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6호

2017년 6월호

한·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신규 출점 쇼핑몰 동향 2017년 6월호 | 편집부

    쇼핑부터 휴양까지
    엔터테인먼트 단지화되는 중국 쇼핑몰

    대륙의 규모를 자랑하듯 중국의 쇼핑몰은 외적으로 화려하고 웅장하면서 내적으로는 명확한 테마를 갖고 있다. 문화활동과 여가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체험식 쇼핑의 확대는 최근 쇼핑몰의 대형 엔터테인먼트 단지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중국 내 5개점 이상을 운영 중인 유통업체는 10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시마무라의 성장 비결 2017년 6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시마무라의 저비용 혁신
    재고율 0% 도전

    최근 시마무라는 이전부터 공략해온 30~40대 주부 등 중장년층뿐 아니라 젊은 세대로까지 타깃층을 확대하고 있다. 시마무라의 상품으로만 꾸미는 ‘시마라’라는 신조어가 10~20대 젊은층에서 생겨났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의 SPA 브랜드 시마무라는 주로 교외를 중심으로 출점하며 20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미국 - 아마존의 온디맨드 서비스 2017년 6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경계 없는 아마존의 온디맨드
    당일제조·당일배송 시대를 열다

    무형의 콘텐츠에서 유형의 상품까지 아마존은 거대한 물류 시스템을 활용해 온디맨드 서비스로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대해나가고 있다. 최근 몇 년 간 PB와 온디맨드 서비스를 함께 개발해오며 지난 4월에는 온디맨드 의류 제조 시스템 특허까지 취득했다. 그날 제작한 맞춤 옷을 당일 받아볼 수 있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태국 유통시장 전망 2017년 6월호 | 편집부

    중진국 탈피 위한 4차산업 육성
    동남아 이커머스 선점할까?

    높은 모바일 보급률과 태국 정부의 적극적인 4차산업 육성 정책은 태국 이커머스 성장에 불을 지피고 있다. 태국 소비자에게는 아직까지 오프라인 쇼핑이 익숙한 만큼 온라인 시장 진출을 오프라인과 연계해 시도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여행자들과 ‘쇼핑의 천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톱 기업들의 시장 선도 전략 ② 아쿠스·유나이티드·... 2017년 6월호 | 편집부

    합병 시너지 극대화하며
    신 성장동력 장착

    일본 슈퍼마켓 업계의 주요 업체들은 2017년 2월기 결산 기준 꾸준한 성장세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나이티드 슈퍼마켓 홀딩스는 지난 2015년 마루에츠, 가스미 등 3사가 통합되며 설립됐으며, 합병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쇼핑몰 업계 강자 이온몰은 적극적인 출점과 매장 활성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5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6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10주년 맞은 ‘세븐프리미엄’
    신선식품으로 세력 확장







    지난 5월 ‘세븐프리미엄’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PB 전략을 발표한 세븐&아이홀딩스가 자체 브랜드 라인에 신선식품을 추가해 화제를 모았다. 브랜드명은 ‘세븐프리미엄 후레쉬’로 육류와 생선, 채소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세븐프리미엄은 현재 식품을 중심으로 주거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4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5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부활절, 유통업체 부활의
    신호탄 될까?

    새로운 이벤트를 찾는 유통업체 레이더에 올해 포착된 것은 ‘부활절’. 이온이 부활절을 밸런타인데이나 할로윈과 같은 대형 이벤트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올해 처음 대대적인 행사를 전개했다. 이온에 자극받은 라이프슈퍼마켓, 패미리마트, 로손 등의 유통업체들도 부활절 행사를 진행했다.
    부활절을 상징하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영국 - 브렉시트 이후 소매업계 변화 2017년 5월호 | 나문희·영국 통신원

    브렉시트 후폭풍
    유통업계 재앙인가 또 다른 기회인가




    EU에 남기를 원했던 반대자들의 시위에도 불구하고,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결정을 번복하지 않았다. 올해 3월 영국 정부는 국민투표 이후 9개월 만에 EU에 탈퇴 방침을 공식 통보했다. 브렉시트가 영국 경제와 소매업계에 직접적으로 끼칠 영향은 무엇인지 살펴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글로벌 H&B업계 6대 트렌드 2017년 5월호 | 편집부

    혁신 기술 탐내는 H&B업계
    커스터마이징 혁신 나서다

    최근 미국, 유럽 등 글로벌 헬스&뷰티업계는 인수합병을 주요 성장 전략으로 채택하며,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뷰티 패키지와 개인별 맞춤 화장품 증대 등 최근 트렌드 변화를 읽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상품 및 서비스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2016년 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월마트의 디지털 성장 비전 2017년 5월호 | 편집부

    네이버후드부터 샘스클럽까지
    디지털 통합으로 온·오프 재단장

    월마트가 디지털로의 전환을 강조하며 전자상거래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미국과 해외시장에서 다양한 부문의 온라인 업체와 협력 혹은 인수를 시도했고, 스캔앤고 같은 O2O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러한 노력은 전자상거래 부문의 가시적 성과로 드러났다. 앞으로 전자상거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월마트가...