 앞서가는 행사 제안

    아직 더위가 가시지 않은 9월 중순, 일본 매장들은 할로윈 분위기를 풍기며 가을색으로 옷을 갈아 입었다. 할로윈데이는 한 달도 더 남았지만 성급한 매장에서는 유령과 호박 등을 이용해 할로윈 시즌이 왔음을 알렸다.
    이온 슈퍼마켓 농산 매장에서는 ‘수제 할로윈 요리를 만들자’라는 콘셉트로 단호박 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8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9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단풍나무로 물든 매장
    ‘가을 미각전’으로 식욕 자극






    올해 도쿄는 ‘여름다운 여름’을 느낄 수 없었다. 8월 1일부터 19일까지 19일 연속 비가 내리는 기록을 세우며, 비와 함께 여름을 마감했다.
    그러나 유통 매장에서는 가는 여름을 아쉬워할 틈도 없이 벌써 가을 분위기가 만연하다. 입추가 지나자마자 매장에는 단풍나무가 등장, 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그로서리 전문점 ‘키타노에이스’ 2017년 8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카레 종류만 500개
    희귀상품 가득한 그로서리 슈퍼

    일본의 그로서리 전문점 키타노에이스는 일반 슈퍼마켓에서 볼 수 있는 흔한 가공식품 취급에 주력하지 않는다. 경쟁점에서 취급하지 않는 독특한 상품만 구색해 획일화된 상품 전개에서 벗어난 키타노에이스의 성장전략은 개성 있는 그로서리 상품개발 역량에 있다.

    키타노에이스는 1962년 창립해 식료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동향 | 독일 리들의 미국 공세 2017년 8월호 | 편집부

    리들의 미국 출사표
    5가지 자신만만 노하우는?

    리들이 유럽에서의 거침없는 행보를 넘어 미국 침공의 야망을 실현했다. 미국 오프라인 소매기업들이 줄줄이 점포 문을 닫는 상황에서 현지 소매업체들은 바다를 건너온 독일 기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초저가 PB를 앞세운 독일 하드 디스카운터들이 기존 슈퍼마켓 체인을 위협할 경우 미국 시장에서 그 파급력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7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8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뜨거운 여름
    시원한 맥주 페스티벌 열전

    여름은 맥주 성수기이지만, 일본 맥주시장은 지난 2016년까지 12년 연속 매출 감소를 보이고 있다. 올해 역시 매출 감소세가 줄지 않고 있는 모습이지만, 시원한 맥주 마케팅을 포기할 수는 없다.
    각 슈퍼마켓 업체들은 맥주 성수기 여름을 맞아, 맥주 마니아들을 잡기 위한 이벤트에 대대적으로 나섰다. 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3대 편의점 대해부 ① 세븐일레븐 재팬 2017년 8월호 | 편집부

    로열티 낮추고, 레이아웃 변경 등
    쇄신을 위한 과감한 행보

    5만 4천점이 넘는 일본 편의점 시장에 제동이 걸렸다. 일본 편의점 업체들은 2011년 연간 점포 증가율이 5%대로 상승한 이후 연간 2,500개 전후로 점포 수를 늘려왔다. 그러나 2015년 970개, 2016년 1,497개로 증가 수가 대폭 감소했다. 이제 일본 편의점 업체들은 전격적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글로벌 유통 전문가들의 오프라인 매장 미래 예측 2017년 7월호 | 편집부

    체험으로 혁신한 오프라인에
    종말은 없다


    이커머스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며 전통 오프라인 유통업계를 위협하고 있다. 성장 정체기에 들어선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심화되는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형 매장 구축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 유통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퓨처 스토어가 갖춰야 할 필수 요소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7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무더위보다 먼저 찾아온
    여름 보양 음식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어머니의 날(5월 둘째 주 일요일)과 아버지의 날을 따로 기념하고 있다. 아버지의 날은 6월 셋째 주 일요일인데 대표 선물은 맥주다. 올해 아버지의 날에는 새로운 패키지로 출시된 맥주 선물세트들이 인기를 얻었다.
    또한 6월부터는 7월에 있을 ‘장어 먹는 날’에 대비해 사전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