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6호

2018년 4월호

글로벌 H&B스토어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3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4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화이트데이부터 벚꽂놀이까지
    설레임 가득한 이벤트

    화이트데이를 앞둔 3월 초 일본 유통매장에는 초콜릿 제품들이 대대적으로 이벤트 매장을 차지했다. 이온스타일 경우 자사 PB 초콜릿을 강화한 진열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3월 중순부터는 일본 남쪽 지방부터 벚꽃 개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춘객을 의식한 진열들로 고객을 사로잡았다. 벚꽃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⑥ 렌화슈퍼마켓 2018년 4월호 | 김지원 기자

    중국 토종 슈퍼마켓
    물류 첨단화하고, 카테고리킬러 육성

    롄화슈퍼마켓은 ‘소매업계의 불도저’라는 별명을 갖고 있지만 최근 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몇 년째 매출 하락을 겪고 있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알리바바와 협약을 맺고 물류 및 결제 시스템을 향상시키고 중국 최대 포털 기업과 첨단 기술 매장을 선보였다.

    롄화슈퍼마켓(Lianhua Super...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유럽 소매 기업 탐방 - 루마니아 2018년 4월호 | 편집부

    까르푸·오샹, 소형 포맷으로
    루마니아 시장 공략

    루마니아가 글로벌 소매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서유럽 기반의 글로벌 소매업체들은 루마니아 등 동유럽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시장 확대 전략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으며, 이들에 의한 로컬 기업 인수열풍은 앞으로도 더욱 열기를 더해 갈 전망이다.

    유럽 각국의 소매업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일본 유통업계 업태 진화론 마지막 - 편의점, 가전 전문점 2018년 4월호 | 편집부

    옴니스토어로 진화한 편의점
    가전 전문점은 홈센터 영역 진출




    일본 유통업계 업태 진화론 마지막으로는 일본 편의점과 가전 전문점의 진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일본 유통시장을 선도해 온 편의점은 가사·구매 대행부터 옴니채널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혁신 업태로 진화했으며, 가전 전문점은 최근 홈센터 영역을 넘보며 주거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업태로 발전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싱가포르 진출한 일본 돈키호테 2018년 3월호 | 편집부

    싱가포르에서도
    돈키호테 신화는 계속된다

    일본 돈키호테 홀딩스가 싱가포르에 아시아 1호점인 ‘돈돈돈키 오차드센트럴점’을 개점했다. 이로써 돈키호테의 글로벌 진출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됐다. 주로 일본 상품을 판매하는 오차드센트럴점은 파격적인 가격정책과 24시간 영업으로 싱가포르 소비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일본 돈키호테 홀딩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⑤ 용후이 슈퍼스토어즈 2018년 3월호 | 김지원 기자

    텐센트와 협력 나선 용후이
    프리미엄 O2O 슈퍼로 영역 확장

    용후이 슈퍼스토어즈는 푸저우시에 기반을 둔 로컬 업체로 신선식품을 내세워 성장해나갔으며, 이후 충칭으로 진출해 거점도시에서 전국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최근에는 브라보YH, 슈퍼 스피시즈와 같은 프리미엄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슈퍼 스피시즈는 O2O 기반으로 운영되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2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3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여자 어린이날 기념 축제
    매장은 온통 ‘분홍색’









    일본에서 3월 3일은 ‘히나마츠리’로, 여자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비는 날이다. 히나마츠리를 앞두고 여자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복숭아 꽃과 인형을 장식하고, 단술을 마시는 풍습이 있다. 복숭아에 잡기를 쫓는 힘이 있고, 단술인 ‘히로자케(白酒)’을 마시면 부정을 쫓는 효력이 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2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연초 지친 심신 달래주는
    이색 메뉴 제안

    1월 일본 유통 매장에는 다양한 이벤트가 있었다. 먼저, 한국 수능에 해당하는 대입 시험이 있어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행사가 열렸다. 수험생의 건강과 합격을 기원하는 마음은 일본도 마찬가지로, ‘수험생을 위한 따뜻한 요리 제안’을 매장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또한 2월 초에 있는 절분을 앞두고 지난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프랑스 - 그린 슈퍼마켓 ‘프랑프리 노아’ 2018년 2월호 | 민지선·프랑스 통신원

    카지노의 신개념 그린 슈퍼마켓
    와인도 세제도 덜어서 판매

    카지노그룹의 도심형 슈퍼마켓인 프랑프리는 거주지역, 건강, 일상을 중심으로 소비패턴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프랑스인들을 겨냥해 도심 속 그린 슈퍼마켓 ‘프랑프리 노아’를 선보였다. 이곳은 고객들에게 취급하는 신선식품들이 올바르게 길러졌다는 점을 강조하며 ‘책임감 있는 소비’를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슈퍼마켓 야오코의 지속 성장 비결 2018년 2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야오코 MD 솔루션,
    ‘식(食)’으로 통한다

    야오코는 버블경제 붕괴 후 이어진 장기불황에도 흔들림 없이 28년간 성장을 거듭해왔다. 2017년 3월 결산 기준 154개의 매장을 운영했으며, 3,274억 엔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성장의 배경에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구분 없이 자율성을 보장한 직원관리 제도와 식품 관련 모든 니즈에 대응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