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7호

2020년 11월호

미리 보는 2021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편의점 업계 각자도생 전략 2020년 11월호 | 편집부

    일본 1, 2위 편의점의
    정반대 ‘인수’ 전략

    시장 과점화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성장 동력을 잃은 일본 편의점 업계가 인수 관련 상반된 전략을 이어가고 있다. 일본 내 1위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세븐앤아이홀딩스는 미국 자회사를 통해 미국 3대 편의점 스피드웨이를 인수하며 북미 시장 내 공격적인 확대에 나섰다. 반면 훼미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아마존의 식품 SM '아마존프레시' 2020년 11월호 | 편집부

    아마존이 제시하는
    온라인 시대의 오프라인 매장

    지난 8월 아마존이 멀티 포맷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아마존프레시’라는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였다. 마이크로 풀필먼트, 대시카트, 알리사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능에 면대면 즉석조리식품, 지역 명물 브랜드, 프리미엄 PB 등 다채로운 상품구성으로 온라인 시대의 슈퍼마켓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0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11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이용 중지된 이트인 코너
    PB 진열대로 변신

    일본 매장에서는 할로윈을 앞둔 시점에서 기존 스낵류 패키지가 할로윈풍으로 옷을 갈아 입는다. 내용물은 그대로이고, 패키지만 바꾸었을 뿐이지만 할로윈 분위기를 내는 데 이들 상품이 일조를 한다. 대부분 할로윈 행사가 축소 또는 폐지됐지만, 일부 매장에서는 할로윈 분위기
    를 느낄 수 있었다.
    세븐앤아이홀딩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최신 매장으로 살펴본 일본 유통업계 변화 ② 피아고·구즈·무인양품 2020년 10월호 | 편집부

    신규 포맷 실험 계속
    ‘유니’ 재건 나선 PPIH

    일본 유통업계는 끊임없이 새로운 포맷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돈키호테, 유니 등을 운영하는 팬퍼시픽인터내셔널홀딩스는 기존의 더블네임 점포 전략에서 벗어나 유니의 기존 매장인 피아고와 아피타 매장을 활성화하는 전략을 도입했다. 편의점 운영 업체 스리에프는 식사 관련 일본 소비자 니즈를 공략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시장 내 알디의 고공행진 2020년 10월호 | 편집부

    미국 접수한 알디
    다음 목표는 SM 빅3

    지난 7월 미국 내 알디 매장이 2천 개를 돌파했다. 현재 미국 소매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구가하는 알디는 혁신의 아이콘이 됐다. 그들의 다음 목표는 자사만의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발전시켜 미국 슈퍼마켓 업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점포망을 갖추는 것이다.

    매장규모도 작고 상품구색도 제한적이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9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10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조용한 할로윈 행사 속
    신상품 매대는 풍성

    가을, 겨울 신상품이 쏟아지는 9월. 따뜻한 차음료와 수프, 카레, 스튜 등 간단한 조리법만으로 따뜻하게 즐길 수 있는 먹거리들이 새롭게 등장했다. 단풍 잎으로 치장한 신상품과 매대장식도 계절이 바뀌었음을 알리고 있다. 이 시기 할로윈도 빼놓을 수 없는 대형 이벤트다. 그러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아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유럽 주요 소매업체 동향 2020년 10월호 | 편집부

    뒤처지면 도태
    너도나도 ‘DX’에 속도전

    유럽 각국의 주요 소매업체들의 관심사는 동일하다. 옴니채널 구축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이는 국가를 막론한 글로벌 추세라 할 수 있다. 서둘러 추진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도태될 것이다. 유럽 주요 소매업체들의 2019년 실적과 최근 동향을 국가별로 총정리했다.

    유럽의 식품 소매시장은 소수의 대형...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최신 매장으로 살펴본 일본 유통업계 변화 ① 웰시아 · 요쿠푸드 2020년 9월호 | 편집부

    식품 강화한 드럭스토어
    슈퍼마켓에 밀리지 않다

    일본에서는 신선식품 판매를 강화한 드럭스토어가 업계 내 존재감을 높여가고 있다. 최근 웰시아홀딩스 산하의 웰시아약국이 식품을 강화한 대형 모델 점포를 오픈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세븐앤아이홀딩스의 완전자회사 요쿠마트는 상호를 변경하며 신규 회사 요쿠를 발족했다. 이어서 그룹의 식품 관련 모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8월 판촉 아이디어 2020년 9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외출 자제로 썰렁한 오봉 연휴
    매장도 한산

    8월 일본에는 한국의 추석에 해당하는 오봉 연휴가 있지만, 예년과 달리 매장은 썰렁하기만 했다. 코로나19로 외출은 물론, 귀향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조성됐기 때문이다. 조상을 모시는 데 필요한 관련 상품 매대도 규모가 대폭 축소돼 운영됐다.
    한편, 라이프 슈퍼마켓은 올해 신규점에 ‘레스토랑 채소’ 코너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소매업계 키워드 (끝) D2C 브랜드 · 코로나19 2020년 9월호 | 편집부

    격동의 시대 불러 온
    ‘디지털’과 ‘코로나19’

    키워드로 미국 소매업계 주요 동향을 살펴보는 마지막 시간이다. 디지털과 코로나19는 미국 소매업계에 지대한 영항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에서는 소비자의 상품 선택 기준이 달라지면서 차별화된 가치관을 전파하는 D2C 브랜드들이 약진하고 있다. 한편 옴니채널을 구축해놓은 월마트는 코로나19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