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47호

2021년 9월호

유통업계 콘텐츠 강화 전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알디의 미국 진격 2021년 9월호 | 편집부

    변화무쌍한 알디
    미국 풀라인 스토어 안 두렵다

    미국 현지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한 알디는 미국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가성비와 품질로 무장한 PB를 확대해가고 있다. 패키징뿐 아니라 에너지, 상품 소싱에도 지속가능 전략을 더해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 공격적인 출점과 함께 클릭앤콜렉트, 배송 서비스에 대대적인 투자를 이어가며 온라인 역량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일본 소매업 2021 브랜드 파워 랭킹 2021년 9월호 | 편집부

    이온, 3년 연속 1위 고수
    순위 첫 진입한 돈키호테는 2위

    일본 소매업계 2021 브랜드 순위를 보면, SM·GMS와 편의점 업태에서는 기존 1위 업체들이 굳건한 위상을 과시한 반면, 코로나19로 존재감이 커진 드럭스토어 업태에서는 순위 변동이 일어났다. 한편, 세 업태 공히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브랜드 이미지 항목 순위에 변화가 발생했는데, 이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미국 편의점 푸드 서비스 현황 2021년 9월호 | 편집부

    푸드 서비스도 픽업, 배송
    코로나에 진화하는 미국 편의점

    지난해 미국 편의점들은 팬데믹으로 인해 푸드 서비스 매출과 이익 감소를 겪었다. 고객 방문율이 떨어진 결과다. 하지만 올해는 제 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2021 편의점 푸드 서비스 연구에 따르면 올해 1~5월 푸드 서비스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한 편의점 업체가 전체 74%에 달했다. 미국 편의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일본 SM 업계 재편 2021년 8월호 | 편집부

    슈퍼 DNA 흡수하는 드럭스토어
    이온은 지역별 슈퍼 사업 통합

    올해 일본 슈퍼마켓 재편을 주도할 기업으로 이온을 꼽을 수 있다. 이온이 2017년부터 진행해온 지역 단위의 슈퍼마켓 사업 재편이 거의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눈에 띄는 움직임이 없는 일본 슈퍼마켓 업계가 저가격 지향 소비니즈 확대와 이온의 슈퍼마켓 사업 재편으로 다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미국 그로서리아울렛의 세력 확장 2021년 8월호 | 편집부

    간섭 없는 독자적 매장 운영
    식품 아웃렛의 성공 비결

    저렴한 가격과 독특한 운영 구조로 미국 유통업계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그로서리아웃렛은 올해 매장 400개 돌파 이후 5천 개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아직까지 먼 계획이지만 미국 유통업계 반응은 긍정적이다.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가맹점과 기업가 정신을 지닌 점주,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운영까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미국 달러제너럴 최신 동향 2021년 7월호 | 편집부

    신선 더한 달러스토어
    플러스스토어로 세력 확장

    달러제너럴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며 미국 소매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팬데믹에도 매장을 1천여 개 늘렸고, 리뉴얼을 단행해 다양한 포맷으로 변경했다. 달러제너럴은 고객니즈에 맞는 매장 포맷으로 단장하고, 거기에 신선식품과 냉장식품을 추가하는 전략으로 매출을 늘리고 있는데 앞으로 디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페러다임 전환기의 미국 유통 트렌드 2021년 7월호 | 편집부

    무인자율배송 실험 및
    주문까지 가능한 레시피앱 성행

    패러다임 대전환기를 맞은 미국 소매업계에서는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 그중 가장 핵심적인 변화인 물류비용을 감축하기 위한 미들마일 배송 효율화와 최신 기술을 활용한 식품 폐기물 절감 방안, 코로나19로 내식 비중이 높아진 소비자의 식생활을 지원하는 푸드테크를 소개한다.

    아마존의 신속배송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일본 2021 주목 오프라인 스토어 (하) 2021년 7월호 | 편집부

    저가격, 친환경으로 무장
    점포 매력 향상에 주력

    지난 호에 이어 일본 유통전문지 ‘체인스토어에이지’가 발표한 ‘일본 유통업계에 큰 영향을 준 2020년 출점 매장’을 살펴본다. 야오코의 최신 진화 버전으로 꼽히는 도코로자와키타하라점은 부문을 넘나드는 상품개발, PB상품 구색으로 경쟁력을 제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온 그룹이 미래형 디스카운트 스토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홀푸드마켓의 결단 2021년 7월호 | 손대홍·미국 그랜와이즈 대표

    아마존과 시너지 실패?
    프리미엄 매장 지위 버리나

    경쟁이 치열한 미국 식품 소매시장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며 친환경 식품 소매점의 방향을 제시한 홀푸드마켓은 중산층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아 계속된 성장을 이어왔다. 하지만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어려움을 겪었고, 아마존 인수 이후에도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했다.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일본 2021 주목 오프라인 스토어 - 상 2021년 6월호 | 편집부

    저가격 상품, 신선 코너 강화
    버전업 매장 확대

    일본 유통 전문지 ‘체인스토어에이지’가 2020년 출점한 매장 중 유통업계에 영향을 준 매장을 선정해 발표했다. 팬데믹 영향으로 소매업계를 둘러싼 환경이 크게 변했고 지금도 대전환기를 지나는 중이다. 저가 지향, 언택트 등 소비 트렌드가 변하면서 온라인 구매가 급증하는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의 가치가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