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24호

2019년 10월호

뷰티 유통 트렌드 변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시대에 대응하는 미국 오프라인 유통업체 2019년 10월호 | 편집부

    배송 강화해 이커머스 견제하고
    매장에서 클리닉 서비스 제공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의존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오프라인 업체들은 객수를 늘리기 위해 매장 내 부가 서비스를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둔다. 온라인과 연계한 옴니채널 쇼핑을 구축하거나 물류, 배송에서 온라인에 뒤쳐지지 않도록 강화하고 있다. 전통적 드럭스토어 경우 매장을 찾은 고객에게 헬스케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업태별 기업 매출 순위ㅣ상 - 종합슈퍼, 슈퍼마켓, 드럭스토어 2019년 10월호 | 편집부

    드럭스토어 성장 정체 시작,
    종합슈퍼 마이너스 성장 심화

    2018년도 일본 소매업계 결산에서는 전년에 이어 수익면에서 고전하고 있는 기업들이 다수 눈에 띈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구조불황이 발생한지 오래된 종합슈퍼를 포함해 슈퍼마켓, 편의점도 전체적으로 영업이익 감소세를 기록했다. 지금까지 성장을 이어오던 드럭스토어도 수익 확보에 고전하는 모습을 보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알디의 중국 진출 2019년 10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중고가 전략 취한 알디
    고품질 PB로 중국 노리나?

    중국 시장에 월마트와 까르푸 등이 진출해있는 가운데, 독일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 알디가 중국에 본격 진출했다. 2년간 온라인 사업을 통해 경험을 쌓은 뒤, 최근 상하이에 매장 두 곳을 오픈했다. 전세계 1만 개 이상 매장을 운영하는 알디가 중국에서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집중된다.

    지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9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10월호 | 권윤정·일본통신원

    입맛 자극하는
    ‘가을 미각’ 판촉 열전

    선선한 바람에 가을이 온 것을 실감하자, 슈퍼마켓 매장들은 온통 빨간 단풍으로 물들기 시작했다. 사과, 배, 포도 등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 과일들이 ‘가을 미각’을 콘셉트로 매장 중앙에 자리잡았다.
    따뜻한 국물 요리를 찾는 사람이 늘면서 슈퍼마켓 라이프는 일본식 ‘나베 소스’ 매장에 지난해 나베 소스 순위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ㅣ역사 기반의 유통 비즈니스 2019년 10월호 | 편집부

    틈새 리테일,
    역사형 소매업에 주목하라

    미국 뉴욕의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은 지역에서 유명한 상점, 노포, 레스토랑을 입점시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결과 역사가 하나의 관광지처럼 변했다. 일본의 JR동일본은 쇼핑센터 사업을 전개해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기차역과 지하철역은 여행객, 출퇴근하는 직장인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공간이다. 다양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태혁신ㅣ차세대 성장 준비 중인 일본 편의점 2019년 9월호 | 편집부

    자체 스마트페이 도입,
    고객층 확대 나서

    일본 편의점 업계는 근린상권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한편, 젊은층 감소와 고령화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맞춰 머천다이징 개혁을 이어왔다. 그러나 최근 업태 구분 없이 경쟁이 격화되자 다음 성장을 위한 전략 수정에 나섰다. 프리미엄 상품 전략, 향후 도입 예정인 스마트페이를 활용한 신규 고객 창출, 셀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2019년 미국 10대 쇼핑센터 2019년 9월호 | 편집부

    단순 쇼핑을 위한 쇼핑센터
    더 이상 경쟁력이 없다

    미국 유통전문지 체인스토어에이지가 올해의 10대 쇼핑센터를 발표했다. 쇼핑, 레스토랑, 관광, 전시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전달한 쇼핑센터들은 여전히 미국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10개 쇼핑센터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빼놓을 수 없게 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많은 고객을 유치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8월 판촉 아이디어 2019년 9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크래프트 맥주 열풍
    안주 궁합도 제안

    8월부터 가을 분위기를 낸 일본 매장에서는 단풍잎으로 치장한 패키지를 입은 가을 신상품들이 등장했다.
    한편에서는 일본 주류 시장에 불고 있는 크래프트 맥주 열풍을 반영, 각 슈퍼마켓마다 크래프트 맥주 이벤트 매장을 설치했다. 크래프트 맥주 패키지의 색깔 대비를 강조한 이토요카도에서는 각 맥주 특성을 자세히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 - O2O 커머스 최신 동향 2019년 9월호 | 편집부

    오프라인 넘보는 이커머스
    ‘보더리스 유통 모델’ 꿈꾸다

    중국 유통업계는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이커머스 업계는 자본 제휴, 투자를 통해 유통산업 외의 영역에도 진출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커머스 업계는 오프라인 매장 출점으로 O2O 강점을 다지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아마존고 최신 매장 운영전략 2019년 9월호 | 손대홍·미국 그랜와이즈 대표

    뉴욕의 아마존고
    ‘최소화의 극대화’ 추구

    시애틀부터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뉴욕까지 진출한 아마존고는 도심 한복판에서 편의점과 델리 스토어 등을 위협하며 무인점포 운영의 퍼즐을 맞춰가고 있다. 무인매장의 완성판에 다가선 아마존고를 한 마디로 정의하면 ‘미니마이즈(minimize)의 맥시마이즈(maximize)’, 즉 ‘최소화의 극대화’라는 표현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