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8호

2017년 8월호

지역 토종 소매기업 집중분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그로서리 전문점 ‘키타노에이스’ 2017년 8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카레 종류만 500개
    희귀상품 가득한 그로서리 슈퍼

    일본의 그로서리 전문점 키타노에이스는 일반 슈퍼마켓에서 볼 수 있는 흔한 가공식품 취급에 주력하지 않는다. 경쟁점에서 취급하지 않는 독특한 상품만 구색해 획일화된 상품 전개에서 벗어난 키타노에이스의 성장전략은 개성 있는 그로서리 상품개발 역량에 있다.

    키타노에이스는 1962년 창립해 식료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동향 | 독일 리들의 미국 공세 2017년 8월호 | 편집부

    리들의 미국 출사표
    5가지 자신만만 노하우는?

    리들이 유럽에서의 거침없는 행보를 넘어 미국 침공의 야망을 실현했다. 미국 오프라인 소매기업들이 줄줄이 점포 문을 닫는 상황에서 현지 소매업체들은 바다를 건너온 독일 기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초저가 PB를 앞세운 독일 하드 디스카운터들이 기존 슈퍼마켓 체인을 위협할 경우 미국 시장에서 그 파급력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7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8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뜨거운 여름
    시원한 맥주 페스티벌 열전

    여름은 맥주 성수기이지만, 일본 맥주시장은 지난 2016년까지 12년 연속 매출 감소를 보이고 있다. 올해 역시 매출 감소세가 줄지 않고 있는 모습이지만, 시원한 맥주 마케팅을 포기할 수는 없다.
    각 슈퍼마켓 업체들은 맥주 성수기 여름을 맞아, 맥주 마니아들을 잡기 위한 이벤트에 대대적으로 나섰다. 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3대 편의점 대해부 ① 세븐일레븐 재팬 2017년 8월호 | 편집부

    로열티 낮추고, 레이아웃 변경 등
    쇄신을 위한 과감한 행보

    5만 4천점이 넘는 일본 편의점 시장에 제동이 걸렸다. 일본 편의점 업체들은 2011년 연간 점포 증가율이 5%대로 상승한 이후 연간 2,500개 전후로 점포 수를 늘려왔다. 그러나 2015년 970개, 2016년 1,497개로 증가 수가 대폭 감소했다. 이제 일본 편의점 업체들은 전격적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글로벌 유통 전문가들의 오프라인 매장 미래 예측 2017년 7월호 | 편집부

    체험으로 혁신한 오프라인에
    종말은 없다


    이커머스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며 전통 오프라인 유통업계를 위협하고 있다. 성장 정체기에 들어선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심화되는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형 매장 구축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 유통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퓨처 스토어가 갖춰야 할 필수 요소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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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7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무더위보다 먼저 찾아온
    여름 보양 음식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어머니의 날(5월 둘째 주 일요일)과 아버지의 날을 따로 기념하고 있다. 아버지의 날은 6월 셋째 주 일요일인데 대표 선물은 맥주다. 올해 아버지의 날에는 새로운 패키지로 출시된 맥주 선물세트들이 인기를 얻었다.
    또한 6월부터는 7월에 있을 ‘장어 먹는 날’에 대비해 사전예약...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상위 소매기업 동향 ① 쑤닝윈샹그룹 2017년 7월호 | 김지원 기자

    O2O 비즈니스의 확대,
    온·오프라인 가전시장 동시 장악


    전자제품 유통을 기반으로 하는 쑤닝윈샹그룹은 클라우드 상거래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적 운영을 구축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관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O2O 기술이 집약된 은행을 설립하며 중국의 O2O 시장을 리드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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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신규 출점 쇼핑몰 동향 2017년 6월호 | 편집부

    쇼핑부터 휴양까지
    엔터테인먼트 단지화되는 중국 쇼핑몰

    대륙의 규모를 자랑하듯 중국의 쇼핑몰은 외적으로 화려하고 웅장하면서 내적으로는 명확한 테마를 갖고 있다. 문화활동과 여가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체험식 쇼핑의 확대는 최근 쇼핑몰의 대형 엔터테인먼트 단지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중국 내 5개점 이상을 운영 중인 유통업체는 10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시마무라의 성장 비결 2017년 6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시마무라의 저비용 혁신
    재고율 0% 도전

    최근 시마무라는 이전부터 공략해온 30~40대 주부 등 중장년층뿐 아니라 젊은 세대로까지 타깃층을 확대하고 있다. 시마무라의 상품으로만 꾸미는 ‘시마라’라는 신조어가 10~20대 젊은층에서 생겨났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의 SPA 브랜드 시마무라는 주로 교외를 중심으로 출점하며 20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미국 - 아마존의 온디맨드 서비스 2017년 6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경계 없는 아마존의 온디맨드
    당일제조·당일배송 시대를 열다

    무형의 콘텐츠에서 유형의 상품까지 아마존은 거대한 물류 시스템을 활용해 온디맨드 서비스로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대해나가고 있다. 최근 몇 년 간 PB와 온디맨드 서비스를 함께 개발해오며 지난 4월에는 온디맨드 의류 제조 시스템 특허까지 취득했다. 그날 제작한 맞춤 옷을 당일 받아볼 수 있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